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는 언제 말하기 시작할까?

· 2018년 8월 23일
아이들은 성인을 모방하고 부모가 하는 것처럼 단어와 사물 및 사람을 연관시키면서 말을 배운다.

아이는 언제 말하기 시작할까? 어린 아기가 있는 엄마라면, 아기가 소리 내어 재잘거릴 때 스스로 이 질문을 할지도 모른다. 이 글에서는 아기의 음성 언어는 어떤 것인지, 그리고 몇 살 때부터 말하기 시작하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도움이 되길 바란다!

아이의 첫 번째 단어

아기의 첫 번째 단어는 주변 어른들이 지어낸 것일 수 있다. 때때로 아기가 재잘거리기 시작할 때, 단어와 연관된 특정한 소리로 들리지 않았던가?

“여기 들어봐, 아기가 ‘나비’라고 말했어!”

아이들의 첫 번째 단어는 우리가 인식할 수 있는 소리에 지나지 않는다. 하지만 우리는 아이들이 그것을 의식적으로 말하고, 무엇을 말하는지 알고 있다고 여긴다.

하지만 사실, 아이들에 대한 사랑과 우리의 홀딱 반한 뇌가 지어낸 상상을 제쳐 놓고, 아이들은 이 나이에 단지 입으로 소리를 낸다는 것을 명확히 해야 한다.

아이들은 쉽게 배운다. 부모로서 아이들에게 적극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것들이 있지만, 초기 단계에 아이들이 배우는 대부분은 직감, 모방 및 본능에서 온다. 

아이들이 스스로 획득하는 능력 중 하나는 말이다.

아이들이 입을 떼기 시작할 때 말하는 첫 번째 단어는 일반적으로 엄마 그리고 아빠와 같은 것이다.

아이는 언제 말하기 시작할까?

처음에, 아기는 단지 “마” 또는 “빠, 빠, 빠, 빠, 빠” 라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몇 주가 지나고 성대 연습을 하면서 아기는 단어를 완성할 수 있게 된다.

이제 질문으로 가보자. 아이들이 반드시 몇 살이 되어서 말을 해야 한다는 규칙은 없다. 개인에 따라, 그리고 아이의 사회 환경 및 주변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음성 언어가 만연하고 사람들이 항상 아이에게 말을 거는 환경에서 자란 아이는 다른 아이들보다 말을 빨리 시작할 수 있다.

그러나 거듭 말하지만, 언제 말하기 시작하는지는 정해진 것이 아니다. 아마 자신의 아이가 말하게 되기를 바라며 아이에게 몇 시간씩 말을 걸지도 모른다.

증거는 명확하다. 아이가 말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말 걸어주기, 노래하기 그리고 책 읽어주기는 모두 말하기를 향한 진전을 돕는 강력한 방법들이다.

하지만 말을 시작하는 것에 관해서는, 각각의 아이가 개개인의 속도에 따라 움직인다. 언어 습득기기, 걷기 등과 같은 운동 능력의 발달처럼 가변적이다.

아이들의 언어 능력에 관한 연구들에 따르면, 아기들의 절반이 6개월 정도가 되면 말을 하기 시작한다고 한다.

나머지 아이들은 7개월, 8개월 또는 9개월이 되면 점차 이 단계에 도달한다.

단어 이해와 어휘 확장

아이는 언제 말하기 시작할까?

아기가 첫 단어를 재잘거리기 시작할 때, 실제로 그 단어에 대한 의미는 알지 못한다.

부모가 그 단어를 말하는 것을 듣고 단지 계속에서 반복하는 것이다. 아기는 아직 엄마가 엄마인지 그리고 아빠가 아빠인지를 모른다.

아이들은 약 11개월이 되면 말하고 있는 것의 의미를 알기 시작한다. 그러나, 15개월까지 걸리더라도 정상 범위이다.

1년 정도가 되면, 아기는 더 복잡한 단어를 자신의 단어 목록에 포함하기 시작한다. 아기는 보이는 것들에 관해 묻고 보고 듣는 것을 (자신의 방식으로) 묘사할 것이다. 아기는 기본적인 요구를 충족해야 할 때 말할 것이다. 쉬쉬, 물 등.

일부 아이들은 12개월까지 많은 단어를 알기도 하지만, 다른 아이들은 “노력하기”를 원치 않는다. 많은 아이가 단어를 몸짓으로 대체한다.

화장실에 가고 싶을 때 밀치거나 배가 고플 때 젖병을 가리킨다. 재워주기 바랄 때는 아기 침대 앞에서 노닥거린다.

아이는 언제 말하기 시작할까?

아이 성대에 문제가 없다면, 그리고 소리 내 의사소통하는 것을 막는 다른 어려움이 없다면, 아이는 적절한 때에 말하기 시작할 것이다.

각 아기는 특정한 자율성을 가지고 있고, 엄마로서 그것을 받아들이고 사랑하는 것이 우리의 책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