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휴대폰을 사주기 전에 해야 할 질문 6가지

아이에게 휴대폰을 사주기 전에 해야 할 질문 6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24 7월, 2018

아이에게 휴대폰을 사주기 전에 해야 할 질문 6가지를 알아두자. 요즘 대부분의 부모는 휴대폰을 갖고 있다. 자연스럽게, 아이들은 부모가 휴대폰을 이용하는 것에 익숙해진다. 아주 어린 나이에 아이들은 벌써 휴대폰의 실용성, 기능성, 매력을 알 수가 있다. 그래서 아이가 하나 사달라고 조르기 시작하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이것은 부모가 가볍게 대할 문제가 아니다. 아이에게 휴대폰을 사주기 전에 아이에게 직접 물어보아야 할 질문들이 있다. 아이가 휴대폰을 가져도 되는지, 더 기다리는 게 나은지, 토론을 해봐야 할지도 모른다. 불행하게도 모든 가족, 모든 아이에게 천편일률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한 가지 옳은 답은 없다.

답은 각 가족의 필요와 현실에 달려있을 것이다. 가족마다 다르듯이, 아이도 성장 속도가 다르다. 휴대폰에 대한 중요한 결정을 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알아보자.

휴대폰을 사주기 전에 물어보아야 할 질문

아이가 정말 휴대폰이 필요한가?

휴대폰이 아이의 안전에 도움이 되는지 물어봐야 한다. 예를 들면, 아이가 집에서 혼자 시간을 보내고 연락하려면 휴대폰이 필요한가? 아이가 어떤 이유에서이건 대중 교통을 이용하는가? 아이가 학교가 끝나고 늦게 남아있거나 과외 활동을 하면, 그것도 고려 사항이 된다.

아이가 필요할 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중요하고, 그래서 휴대폰이 최선의 옵션이 될 수도 있다.

아이가 휴대폰을 적절히 이용하고 다룰 만큼 성숙했는가?

휴대폰이 있다고 해서 제한 없이 밤낮으로 사용해도 된다는 것을 뜻하지는 않는다. 또한, 아이는 휴대폰을 책임감 있게, 영리하게 사용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예를 들면, 여분의 집안일을 해서 사용 점수를 따도록 정할 수도 있다.

아이에게 휴대폰을 사주기 전에 해야 할 질문 6가지

휴대폰 사용에 관한 분명한 규칙과 가이드라인을 정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아이에게 휴대폰을 주기 전에 엄마와 아이는, 규칙, 규범, 한계에 대해서 분명히 해야 한다. 아이는 휴대폰 사용에 관해 부모가 기대하는 바를 알아야 하며, 모든 가족이 대화를 통해서 의견의 일치를 보아야 한다.

아이가 언제, 어디서, 얼마 동안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분명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왜 전화를 사용하는지, 어떤 것은 안 되는지를 분명히 해야 한다. 물론 아이는 규칙을 어기면 어떤 책임을 져야하는 지도 분명히 해 둘 필요가 있다.

아이가 신중한 결정을 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아이는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대신에 결정을 신중히 하는 습관이 있는가? 어른이 없을 때도 아이는 규칙을 지키는가? 이와 같은 질문은 아이가 휴대폰에 대해 충분히 책임감이 있는지를 결정하는 내용이다.

아이가 다른 부분에서 신중한 결정을 할 만큼 성숙하지 않았다면, 휴대폰을 제대로 잘 다루리라는 기대하지는 말아야 한다.

“기술은 멀리 떨어진 사람들을 가까이 해주고, 가까이 있는 사람들을 멀리 해준다.”

– 익명 –

아이와 휴대폰에 대해서 진지한 대화를 해본 적이 있는가?

아이에게 휴대폰을 주기 전에, 이 신중한 결정에 대해서 아이와 진지한 대화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와 동시에 부모가 기대하는 것이 무엇이고, 그 기대를 저버릴 때 결과가 무엇이 될지를 분명히 해야 한다.

아이의 관심사에 대해서 아이와 이야기 해 보고, 휴대폰 사용시 어떤 행동이 문제가 되고, 심지어는 사랑하는 사람을 위험에 빠뜨릴 수도 있다는 것을 설명해 주어야 한다. 낯선 사람과 얘기하는 것, 협박, 문자와 음란물 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야 한다.

아이가 이런 문제에 관해서 신중한 결정을 할 것이라고 당연히 여기지 말자. 규칙을 설명하고, 왜 그런 규칙을 정했는지 분명히 설명을 해준다. 필요하면, 휴대폰에 부모 통제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아이를 안전하게 지켜야 한다.

휴대폰이 망가지면 어떻게 하나?

아이에게 휴대폰을 사주기 전에 해야 할 질문 6가지

휴대폰은 여러 가지 이유로 부서지기도 한다. 그래서 이런 문제를 예상하고 대처 방안을 마련해 두어야 한다. 휴대폰이 부서지거나, 잃어버리거나 도난당했을 때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자. 바꾸어 줄 것인가? 그렇다면, 누가 돈을 낼 것인가? 고치거나 새것을 사기 위해서 아이가 어떤 책임을 지게 할 것인가? 나중에 갈등이 생길 것에 대비해서 미리 토론을 한다.

아이에게 휴대폰을 사 줄 생각이면, 위의 질문들을 먼저 해보아야 한다. 휴대폰이 장난감이 아니라는 것을 아이가 알아야 한다. 따라야할 규칙이 있는 물건임을 분명히 하자.

휴대폰을 사 주기 전에 아이가 제대로 사용할 만큼 성숙했는지 확인을 반드시 해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