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아이가 어둠 속에서 자는 것이 더 나을까?

· 2018년 7월 19일

아기와 어린이들의 수면 주기는 항상 부모에게 딜레마이다. 불의 밝기는 특히 중요한 문제이다. 약간 밝게 해야할까, 아니면 아주 어둡게 할까? 아이를 편히 자게 하는 최선의 선택은 무엇일까? 이 문제에 대한 나름 과학적인 답이 있다. 적어도 겉으로 보기에는, 아이가 어둠 속에서 자는 게 편해 보인다. 왜 아이가 어둠 속에서 자는 것이 더 나을까?

과연 이상적인 수면 조건은 무엇인가? 우선, 아이 수면의 주인공은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이다. 연구에 의하면, 이 호르몬은 완전한 어둠속에서만 생산된다.

그러므로 연구자들은 집에서 아이가 잘 때, 그 무엇도 잠을 방해하게 해서는 안 된다고 조언한다. 아이의 잠을 부정적으로 영향 줄 수 있는 요소에는 켜진 TV, 컴퓨터, 디지털 시계와 램프에서 나오는 빛 등이 해당된다.

이 주제에 대하여 학자들은 아이가 잘 자고 적절하게 자라기 위해서는 고려해야할 팁이 있다고 주장한다. 다음 데이터를 주목하기 바란다. 이 팁을 실천하면 집 안에 있는 모든 사람의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아이가 어두운 방에서 잠을 자야 하는 이유

왜 아이가 어둠 속에서 자는 것이 더 나을까?

큰 불빛이건 작은 불빛이건, 결과는 똑같다. Nature지에 출판된 연구에 따르면, 수면 시의 조명은 근시가 많이 발생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이 연구를 하기 위해 479명의 어린이를 조사했고, 결과는 확고한 결론이었다.

이 연구의 가설에 따르면, 아이의 눈은 첫 몇 년 동안 발달 단계에 있으므로 빛에 더 취약하다고 한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이 변수는 아기의 24시간 주기 리듬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는 것이다.

반면에 과학자들은 아이가 어둠 속에서 잘 때는 몸에서 더 많은 양의 멜라토닌이 생산된다고 믿고 있다. 이는 잠 주기를 유지해주는 호르몬이다. 멜라토닌이 충분히 만들어지지 않으면 수면 장애를 가져온다.

아이를 어둠 속에 자게 하는 수면 일상

왜 아이가 어둠 속에서 자는 것이 더 나을까?

아이를 가장 좋은 방법으로 자게 하는 최선의 옵션 중의 하나는 수면 일상을 만드는 것이다. 어떻게 할까? 아주 간단하다. 매일 밤 일련의 간단한 단계를 밟으면, 아이에게 어떤 패턴을 주게 되고, 아이는 잠자는 시간을 알아차리게 된다.

밤에 편안한 잠을 보장하도록 다음의 팁에 제시한다. 이걸 이용하면, 아이와의 더 아름다운 순간을 공유할 뿐만 아니라, 더 상쾌한 아침도 맞게 될 것이다.

  • 목욕 시간: 잠자리에 들기 전에 따뜻하고 긴장을 풀어주는 목욕을 준비한다.
  • 커튼을 통제한다. 아이가 자는 방에 있는 모든 커튼이 닫혀 있는지 확인한다. 그래서 아무것도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한다.
  • 전이 물건: 아이가 잠드는 걸 도와주는 최선의 친구는 전이 물건이다. 아이가 좋아하는 봉제완구나 담요의 추억이 있다.
  • 아름다운 이야기를 해주거나 긴장을 풀어주는 음악을 들려준다. 항상 이용해야 할 비법이다. 당신 자신의 목소리보다 더 아이를 진정시킬 수 있는 것은 없다. 부드러운 톤으로 아이에게 호소력있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아이를 진정시키기 위해 부드럽고 섬세한 기악을 틀어줄 수도 있다.

“엄마의 목소리보다 더 긴장을 풀어주는 것은 없다.” – 무명의 작가

  • 따뜻한 우유: 이것도 을 잘 잘 자게 해줄 수 있다. 목욕을 한 다음에 줘도 된다. 젖먹이 아이에게 모유보다 더 좋은 것이 있으랴?
  • 편안한 옷: 너무 가볍거나 따뜻한 옷은 피해야 한다. “화려한” 침대 시트는 아이에게 불편할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덜한 것이 더 많은 것이다”라는 규칙을 적용하는 것이 최고다.

이 간단한 팁을 따르면 아이를 어둠 속에서 재울 수 있을 것이다. 아이 건강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이 팁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많은 사랑과 애정, 그리고 정말 중요한 인내심이 필요하다는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결국 아이는 달콤한 꿈을 꾸고, 자그만 천사처럼 잘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