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비타민 D 부족

· 2019년 5월 9일
비타민 D는 우리의 신진대사, 뼈 조직 및 표피뿐만 아니라 면역에도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그러나 많은 여성에게 이 비타민이 부족하다. 비타민 D 부족과 관련한 위험성에 대해 알아보자.

비타민 D 부족 시 나타나는 미묘하지만 실질적인 증상을 감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만약 이런 증상을 발견한다면 의사에게 꼭 찾아가야 한다. 이때 의사는 대개 혈액 검사를 권유한다. 혈액 검사는 비타민 D의 수준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비타민 D는 여러 신체 시스템에 미치는 강력한 영향 때문에 매우 중요한 영양소라고 할 수 있다. 이 비타민은 태양의 영향을 받아 변형되는 특정 유형의 콜레스테롤로 인해 체내에서 주로 생성된다.

그러나 비타민 D는 특정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흡수될 수도 있다. 비타민이지만 간과 신장에서 여러 단계 변형되어 본질적으로 피부에 합성되므로 호르몬으로도 간주한다.

비타민 D는 여성, 특히 모유 수유를 하고 있거나, 임신 중이거나, 보충제를 섭취하지 않는 여성에게 아주 중요하다. 이 영양소의 결핍은 태아의 발육, 면역 체계 및 뼈에 위험 요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여성의 비타민 D 부족 관련 위험

몸은 적절한 양의 비타민 D를 생성한다. 이는 태양 광선이 콜레스테롤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피부에서 일어난다. 한편, 또 다른 부분은 음식을 통해 공급된다.

비타민 D는 대부분 음식에서 발견된다. 주요한 음식으로는 기름진 생선, 대구 간유, 버섯과 같은 몇몇 식물들이다.

여성의 비타민 D 부족은 건강에 심각한 위험이 될 수 있다. 일부 증상은 비타민 D 결핍의 분명한 징후인데, 여기에는 뼈, 관절 및 근육의 만성적이고 영구적인 통증, 우울증, 그리고 피로감 등이 해당한다.

여성의 비타민 D  부족과 관련된 위험 

1. 고혈압

고혈압은 흔한 질병이며 매우 중요한 심혈관 위험 요소다. 비타민 D는 여성의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특히 고혈압으로 인한 심혈관 위험을 감소시킨다.

사실, 비타민 D가 부족하면 혈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이 비타민 보충제를 먹는 것이 혈압을 조절하는 가장 좋은 방법의 하나다.

2. 우울증

우울증은 비타민 D 결핍의 결과일 수 있다. 비타민 D와 우울증 증상 사이에는 중요한 연관성이 있으며, 이 영양소는 또한 세로토닌 합성 조절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세로토닌은 호르몬과 같은 방식으로 비타민 D에 의해 활성화되는 식욕 및 기분을 조절하는 신경 전달 물질이다. 따라서 이는 여성의 기분을 결정짓는 요소이며 우울증에 큰 영향을 미친다.

“비타민 D는 대부분 음식에서 발견된다. 주요한 음식으로는 기름진 생선, 대구 간유, 버섯과 같은 몇몇 식물들이다.”

3. 피로와 수면 부족

비타민 D의 주된 기능 중 하나는 신체가 칼슘을 흡수하도록 도와주고, 피로를 풀어주며, 면역 체계를 자극하는 것이다. 피로와 나른함은 여성의 비타민 D 결핍 증상 중 가장 잘 알려진 증상이다.

호르몬으로서 비타민 D는 신진대사와 면역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같은 방식으로, 이 영양소는 또한 여성의 수면의 질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3. 피로와 수면 부족

4. 관절과 뼈

관절 통증은 여성의 비타민 D 부족으로 인한 주요 증상 중 하나다. 사실, 이 비타민은 근육과 뼈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다.

비타민 D는 근육의 적절한 기능을 촉진하고 힘을 증가시키며 골절의 위험을 줄이므로 여성의 건강에 유익하다.

또한, 폐경기 동안 에스트로젠 수치가 감소하기 때문에 여성에게 흔히 나타나는 골다공증의 위험을 줄이고 뼈가 가늘어지거나 약화하는 것을 예방해준다. 

마지막으로, 비타민 D가 여성의 신진대사에 필요한 유기 물질이라는 사실을 염두에 두도록 하자.

따라서 균형 잡힌 일일 식단을 채택하고 매일 아침, 특히 아침에 햇볕을 쬐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비타민 결핍의 위험을 방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