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리 동화, "잠자고 싶은 토끼"

14 8월, 2018
어린아이가 잠들도록 하기 위해 이 동화가 사용하는 제안의 힘을 알아보자. 

<잠자고 싶은 토끼>라는 잠자리 동화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이것은 어린이 그림 책으로, 아이들을 재울 때 읽어주기 좋은 책이다. 많은 가족들이 아이를 재울 때가 되면 꽤 전쟁 같은 일을 겪곤 한다. 많은 부모들은 이 시간을 힘들어 한다.

아이들이 잠들 때까지 걸리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부모의 피곤함도 더 커지기 때문이다.

아이를 눕히고 바로 잠들게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효과적인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만 아이들이 필요한 만큼 충분히 휴식을 취할 수 있다.

물론 아이들은 다 다르기 때문에, 모든 아이를 쉽게 재울 수 있는 만능 해결책은 없다. 하지만 시도해 볼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한다.

책 읽어주기는 가장 흔히 권장되는 방법이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잠자리 동화 <잠자고 싶은 토끼>라는 책 뒤에 숨겨진 장점을 알아보려고 한다.

스웨덴 심리학자 칼-요한 포셴 엘린은 확고한 목적을 가지고 이 책을 집필했다. 아이들이 잠드는 데 도움이 되는 간단한 방법을 제공하고자 했던 것이다.

<잠자고 싶은 토끼>는 아이들에게 가치와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잠자리 동화: <잠자고 싶은 토끼>

잠자리 동화 <잠자고 싶은 토끼>의 특징

이 책은 출판된 이후부터 계속해서, 아동 도서 중 가장 잘 팔리는 도서 중 하나이다.  온라인, 서점, 도서관 어디에서든 많은 사람들이 찾는 책이고, 현재까지 7개의 다른 언어로 번역되어 출간되고 있다.

이 책의 주요 특징들은 다음과 같다.

  • 이 책에서 가장 자주 등장하는 단어는 잠, 피곤, 잠들기 그리고 꿈꾸기이다.
  • 채색된 그림들이 가득한  26페이지로 이루어져 있다. 토끼, 졸린 달팽이, 하품 삼촌들이 이 이야기의 주인공들이다.
  • 작가는 아이들이 잠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제안과 안정의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 이 책은 읽는 방법이 적힌 설명서가 같이 제공된다. 설명서는 언제 강조를 하고, 언제 조용한 목소리로 말하며, 언제 하품과 같은 효과를 사용해야 하는지 세부적으로 명시하고 있다.
  • 어떤 지시 사항들은 짙은 색으로 강조 처리되어 있다.
  • 작가는 이야기 내내 단순한 언어들을 사용하고 있다.

잠자리 동화 <잠자고 싶은 토끼>를 읽는 방법

<잠자고 싶은 토끼>에서 작가는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언어 및 심리적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따라서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책을 읽어주는 사람은 작가가 제공하는 사용 설명서를 잘 따라야 한다.

예를 들어, 책을 읽는 사람은 이야기의 현실감을 주기 위해, 특정 문단을 읽는 동안 하품을 해야 한다. 다른 문단의 경우, 아이를 더 졸리게 만들기 위해 목소리 톤은 좀 더 작게 한다.

작가는 이러한 기술을 사용하면 듣는 사람을 안정되고 편안한 상태로 만들어준다고 말한다. 그 결과로 아이들은 졸기 시작한다. 그리고 결국 잠들게 되는 것이다.

좋은 결과는 이야기 그 자체에 의한 것이 아니다. 아이를 잠들게 하고 싶다면, 당신의 목소리가 가진 힘을 활용해 잠자고 싶은 토끼를 읽는 것이 중요하다. 

잠자리 동화, "잠자고 싶은 토끼"

<잠자고 싶은 토끼>를 읽어주는 사람들을 위한 또 다른 조언

이 책의 목적은 책 읽기를 통해 아이에게 무의식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당신이 스스로 이 분야에 재능이 없다고 생각한다면, 몇 가지 도움이 될 만한 것들이 있다.

  • 캐릭터: 이 동화의 주인공은 토끼이다. 하지만, 작가는 토끼의 이름을 아이의 이름으로 바꾸어서 읽어줄 것을 제안하고 있다. 이렇게 하면, 아이는 자신을 주인공과 동일시해서 생각하게 된다.
  • 책 읽기: 이야기의 구조 상, 몇몇 문단을 다양한 목소리 톤이나 리듬으로 발음해야 한다.
  • 몸 동작: 책을 따라 읽으면서, 각각의 등장 인물에 어울리는 표현들을 재탄생 시키는 것이다. 동시에, 책에 적힌 대로 단어를 반복해서 사용하는 것은 졸린 상태를 만드는 데 무의식적인 도움이 된다.
  • 기타 도움이 되는 요소: 이야기를 읽어주는 것 이외에, 성공적으로 아이를 재울 확률을 높이기 위해 잠들기 전 습관에 다른 요소들을 첨가할 수도 있다. 저녁 식사를 가볍게 하거나 따뜻한 목욕, 부드러운 마사지를 해주는 것은 아이가 잠들기 전에 편안함을 느끼게 하는데 모두 효율적인 방법들이다. 

이 책이 진짜로 아이를 재우는 데 도움이 될까?

몇 천 명의 부모들이 이 책의 효과를 보장하고 있다. 하지만, 이 방법에 반대하는 사람들도 있는 것이 사실이다. 

몇몇 비평가들은 비록 이 책의 성공적인 판매 부수를 부정할 수는 없지만, 이 기술이 마법 같은 효과를 가진 것은 아니라고 주장한다.

많은 부모들이 이 책은 아이들을 재울 때 매우 훌륭한 역할을 한다고 확신한다. 하지만, 이 책 자체나 그 내용 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말한다.

이 이야기의 효과는 책과 함께 제공되는 사용 설명서를 제대로 따라하는지 여부에 달려 있다고 말하는 부모들도 있다.

따라서 천천히 그리고 작은 목소리로 책을 읽어본 경험이 있는, 사용 설명서를 잘 지키는 사람들은 아이들을 성공적으로 재울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2살부터 4살 사이의 아이들을 타겟으로 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이 이야기는 좀 더 나이가 있는 아이들이 재미있어 할 만한 확실한 주장을 담고 있지 않다.

<잠자고 싶은 토끼>가 자신의 가족에게 얼마나 효과적인지는 온전히 그 책을 읽어주는 부모에게 달려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