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걷기 운동: 어떤 속도로 얼만큼 걸어야 할까?

· 2019년 2월 22일
임신부가 건강을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걷기다. 얼마나 걸을지는 본인과 의사의 결정이지만, 참고할 만한 몇 가지 팁을 소개한다.

오늘은 임신 중 걷기 운동을 통해 어떻게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출산을 준비할 수 있는지에 대해 다룬다. 임신 중의 적당한 운동은 건강을 유지하는 아주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지나치게 격렬한 운동이나 고강도 운동은 아이의 건강과 성장을 위협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여성은 임신 중 걷기 운동을 하거나 가벼운 요가나 필라테스를 한다.

임신 중 걷기 운동의 이점

걷기 운동은 쉽고 가벼운 운동이며 나이, 몸무게, 체력에 상관없이 모두가 할 수 있다. 더욱이 걷기 운동은 헬스장에 가거나 특정한 기구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어디서든, 어느 때나 쉽게 할 수 있다.

쉽고 간단하며 비용이 들지 않는 장점뿐만 아니라 임신 기간 동안 걷기 운동은 여성에게 다양한 이점을 제공한다.

체중 증가 관리

걷기 운동은 저강도 유산소 운동으로 몸에 무리한 긴장을 주지 않고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다. 즉 꾸준한 산책을 통해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임신성 당뇨나 고혈압과 같이 비만병을 예방하게 된다.

임신 중 걷기 운동: 어떤 속도로 얼만큼 걸어야 할까?

혈액순환

빠른 걸음은 혈액 순환을 도와 부종을 막는다. 임신한 여성들은 혈액 순환을 통해 발과 발목의 부기를 해소할 수 있고 치질과 손목골 증후군도 예방할 수 있다.

심장박동과 호흡의 안정

임신 기간 동안 태아가 성장하며 체중 증가와 압박감은 커지며 이는 호흡 곤란과 심장 박동 변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안정된 호흡을 유지하고 심혈관계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매일 산책하기를 권장한다. 

건강한 임신을 위한 높은 자존감

임신 기간 동안 여성은 다양한 호르몬 변화와 생리적 변화를 경험한다. 감정 기복이 심해지며 이는 자존감을 무너뜨릴 수 있다. 꾸준히 걷기 운동을 하면 엔도르핀을 방출시키고 기분을 안정시킬 수 있다.

순산과 빠른 회복

걷기 운동을 할 때 골반의 율동적인 동작은 근육을 강화한다. 이러한 움직임은 주변을 확장하고 출산의 때를 위해 몸을 준비한다.

또한, 임신 기간 동안 걷기 운동은 다리 근육을 강화하고 체력을 증진한다. 임신 기간 동안 늘어난 몸무게를 지탱할 수 있게 되고 힘을 길러 순산을 돕는다.

또한, 다리저림을 방지하고 출산의 진통을 견딜 수 있게 된다.

출산 후 회복 기간 동안에는 운동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게 된다. 매일 운동을 통한 근육긴장도와 체력 증진은 산후 기간의 고통을 줄여준다.

임신부는 매일 얼마나 걸어야 할까?

어느 정도 걸어야 하는지는 임신부 개인의 성향과 임신 주기에 따라 다르다. 과도한 체중 증가를 막기 위해서는 매일 최소 30분을 걸어야 한다.

하지만 임신 8개월까지 매일 한 시간 걷는다면 이러한 운동이 주는 혜택을 증진할 수 있다. 3~5번 정도 나누어 60분을 걷고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되 필요하면 휴식을 취해야 한다. 수분과 체액 보충을 위해 물은 꼭 마시도록 한다. 예비 엄마들에게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많은 의사들은 막달에 적어도 하루 2시간을 걷길 권장한다.

쉬지 않고 120분을 행진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여러 번 나누어 120분을 걷고 필요할 땐 휴식을 취하도록 한다.

임신 중 걷기 운동: 어떤 속도로 얼만큼 걸어야 할까?

임신 중에는 어떤 속도로 걸어야 할까?

자신의 몸은 자신이 안다. 이상적인 걸음 속도는 자신의 체력에 따라 달려있다. 하지만 언제나 시작은 천천히 걷고 점점 속도를 높이도록 하자.

임신 기간 동안은 운동을 적당히, 꾸준히 그리고 율동적으로 해야 함을 잊지 말자.

걸을 때 숨이 벅차거나 피로감, 가벼운 통증 혹은 몸이 무겁다고 느껴진다면 속도를 늦추거나 운동을 멈추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항상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운동뿐만이 아니라 균형 잡힌 식단은 임신부를 건강하게 하고 삶을 활기차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