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된 후 나의 최우선순위

30 10월, 2018

엄마가 된 후 나의 최우선순위는 내 아들이었고, 그의 건강과 행복이었다. 내 아이를 위해 계속 싸우도록 나를 밀어 붙이는 것보다 소중한 일은 세상에 없다.

엄마가 된다는 것은 심지어 운명이 내가 앞으로 나아가도록 하기보단 더 꼬이게 할 때도, 육체적으로 감정적으로 내 힘이 시험당할 때조차도 나를 계속 나아가게 한다. 내 정신을 가다듬고, 싸우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에 관한 한 내가 붙들지 않을 기둥은 없고, 내가 휘두르지 않을 무기란 없다.

내 인생의 사명은 아이가 안전하게 여행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줌으로써 내가 줄 수 있는 최선의 것을 주고 성실함을 갖도록 가르치는 것에 중점을 둔다.

내 전략은 아이에게 사랑을 주고, 아이를 보호하며 내가 필요할 때마다 도와주는 것이다. 나는 엄마가 된 후로 다른 우선순위는 가질 수 없었다.

나의 가장 중요한 두 가지 목표

엄마가 된 후 나의 최우선순위

나는 이미 엄마가 된 후 나의 첫 번째 목표에 대해 언급했다. 내 아들과 그 아이의 정서적 및 육체적 행복과 관련된 모든 것이다.

두 번째 목표는 내 자신이다. 독립적이고 이기적인 사람으로서의 내가 아니라, 엄마로서의 나 그리고 결함을 바꿀 필요성이 있는 나이다.

나의 두 번째 목표는 지적으로 성장하고 지식을 쌓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미래에 아이를 돕고 아이의 긴급한 문제에 조언해 주고 싶다.

또한 나는 비즈니스 세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무관심과 경쟁이 아닌 겸손하고 사심 없이 행동하는 법을 알고 성공을 위해 분투하는 여성이 되고 싶다.

나는 다른 사람들을 내 어깨너머로 훑어보지 않는 법을 배워야 하며, 나를 능가하는 사람만이 나와 평등하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나는 더 인간적으로 행동해야 한다. 나와 이야기 하는 사람들의 말을 들어주고 내 의견을 강요하지 않으며, 존경심과 함께 이견을 드러내고 자신을 눈에 띄게 하려고 내 주변 사람들의 신임을 떨어뜨릴 생각은 항상 하지 않아야 한다.

나는 거짓말 하지 않고, 원한을 품지 않고 용서하는 법을 배우고 싶다. 나는 항상 다른 사람들을 나쁘게 생각하고, 한쪽 눈을 뜨고 자고, 심지어 저녁 식사 테이블에 앉아 있는 누군가가 배신을 할 거라고 생각하는 부정적인 생각과 그 부정적인 사고방식을 제거해야 한다.

이러한 것들이 바로 지금 나 자신이 되기 위한 준비하기 시작해야 하는 이유다. 내가 더 좋은 사람, 내 아이에게 마땅한 엄마가 되려면 오랜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엄마가 된 후 나의 세 번째 목표

엄마가 된 후 나의 최우선순위

엄마가 된 후 모든 것이 더욱 복잡해졌다. 출산하기 전에 나는 내가 고통을 감당할 준비가 되어 있고 아이를 낳기 위해 충분히 노력을 기울였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출산 후 수 시간 동안의 수축과 고통은 별것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헌신, 노력, 일관성은 엄마의 길을 진정으로 이끄는 원칙이며, 그것은 아이가 태어난 후에만 모습을 드러낸다.

내가 그 희생들을 치르고 엄마가 되었을 때, 결국 내가 누구였는지 거의 알지 못하는 누군가를 첫눈에 사랑하게 되었고, 내 자신을 완전히 내려놓게 되었다.

내가 모유를 먹이고, 껴안고, 목욕시키고, 애지중지하고, 돌보는 이 작은 아기는 내가 엄마라는 사실을 절절히 깨닫게 될 것이다.  지구상에 있는 다른 사람들과 달리, 아기는 나로부터 따뜻하게 뻗는 손, 기대어 울 수 있는 어깨, 자신의 영혼을 끌어올리기 위한 칭찬, 용서,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격려, 그리고 그 밖에 장소와 시간에 관계없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찾게 될 것이다.

세상 그 누구도 내 마음을 바꾸거나 내 앞에 놓인 길에서 벗어나게 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내가 전념하는 세 가지 주요 목표인 헌신, 마음, 용기 때문이다.

나는 나와 아기를 위해 어떤 고난이 있어도 전력을 다해 싸울 것이다.

  • Bowlby, J. (1986). Vínculos afectivos: formación, desarrollo y pérdida. Madrid: Morata.
  • Bowlby, J. (1995). Teoría del apego. Lebovici, Weil-HalpernF.
  • Garrido-Rojas, L. (2006). Apego, emoción y regulación emocional. Implicaciones para la salud. Revista latinoamericana de psicología, 38(3), 493-507. https://www.redalyc.org/pdf/805/80538304.pdf
  • Marrone, M., Diamond, N., Juri, L., & Bleichmar, H. (2001). La teoría del apego: un enfoque actual. Madrid: Psimática.
  • Moneta, M. (2003). El Apego. Aspectos clínicos y psicobiológicos de la díada madre-hijo. Santiago: Cuatro Vient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