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딸꾹질을 할 때 멈추게 하는 방법

· 2018년 7월 31일
아기들은 자주 딸꾹질을 하게 되고, 엄마들은 그런 경우 걱정을 하기 쉽다. 이 글에서는, 아기의 딸꾹질을 몇 분만에 멈추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본다. 

아기를 낳고 나면 매일매일 다양한 도전에 마주하게 된다. 이 도전 중 하나는 아기의 딸꾹질을 진정시키는 일이다. 아기가 딸꾹질을 할 때 멈추게 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딸꾹질은 아기들에게 매우 흔하게 일어나는 일이고, 특히 신생아의 경우는 더욱 그러하다.생후 6개월 동안, 자잘한 병치레와 딸꾹질은 매우 자주 생길 수 있다.  하지만 딸꾹질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고 심각한 건강 문제가 있다는 의미는 아니다.

딸꾹질은 무엇인가?

딸꾹질은 횡경막의 갑작스럽고 원치 않는 움직임이다. 

이 움직임은 주기적인 간격을 가지고 반복된다. 사람이 딸꾹질을 할 때, 폐가 극심하고 간헐적으로 공기를 내뱉는데, 이것이 바로 딸꾹질 특유의 소리를 만드는 것이다.

아기들이 딸꾹질을 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다음은 아기들이 딸꾹질을 하게 되는 가장 흔한 이유들이다.

1. 유문 괄약근의 미발달

아이의 딸꾹질은 유문 괄약근의 발달 부족으로 생긴 결과일 수 있다. 

이 판막은 식도와 위장 사이의 연결을 책임지는 부분이다. 판막이 온전하게 발달하지 않은 경우, 완전하게 닫히지 않을 수 있고, 그것이 딸꾹질로 이어질 수 있다.

이것은 아기가 1개월이 되기 전 까지 자주 일어나는 현상이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아기의 신경계와 소화 기관은 계속해서 발달하는 단계에 있고, 더욱 강해질 것이다. 조금씩, 아이의 끊임없이 이어지는 딸꾹질은 과거의 일이 될 것이다.

2. 소화 불량

아이의 위장이 가득 차면, 횡경막을 압박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딸꾹질은 소화 불량의 일반적인 증상이다.

아기가 딸꾹질을 할 때 멈추게 하는 방법

3. 울음

아기가 너무 오랜 시간 동안 우는 경우, 이것 또한 딸꾹질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 이유는 아기가 소리를 지르기 위해, 너무 빠른 속도로 과도한 공기를 들이마시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기가 오래 울고 난 이후에 딸꾹질이 이어지더라도 너무 놀랄 필요는 없다. 아이가 음식이나 우유를 너무 빨리 삼키거나 또는 토하는 경우에도 딸꾹질을 하게 될 수 있다.

아기가 딸꾹질을 하지 않게 하는 방법

아래의 효과적인 조언을 따른다면, 아기가 딸꾹질을 하지 않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급작스러운 온도 변화를 피한다.
  • 목욕 이후 아기를 잘 말려주고, 차가운 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 수유와 다음 수유 사이가 너무 멀지 않도록 한다. 아기가 불안하거나 과도하게 배가 고픈 경우, 우유를 너무 빨리 삼키게 되고, 그 결과 딸꾹질을 하게 된다.
  • 수유 중 아기가 울거나 기분이 나빠졌다면, 아이를 진정 시키기 위해 아이의 자세를 바꿔주어야 한다. 또한, 아이를 트림 시켜야 한다.
  • 아기가 울고 있을 때, 수유하지 않는다. 먼저 아기를 진정 시킨 다음, 우유를 마시게 한다.
  • 아기가 제대로 밀착되도록 한다. 아기를 제대로 안지 않으면 딸꾹질을 유발할 수 있다.
  • 분유를 먹이고 있다면, 아기의 연령에 따라 올바른 크기의 젖꼭지를 사용해야 한다. 

사람이 딸꾹질을 할 때, 폐가 극심하고 간헐적으로 공기를 내뱉는데, 이것이 바로 딸꾹질 특유의 소리를 만드는 것이다. “

아기의 딸꾹질을 멈추는 방법은?

딸꾹질을 멈추는 것에 관련한 다양한 미신과 전략들이 있다. 그 중 몇 가지는 좋은 방법이지만, 그렇지 않은 것들도 있다. 다음은 아기의 딸꾹질을 진정 시킬 수 있는, 자주 사용되고 확실하게 효과가 있는 몇 가지 방법들이다. 

1. 마사지

딸꾹질은 아이를 상당히 불편하게 만들고, 결국 아이가 울음을 터트릴 수 있다. 만약 이런 상황이 벌어지면, 울음은 급작스러운 호흡을 더욱 악화시킬 뿐이므로, 아이를 진정 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등과 배에 부드러운 마사지를 해주는 것은 아이를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고, 따라서 딸꾹질이 잦아들 수 있다. 

2. 아이가 먹는 속도를 조절한다

수유를 할 때, 아기가 허겁지겁 우유를 먹을 수 있다. 아기가 딸꾹질을 한다면, 아이를 조금 쉬도록 한 다음, 아이가 좀 더 안정된 상태에서 모유나 분유를 먹을 수 있도록 한다.

또 다른 방법은 아기를 트림 시키기 위해 수유 중간에 잠깐씩 멈추는 것이다. 수유 이후, 가스를 빼내기 위해 최소한 10분 정도는 아이를 트림 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아기가 딸꾹질을 할 때 멈추게 하는 방법

3. 물

아기에게 오직 모유수유 만을 하고 있다면, 조금씩 아기에게 티스푼으로 약간의 물을 먹이고, 부드럽게 아기의 등을 두드려 줄 수 있다. 

아기가 좀 더 자란 이후에는, 물 대신 설탕 한 숟가락으로 대체할 수도 있다.

4. 최적의 자세를 찾는다

트림을 시키기 위해 아기를 수직 자세로 하는 것은 딸꾹질을 멈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때, 옆에서 옆으로 부드럽게 움직이는 것 또한 가스를 내뱉는 데 도움이 된다.

아기의 코를 막는 것은 어떤 경우에도 해서는 안 된다. 이 방법의 의도는 딸꾹질을 멈추기 위해 아이의 호흡을 강제로 막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아기를 진정시키는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대신, 이것은 아기를 겁먹게 하고, 아이가 더욱 필사적으로 울게 만들 뿐이다. 따라서, 이 전략은 상황을 더욱 악화시킬 뿐이다.

이미 말한 것처럼, 딸꾹질을 멈추는 데 실제로 효과가 있는 몇 가지 방법들이 있다. 

하지만, 당신이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 되는 잘못된 방법들도 분명히 있다. 가장 좋은 것은 아이의 딸꾹질에 미리 대비하고, 그에 관련한 정보를 충분히 가지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