아이가 실수했을 때 어떻게 반응해야 할까?

· 2018년 8월 16일

아이가 성장하면서 자주 일어나는 아이의 감정기복을 마주하게 될 때 적절히 대응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부모의 대응이 중요한 순간 중 하나는 아이가 실수했을 때이다. 이런 경우에 아이가 좌절감이나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지 않도록 적절히 반응하는 법을 알아두어야 한다.

실수는 배움에 있어 가장 최고의 경험이므로, 아이가 실수를 할 때 부모의 적절한 대응 방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실수를 통해서 교훈을 느끼고, 제대로 판단을 하고, 가치 있는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대부분 아이를 가진 엄마들처럼 조금 걱정되거나 불편한 기분이 들지도 모른다. 아이가 실수했을 때 과연 어떻게 반응해야 할까?

이번 글에서는 아이를 위해 긍정적인 경험을 만들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본다.

아이가 실수했을 때 상처가 되는 언어를 사용하지 말자

아이가 실수했을 때 어떻게 반응해야 할까?

우리가 사용하는 말과 언어를 신중하게 선택하자. 말은 아이의 성격과 미래를 형성하게 된다. 만일 아이의 실수에 대해 화를 참을 수 없다면 그 어떤 좋은 결과도 생길 수 없다. 아이는 무능력감을 느끼고 나아가 불안감과 의존증이 더욱 커진다.

결국 이는 아이의 자존감만 상하게 할 뿐 아무런 이득이 없다.

뿐만 아니라 집요한 추궁과 꾸짖음은 두려움과 불안감을 일깨우고 커지게 만든다. 아이는 쉽게 좌절감에 빠지고 더 이상 노력하지 않는다. 실수를 범한다는 두려움은 또 다른 실수를 범할 수도 있다는 두려움과 함께 더욱 증폭된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가 실수를 할 때 충분한 냉정함을 가지고 실수에 대해서 지적만 간단히 하자. 개선해야 할 점을 설명하고 아이가 우리가 말하는 의도를 파악하도록 분명히 하자.

이러한 방식으로 부모는 아이가 최선을 다하는 태도를 가지도록 기초를 닦을 수 있다.

실수가 아닌 용기와 노력에 집중하자

아이가 실수했을 때 기억해야 하는 사실이 또 한 가지 있다. 우리가 아이의 노력을 보고 있으며 인정하고 있다는 사실을 아이와 소통하자.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훨씬 더 이롭다. 노력이 없다면 실수도 있을 수 없다. 그러므로 최소한 부모는 긍정적인 부분을 보려고 노력하자.

결과만 고려하는 “결과중심적인” 태도를 너무 취하지 말고, 아이에게 노력과 희생을 계속해서 강조하는 것이 핵심이다. 과정과 수단을 평가하자. 이렇게 하면 아이가 매일 부드러운 마음과 순수함으로 밝게 빛나도록 가르칠 수 있다.

부모는 아이가 성장하고 책임감을 지는 모습을 자랑스러워 한다는 사실을 아이에게 보여줘야 한다. 물론 이 세상이 항상 즐겁고 낙관적인 공간은 아니지만 부정적인 측면에만 집중하는 것도 비생산적이다.

여기서 차이점은 부모가 말하는 언어의 선택 방식에 있다. 작고 미묘한 부분이 때로는 세상을 바꿀 수도 있다.

올바르게 행동을 하기 위한 최고의 방법을 가르치자

아이가 잘못했을 때 어떻게 반응해야 할까?

앞서 언급한 내용뿐만 아니라 취할 수 있는 또 한 가지 단계가 있다. 단단한 기반을 닦으면 아이를 가능한 덜 가혹하고 정신적 충격이 적은 방식으로 가르칠 수 있다.

과연 어떻게 할까? 모욕적인 말과 처벌은 피하는 동시에 직면한 상황에 대한 긍정적인 부분을 특별하게 언급 하면서 좀 더 자세하게 아이에게 차근히 설명할 수 있다. 물론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바로 이 부분에서 아이가 맡은 일을 어떻게 더 잘 할수 있는지 가르쳐야 한다. 이렇게 부모는 아이에게 최선을 다하는 방법과 그 노력들이 더 나은 결과로 이어진다는 과정을 보여 주게 된다. 차분하고 달콤하고 엄청난 사랑은 이 교육 효과를 더 빛나게 만드는 요소다.

아이가 평생 동안 소중히 여겨야 하는 한 가지 엄청난 사실을 항상 기억하자. 실패는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엄청난 기회일 뿐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만약 계획이 실패하더라도 이 세상이 무너진다는 의미가 전혀 아니다.

시도하고 또 시도하자

이러한 상황들을 겪다보면 부모들은 종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단지 계속해서 시도해야 한다는 사실을 상기하게 된다. 흔히 많은 엄마와 아빠들은 자신들의 몇 마디 단어가 아이의 미래를 엄청나게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을 놓치곤 한다.

부모가 올바르게 대응하지 않으면 아이가 가져야 할 열정에 평생 동안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는 위험에 노출된다. 부정적인 마음을 가지는 것은 아이의 행동을 개선하기 위해 전혀 동기 부여가 되지 않는 방식이다.

대신 오히려 부모는 아이에게 영감을 주며 너그러운 마음과 인내심을 가르치는 방식으로 아이는 자신의 자존감을 형성할 수 있다.

부모는 아이의 자신감 형성을 촉진하며 아이가 안정감을 느끼는 동시에 아이의 독립성을 기르고 싶어한다. 부모는 아이를 매일 하루 열정적으로 임하는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사람으로 키울 수 있다.

아이의 실수에 연연해 하는 것과 교육 및 사랑에 초점을 맞추는 것 중 어떤 쪽을 선택하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