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은 공룡을 왜 좋아할까?

· 2018년 8월 8일
아이들은 성장하면서 여러 가지 관심사를 만난다. 대부분의 아이들이 겪는 한 단계는 공룡에의 집착이다. 아이들이 왜 이 고대의 동물을 사랑하는지 알아보자.

많은 아이들이 공통적으로 좋아하는 한 가지가 있다면, 그것은 공룡이다. 아이들은 공룡을 왜 좋아할까? 이 고대 파충류는 자그맣고, 맹렬한 맹금에서 부드러운 거대 초식동물에 이르기까지 종류도 다양하다. 공룡이 살던 시기는 노소를 불문하고 특별한 매력을 지니는데, 아이들에게는 특히 더 그렇다.

공룡에 대한 열정은 종종 영화와 책에서 불꽃이 튄다. 용과 같은 공룡의 외모는 어린 아이들의 관심을 사로잡으며, 더 큰 아이들은 주라기 공원 같은 영화의 스릴에 매료된다.

과학이 공룡에 대한 신화를 제거하긴 했지만, 이 고대 맹수들은 아이들의 상상력 속에서 자신들의 삶을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이 글에서 왜 공룡이 아이들에게 그렇게 매력적인지 알아보자.

왜 아이들은 공룡을 좋아할까?

1. 아이들은 공룡처럼 강해지고 싶다

공룡은 막강하고, 맹렬하고, 거의 천하무적이다. 사실 모든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기질이다.

아이가 주위의 세상을 발견하기 시작할 때, 강인함과 힘은 아이들이 존경하고 갈망하는 측면이다. 아이들은 자신을 방어할 줄 아는 동물을 우러러 보고 모방하려고 한다.

아이들은 자신이 진짜 공룡이라고 상상하여 놀 때, 이런 특징을 실험을 하고, 자신의 성격의 새로운 면모를 표현하게 된다.

아이들은 공룡을 왜 좋아할까?

2. 아이들은 공룡이 사라진 미스터리에 강하게 끌린다

공룡에 대한 아이들의 관심은 또한 공룡들이 갑자기 신비스럽게 멸종한 것과 관련이 있다. 공룡의 멸종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흥미를 유발하고, 과학적 토론을 불러일으키는 현상이다. 아이들에게는, 이 큰 질문이 매력적인 것이다.

이 현상은 공룡을 신비의 동물과 같는 범주에 놓는다. 공상과학에 나오는 등장인물과 같은 것이다. 공룡들은 늑대나 코끼리처럼 정말 진짜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용처럼 상상의 동물도 아닌 것이다.

공룡은 아이들의 상상력 속에서 자신만의 역할을 가지고 있다. 전에 있었던 존재이긴 하지만 더 이상은 존재하지 않는다.

3. 아이들은 전문가가 되는 것이 자랑스럽다

런던에 있는 자연사 박물관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는지 모른다. 한 10대 소년 덕택에 전시되어 있는 견본 중의 하나에 대한 정보가 잘못되어 있다는 것을 박물관이 인정한 것이다.

그 아이는 가족과 함께 그 박물관을 방문했는데, 공룡 이름 하나가 잘못 되어있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그 실수에 대해서 박물관 직원에게 이야기 했고, 사실을 알아본 후에 박물관은 실수를 인정했다.

아이가 공룡의 길고 복잡한 이름을 술술 말함으로써 부모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을 때, 아이가 얼마나 자랑스러워할지 상상해 보면 안다. 아이는 각 공룡의 이름을 알고있고, 도, 조각상도 모은다.

어린 공룡 팬들은 이 좋아하는 공룡들의 삶을 다룬 다큐멘터리를 빠짐없이 눈여겨 본다.

아이가 얼마나 알고있는지 종종 깜짝 놀란다. 전문가가 된다는 만족감은 아이가 공룡의 세계에 대해서 더 탐구하게 격려해준다.

4. 공룡은 과거와의 연결이다

공룡은 아주 먼 과거를 의미한다. 엄마, 아빠, 할머니, 할아버지 보다도 훨씬 더 이전, 아주 오랜 옛날, 아이가 상상하기 힘든 그런 오랜 과거인 것이다.

아이들은 자기가 살고있는 세상의 기원에 호기심이 있다. 그때의 지구는 뭐 같았을까? 처음에 나타난 인간은 누구였는가?

공룡에 관심이 많은 아이들은 이 동물들이 자신의 가족과 주위 환경을 훨씬 넘어선 세계에 속하는 것임을 이해한다. 이런 점은 어린 마음에 뭔가 긍정적이고 고무적으로 작용한다.

왜 아이들은 공룡을 좋아할까?

5. 공룡들이 무섭지 않다

아이들이 공룡에 매료되는 것은 이 동물들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 때문이다. 이 거대한 도마뱀은 사람들이 지구에 나타나기 오래 전에 지구를 지배했었다. 그래서 공룡이 원래 위협적인 존재가 되지 않는다.

이 무서운 동물들이 현재의 지구와 함께 하지 않는다는 사실은 아이들에게 매우 안심이 된다. 과거의 이 괴물들이 나타나서 자신들을 공격할 수 없다는 것을 안다. 자기들 세상에서는 공룡이 무지막지하게 맹렬했지만 말이다.

마지막으로, 아이들은 여러 단계를 거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작년 생일 때 갖고 놀던 장난감을 보면 안다. 벌써 저 구석에서 낮잠을 자고 있다. 공룡에 관련된 아이의 집착이 그리 오래 가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아이가 공룡에 매료되는 것이 한시적이라 할지라도, 아이에게나 부모에게나 커다란 재미가 된다.

공룡에 대해서 배우는 것은 아이가 세상을 탐구하고, 자신의 창조성에 불을 지피고, 새로운 지식을 얻고, 과학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기회이다.

그리고 누가 알겠는가? 집안에서 고생물학자가 성장하고 있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