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락토오스불내증을 감지하는 방법

아이의 락토오스불내증을 감지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7 12월, 2018

아이가 나타내는 증상에 주의를 기울이면 아이의 락토오스불내증을 제대로 감지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락토오스불내증의 증상을 자세히 알아볼 것이다. 특히 유아에게서 만성 설사는 불내증의 가장 흔한 신호라는 것에 주목하자.

아이에게 락토오스불내증이 있으면 유치원 때쯤 시작하여 계속 복부 고통이 발생하고, 배가 늘어나고, 불러오는 일이 주요 증상이 된다.

위장병과 소아 영양 전문가인 Sylvia Cruchet 박사에 따르면, 이러한 불내성은 사람들이 위장병 전문의를 찾는 주요한 이유 중의 하나이다.

락토오스불내증은 점액 대변, 복부 팽창, 가스, 더부룩함, 복부 통증, 과민성 등이 특징이다.

어린이 또는 2세 미만 유아의 경우에는 이 증상이 항문 부근에 찰과상이 생기게 한다. 이러한 변은 산성 냄새가 나거나 때로는 식초 냄새가 날 수가 있다.

Cruchet 박사에 따르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락토오스 소화와 관련하여 설사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락토오스 섭취를 멈추었을 때 설사가 사라지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의 락토오스불내증을 감지하는 방법

락토오스는 무엇인가?

락토오스는 우유에 들어있는 당질이다. 이 분야 전문가에 따르면, 락토오스불내증의 주요 원인은 장이 락토오스를 소화하지 못하고 그 구성 성분인 글루코오스와 갈락토오스로 변형시키는 것이다.

락토오스를 소화 못 시키게 되면 락타아제라는 효소가 결핍된다. 락타아제는 작은 창자가 생산한다.

Cruchet 박사의 논문에 따르면, 세계 인구의 80%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락토오스불내증을 겪고 있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과민성 대장증후군과 비슷한 증상을 보인다. 또한 락토오스 불내증은 음식에 대한 역반응의 일종이라고 한다.

이는 비면역 메커니즘에 의해 만들어지고 알레르기 반응보다 5-10배 더 흔하다.

락토오스 함유량

락토오스는 임신이 끝날 때부터 모든 포유류의 젖에 있고, 젖먹이 기간 동안 존재한다.

락토오스는 미성숙아와 신생아 둘 다에게 탄수화물의 주요한 원천이다. 모유는 약 7% 락토오스를 포함한다. 다른 포유류에 비하면 많은 편이다. 예를 들면, 소의 우유는 4%이다. 소의 우유는, 모유가 불충분하거나 없을 때, 모유 대용으로 쓸 수 있다.

락토오스 불내증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 선천적 락토오스 결핍
  • 초기 혹은 후기 발생 락타아제 결핍

선천적 락토오스 결핍은 아주 드물고 유전일 가능성이 높다. 태어날 때 증상이 시작된다. 아이가 모유를 소화하기 시작하고 한 달이 지난 후 나타나는 설사가 그 증상이다. 락토오스를 포함하는 소의 우유나 다른 제품도 마찬가지다.

이 아이들은 보통 건강한 식욕을 가지고 몸도 건강하지만, 곧 탈수증과 산독증이 나타난다.

적절한 치료를 못 받으면 이차 영양실조로 이어질 수 있다. Cruchet 박사에 따르면, 락토오스를 멈추면 증상이 빨리 호전된다고 한다.

반면에, 초기 혹은 후기 락타아제 결핍은 장점막에서 락테이트라는 효소가 정상적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일어난다.

이 불내증은 아이가 모유를 먹는 걸 멈췄을 때 생긴다. 락토오스 감소는 종종 초기(1-3년)에 발생한다.

락토오스 불내증은 안 좋은 위생 상태의 환경에서 사는 사람들 중에서 더 흔하게 발생한다. 이것은 반복되는 장 감염과 영양실조 때문에 일어난다.

아이의 락토오스불내증을 감지하는 방법

락토오스 불내증의 진단

Sylvia Cruchet 박사에 따르면, 락토오스불내증은 산성도 및 에 들어있는 환원 물질을 통해서 가장 흔하게 진단이 된다. 비용이 그리 비싸지 않고 대부분의 병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이 진단 방법은 유아에게 특히 유용하지만 성인들에게는 신뢰성이 떨어진다.

락토오스불내증 선별 검사는 날숨을 확인하는 수소 테스트이다. 따라서 이 검사를 하려면, 아이가 시험관에 숨을 불어넣을 만큼 성장한 상태여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Infante, D. (2008, August). Intolerancia a la lactosa: en quién y por qué. In Anales de Pediatría (Vol. 69, No. 2, pp. 103-105). Elsevier Doyma.
  • Larracilla-Alegre, J., García-Melgar, M., & Carranco, J. V. (2014). Intolerancia a la lactosa. Generalidades sobre el diagnóstico y tratamiento. Salud Pública de México, 26(2), 163-169. http://saludpublica.mx/index.php/spm/article/view/553
  • La Orden Izquierdo, E., Carabaño Aguado, I., & Pelayo García, F. J. (2011). Situación actual de la intolerancia a la lactosa en la infancia. Pediatría Atención Primaria, 13(50), 271-278.
  • Rodríguez Martínez, D., & Pérez Méndez, L. F. (2006). Intolerancia a la lactosa. Revista Española de Enfermedades Digestivas, 98(2), 143-143. http://scielo.isciii.es/pdf/diges/v98n2/paciente.pdf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