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새로 태어날 동생에 대해 준비시키는 방법

19 10월, 2018
 

가족에게 새로운 아기가 탄생하는 것은 큰 행복의 근원이지만 새로운 도전이기도 하다. 일반적으로 부모들은 새로운 동생의 존재에 대한 자녀의 반응에 대해 매우 흥분하고 동시에 불안감을 느끼기도 한다. 온갖 질문이 생긴다. “아이들에게 동생이 생길 것이라고 어떻게 이야기해야 할까? 그들은 동생을 질투하게 될까? 아이들이 이 상황을 받아들이도록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 오늘은 나이에 따라 아이를 새로 태어날 동생에 대해 어떻게 준비시켜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공유한다.

아이를 새로 태어날 동생에 대해 준비시키는 방법

1-2세

어린아이들로부터 많은 이해를 기대하지 말자. 이 나이에 그들은 새로운 형제자매가 생긴다는 것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동생에 대해 이야기 할 때 아이들이 듣도록 하자. 아이들은 우리가 왜 너무 흥분하는지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우리의 태도는 전염성이 있다. 그것은 아이들을 흥분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항상 두 명 이상의 자녀 요구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는 없다는 것을 명심하라. 감당하기 어려울 때는, 친구들이나 가족들로부터 도움과 일손을 구하자.

아기가 태어나더라도, 손위 형제자매들을 절대 잊지 마라. 질투심을 줄이려면 어린 동생으로부터 온 작은 선물을 줄 수 있다.

그들을 안아주고, 이야기를 들어주고, 끊임 없는 사랑을 상기시켜 주기 위해 시간을 함께 보내자.

 
아이를 새로 태어날 동생에 대해 준비시키는 방법

2-4세

이 나이의 아이들은 부모에게 매우 애착을 가지는 경향이 있으며 다른 가족들과 나누기 힘들어한다.

작은 아이는 다가오는 변화에 매우 민감할 수 있으며 새로운 가족 구성원의 탄생을 위협으로 해석할지 모른다. 아이에게 아기가 곧 태어날 것이라고 이야기하기 위해 잠시 기다리자.

새로 태어날 아기를 위한 가구, 옷 등과 같은 아기 용품을 사기 시작할 때 아이에게 이야기하자. 어린아이가 불러오는 배에 관해 묻기 시작하면, 그때가 아기에 관해 이야기 할 좋은 시기이기도 하다.

아이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삽화가 있는 아동용 책을 찾아보라. 어떤 경우이든, 누가 먼저 아이에게 말하기 전에 새 동생에 대해 이야기할 시간을 만들어라.

다가올 변화에 대해 아이에게 항상 정지하게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기는 매우 귀엽고 연약하며, 울음을 터뜨리고 많은 관심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설명하라. 새 동생과 놀기까지 시간이 좀 걸릴 것이라는 것을 아이가 반드시 알도록 하라.

 

가능하다면 아이들을 위한 특별한 시간을 마련하라. 이 시간을 함께 즐기면서 책을 읽어주고, 놀고, 음악을 듣고 또는 그냥 대화를 나눌 수 있다.

변화 때문에 작은 아이를 압도하지 말자

2세에서 4세 사이의 아이들의 삶에 있어 다른 중요한 변화를 계획할 때는 주의하라. 만약 유아에게 배변 훈련을 할 계획이라면, 아기가 태어나기 전에 그것을 잘 할 수 있도록 하라. 아이가 아기용 침대에서 침대로 바꾸게 하거나 새 침실로 옮겨야 할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이것이 가능하지 않다면 아기가 태어난 후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이러한 변화를 시도하지 말고 기다려야 한다. 그렇지 않은면 아이가 너무 많은 변화로 인해 압도당할 수 있다.

이 연령대의 아이들이 새로운 동생이 태어난 후 사소한 발달 후퇴를 경험하는 것은 정상이다. 예를 들어, 배변 훈련을 이미 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이가 실수를 할 수 있다.

아이는 또한 젖병으로 마시려고 할 수도 있다. 이러한 행동들은 정상이며 사랑과 인내로 대처해야 한다. 그것은 이 낯선 시기에 당신의 아이가 사랑과 관심을 요구하는 방법이다.

가능하다면 아이들을 위한 특별한 시간을 마련하자. 이 시간을 함께 즐기면서 책을 읽어주고, 놀고, 음악을 듣고 또는 그냥 대화를 나눌 수 있다. 아기의 탄생을 위한 준비 및 계획에 아이를 참여시키고 쇼핑하러 갈 때 아이를 데려가자.

 

더 나이 많은 형제자매들은 그들이 여전히 당신에게 중요하다는 것과 새 동생이 태어나도 엄마를 뺏기지 않을 것임을 알아야 한다.

5세 이상

취학 연령의 아이들은 유아처럼 새로운 동생이 생겨도 위협을 느끼지 않는다. 그러나 그들은 신생아가 받는 모든 관심에 대해 여전히 질투심을 느낄 수 있다.

만약 그렇다면 아이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하여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설명하라. 집에 새 아기가 있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그것이 내포하는 변화에 관해 이야기하자. 긍정적인 면과 그렇지 않은 면 모두에 관해 이야기하자.

아이를 새로 태어날 동생에 대해 준비시키는 방법

가능하다면, 아기가 태어난 후 아이가 병원에 와서 새 동생을 만나게 하자. 이는 큰 아이가 자신도 늘어나는 가족의 일부라고 느끼도록 도와줄 것이다.

딸 아이를 새 동생에게 소개하고 언니가 된다는 것의 중요성에 관해 이야기하자. 아이가 자신이 중요하다고 느끼게 하는 것이 좋다.

큰 아이들의 필요와 활동에 대해 잊지 말자. 그리고 그들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상기시켜 주어야 한다.

 

매일 그들과 둘이서만 시간을 보내려고 노력하자. 그 시간을 사용하여 그들이 당신에게 얼마나 특별한지를 상기시킬 기회를 만들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