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이 없는 아이들에 대해 알아야 할 것들

· 2018년 7월 5일

말이 없는 아이들에 대해 알아야 할 것들을 살펴보자. 일반적으로 말이 없는 아이들은 갈등이 거의 없거나 아예 없다. 이들은 안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경향이 많은데, 이것이 항상 자신의 역할에 있어 소극적이라는 의미는 아니다.

꽤 단순하게, 말이 없는 아이들은 대부분의 중요한 문제에 있어서 분쟁이 불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거나, 부정적인 감정에 휩쓸리지 않는다.

그들의 평온함과 인내심은 그들을 매우 좋은 사람으로 만들지만, 이런 아이들의 대부분은 외향적이지 않다. 

그들에게 다가가는 것은 꽤 어려운 일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그들의 차분한 본성으로 인해 타인과의 교류를 원하지 않는다는 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들은 타인과의 교류는 물론,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에 흥미를 느낀다.

항상 겉으로 표현하는 것만이 흥미의 확실한 표현은 아니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아이가 말이 없다고해서 과보호라는 잘못된 선택에 빠지지 말고,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교육 시키는 것이 좋다.   아이를 너무 몰아붙이지 말고, 무엇보다 아이에게 필요한 애정을 확실하게 줘야 한다.

이렇게 하면, 아이의 필수적인 발달에 필요한 모든 방법을 제공해 주는 것이다. 그리고 이 발달은 아이의 평생에 걸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말이 없는 아이들에 대해 알아야 할 것들

말이 없는 아이들의 행동 특징

1. 말이 없다고 부끄러움을 많이 타는 것은 아니다

사실, 말이 없는 것과 부끄러움을 많이 타는 것은 꼭 동반하는 특성들은 아니다. 차분한 아이들의 경우, 좀 더 내성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을 뿐, 자신이 신뢰할 수 있는 환경에 놓여지면 그들은 완전히 자발적으로 행동한다.

말이 없는 아이들은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인다. 그들은 새로운 상황에 놓일 경우, 그것과 직접 마주하기 전에 어떤 일이 벌어질 것인지 관찰을 먼저 한다. 하지만, 해당 상황에 대해 충분히 통제가 가능해지면, 그들을 말릴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2. 항상 듣고 정보를 수집한다

아이가 조용한 성격을 가졌다고, 아이가 당신의 말을 집중하지 않는다고 착각해서는 안된다.

이들은 자신 주변의 모든 것에 신경을 쓰는 경향이 있는 매우 관찰력이 좋은 사람들이다. 따라서, 그들은 많은 감정과 생각을 내면화한다.

3. 타인과 이야기를 나누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아이가 타인과 이야기하는 것을 어려워한다면, 이런 상황을 이겨내도록 아이를 밀어붙이지 않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그것이 말이 없는 아이들에게 매우 불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은근하고 공감하는 방식으로 이 어려움을 이겨내고, 조금씩 아이가 자신의 안전 구역에서 밖으로 나올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무작위의 사람들에게 말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우선 사항은 아니지만, 식당에서 음식 주문을 시키거나 편의점에서 사탕 등을 사오도록 하는 등의 일상적인 상황 속에서 아이가 타인과 이야기하는 것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한다.

4. 조용한 외면 안에서는 많은 일이 벌어지고 있다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독서와 글쓰기를 시작하면, 조용한 아이의 마음 속에 많은 일이 벌어지고 있다는 것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말이 없는 아이들은 부모에게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항상 이야기하지는 않을 것이다. 이것이 나쁜 일은 아니지만, 아이에게 좀 더 신경을 써야 한다.

아이들이 좀 더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아이에게 일기나 자신만의 이야기를 써보도록 할 수 있다. 그렇게 하면, 당신 생각보다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는 아이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말이 없어질수록, 성공, 영향력, 힘은 더 커진다. 마음의 평온은 지혜의 아름다운 보석 중 하나 이다. 

-제임스 알렌-

말이 없는 아이들에 대해 알아야 할 것들

5. 자신이 관심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느끼지 않는다

조용한 아이들은 관심을 독점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지 않는다. 이들은 개인적인 교류를 통해 더 많이 성장한다. 그 결과, 이들은 사회적 환경에서 중심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지 않는다.

6. 자신의 꿈과 희망을 부모에게 말할 필요가 있다

말이 없는 아이들은 자신을 평가부터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이야기를 제대로 들어줄 사람을 원한다. 그들은 자신의 선생님, 코치, 그리고 다른 가까운 어른과 좋은 관계를 가지고 싶어한다.

따라서, 그들에게 가까이 다가가서 그들이 말하고 싶어하는 것을 들어줄 수 있는 기회를 놓쳐서는 안된다.

당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시작해보자. 말이 없는 아이를 대할 때 당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은, 아이가 흥미를 가지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아이가 그것에 대해 말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