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있는 집에서 에어컨 사용하기

· 2018년 7월 24일

에어컨은 아기의 적이 아니다. 몇 가지 사항에 주의만 기울인다면, 아기가 있는 집에서도 안전하게 에어컨을 사용할 수 있다.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는 신생아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신생아는 엄마의 배 속에서 나와 아직 바깥 세상에 적응 중이므로, 몇 가지 유의해야 하는 사항들이 있다.

아기가 있는 집에서 에어컨을 사용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온도를 약 섭씨 22도 가량으로 설정해 두는 것이다. 이 온도가 신생아에게 가장 이상적인 온도인데, 아이가 미 성숙한 상태로 태어났다고 해도 마찬가지이다.

아기가 있는 방이나 환경을 너무 춥거나, 너무 덥지 않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극단적인 환경은 아기를 불편하게 만들 수 있다. 아이가 불편한 경우, 피부 자극이 생기거나, 잠을 자다가 자주 깰 수 있다. 

아기를 위한 이상적인 온도가 섭씨 22도이긴 하지만, 낮 동안은 21-24도, 밤에는 19-21도를 유지하는 것을 권장한다. 

소아과 의사 플로렌시오 드 산티아고가 출간한 다양한 문건에 따르면, 엄마들은 집안의 습도를 30에서 50% 사이로 유지해야 한다고 한다. 이러한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집에 온도계와 습도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한, 올바른 집 안 환기의 중요성도 강조한다.

아기가 있는 집에서 에어컨 사용하기

아기가 있는 집에서 에어컨을 사용할 때의 몇 가지 방법

  • 섭씨 22도의 온도로 설정하는 것이 아기에게 완벽한 온도라는 것을 기억한다.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는 아기의 면역 체계를 약화 시킬 수 있으므로, 절대로 피해야 한다.
  • 집 안, 차, 그리고 바깥 온도의 차이가 절대로 10도 이상으로 나서는 안된다. 
  • 에어컨 바람이 직접적으로 아이에게 닿지 않도록 하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 또 다른 좋은 방법은 아기를 재우기 전에 방 온도를 낮춰 놓고, 밤에는 에어컨을 작동하지 않는 것이다. 방에 환기가 잘 되도록 해야 한다.
  • 날씨가 너무 더운 경우, 아이가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하기 위해 아기가 자는 동안 에어컨을 작동할 수도 있다. 너무 더울 때, 에어컨을 사용하면 아이의 피부 발진을 방지할 수도 있다. 밤에 에어컨을 끄지 않고 계속 가동하는 경우, 아기가 춥지 않고 편안하게 느낄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옷을 입힌다.
  • 아기를 덮어줄 담요를 항상 곁에 둔다. 이것은 에어컨이 너무 강해서, 아이가 춥게 느낄 수 있는 곳에 갔을 때 특히 유용하다.

유의 사항 및 에어컨 청소

집에 에어컨이 있더라도, 집안의 모든 방을 자연적으로 환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에어컨 필터 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필터에는 아이의 건강에 해로울 수 있는 집먼지 진드기와 같은 미생물이 생기기 쉽기 때문이다. 아이의 건강을 위해 에어컨 필터를 깨끗하게 유지한다.

전문가들은 집 안을 전부 같은 온도로 유지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중앙 냉방 방식을 사용하거나, 집 안의 천장에 에어컨을 설치할 수 있다. 이는 선풍기 또는 개별 에어컨보다 더 좋은 방법이다.

집 안에 여러 대의 에어컨을 설치하는 경우, 집 안 전체에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도록 한다. 

그렇게 하면, 아이가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에 영향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해준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는 아기의 건강에 매우 해로울 수 있다.

소아과 의사들은 차가운 수증기를 내뿜는 가습기를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이것은 집 안의 습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에어컨을 사용하면 습기가 없어지는 것이 대부분이다. 낮은 습도는 아기의 점막을 건조하게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