젖병을 깨끗하게 관리하는 비법

· 2018년 9월 24일

어떻게 소독하고 세척하면 젖병을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을까? 젖병 소독이 잘 되어 있어야 아기도 건강할 수 있는데, 젖병 소독에 관한 부정확한 정보와 헛소문이 널리 퍼져 있다. 그래서 젖병 소독 및 세척 비법에 관해 자세히 알릴 기회를 마련했다. 몇 가지 비법은 여러분의 삶을 편리하게 만들수도 있다.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이 비법들을 실천하는 데 아무 문제도 없을 것이다. 결벽증 환자가 될 필요도 없다.

젖병 소독 및 세척 비법

꼼꼼하게 젖병, 젖꼭지와 고무 젖꼭지를 세정하는 일은 아기 건강을 위한 기본 사항이다. 첫 몇 개월간 신생아의 면역 체계는 매우 연약하기 때문이다.

젖병 세정에 관해 널리 알려진 방법은 관련 제품 제조사들이 내놓은 것들이 많다. 소독기, 세정용 솔, 세정제 등을 판매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제시했지만, 알려진 모든 방법이 유용하거나 추천할만 하지는 않다.

이 글에서는 확실한 젖병 소독 및 세척 관리 비법을 알려주려고 한다. 간단하게 엄마들의 걱정을 덜 방법에 깜짝 놀랄지도 모른다. 또 일부러 값비싼 젖병 세척용품을 살 필요도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물, 세정제와 솔을 이용한 세정

가장 전통적이고 효과적인 젖병 세정 방법이다. 아기에게 수유한 젖병은 바로 씻는 것이 좋다. 그래야만 아무런 찌꺼기도 남지 않아서 씻기가 쉽다.

젖병을 확실하게 관리하는 비법

젖병을 씻기 전에 손부터 깨끗이 씻어야 한다. 그리고 순하거나 희석한 세정제로 젖병을 깨끗하게 세척한다.

젖병 세척에는 전용 솔과 뜨거운 물 또는 미온수가 필요하다. 젖병의 젖꼭지와 뚜껑은 매번 세척해야 한다.

세척할 때는 주의를 기울여서 젖꼭지부터 구석구석 이물질을 남김없이 제거한다. 제대로 씻지 않으면 우유의 잔여물이 남아서 박테리아가 퍼질 수 있다.

‘아기에게 수유한 젖병은 바로 씻는 것이 좋다. 그래야만 아무런 찌꺼기도 남지 않아서 씻기가 쉽다.’

오염을 일으키는 실수

젖병 세척은 간단하지만 제대로 하지 않으면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다음과 같은 실수를 저지르면 젖병에 오염이 생길 수 있다.

  • 세정제와 물로 젖병을 깨끗하게 씻은 후 모두가 사용한 주방 수건으로 닦으면 안 된다. 수건은 악명 높은 병균의 번식처다. 젖병에 남은 물을 잘 말리고 주방용 휴지로 닦는 것이 좋다.
  • 젖병 각 부분을 만질 때는 당연히 깨끗한 손으로 만져야만 오염을 피할 수 있다.
  • 젖병을 세정하는 물은 마실 수 있을 만큼 안전한 물이어야만 한다. 물의 오염도가 의심된다면 최소한 생후 6개월간은 아기 젖병을 끓인 물로 세정한다.
젖병을 확실하게 관리하는 비법

이 글도 읽어보자: 가습기는 아기에게 좋을까, 나쁠까?

소독

젖병과 각 부분을 소독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끓는 물로 소독하거나 전용 소독기를 쓸 수 있다.

전문가에 따라 젖병 소독이나 살균 횟수는 다르다. 세계보건기구(WHO)와 미국 소아학회(AAP) 역시 추천하는 횟수에 차이가 있다. 이들 연구 자료에 따르면 소독과 세정제를 쓴 젖병 세척에 큰 차이가 없다고 한다.

아기 젖병의 위생 상태에 관해 확신하고 싶다면 젖병 소독은 처음 사용하기 전이면 충분하다. 그 이후 일주일에 한 번씩만 하면 된다.

아기의 상태가 조산아와 같은 특별한 상태라면 소아과의에게 자문한다.

요약하면 젖병 위생을 제대로 유지를 위해서 깨끗한 물, 세정제와 구석구석 씻을 수 있는 솔이 필수다. 그리고 젖병을 만지기 전 항상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