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는 아기를 돌보는 것의 중요성

우는 아기를 돌보는 것의 중요성

마지막 업데이트: 16 7월, 2018

우는 아기를 돌보는 것의 중요한 이유는 아기의 감정적인 발달에 이런 돌봄이 긍정적으로 기여를 하기 때문이다. 우는 것은 아기가 관심과 치료를 해달라는 표현이다. 전문가들은 접촉과 체온으로 만들어진 유대감 덕분에 정서지능이 더욱 향상된다고 확신한다.

아기를 품에 안는 것은 아기의 정서지능을 개선시키는 데에 도움이 된다.

아이가 본인을 표현하는 단 한가지의 방법이 우는 것이다. 직관적으로, 아이의 울음은 그가 위험을 느낀다는 것을 가리킨다. 따라서 아기는 엄마를 “호출”해서 무언가를 느끼거나 무엇을 원한다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상황을 울음으로 표현한다.

  • 배고픔
  • 한기
  • 피로
  • 수면
  • 고통
  • 불편
  • 동행 욕구

우는 아기를 돌보는 것의 장점

어떤 이들은 아기가 울 때 신경 쓰는 것은 버릇 망치는 것이라고 믿는다. 그러나 이것은 근거 없는 편견이다. 아기가 오랫동안 울게 내버려두면 아기를 외롭고 불안하게 만든다. 

우는 아기를 돌보는 것의 중요성

아기들이 쉴 수 있고, 따뜻하고 편안한 장소인 자궁에서 왔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아기가 바깥 세상에 나온 이후로 여러 가지 변화들에 익숙해지는 것이 힘들다. 우리는 그를 둘러싼, 적대적으로 느껴질 수 있는 이 세상에 적절하게 아기가 적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울 때에 돌봐주어야 한다. 

자궁에서 갓 나온 아기는 관심을 받고 편안함을 느낄 것을 예상하고 있다. 엄마의 몸 바깥에 나왔으니, 아기는 엄마의 품속에 안겨 비슷한 경험을 필요로 한다.

울 때 보살핌을 잘 받은 아기들은 올바른 정서 발달을 거친 개인으로 자라게 된다. 노트르담 대학의 심리학 교수인 다르시아 나르베즈가 이끈 최근 연구에서 확인이 되었다.

자신이 울 때 보살핌을 받은 아기들은 더 나은 정신 건강, 안정감 그리고 적응력, 그리고 더 나은 생산성을 가진 사람으로 자라났다. 나르베즈는 “아기 때 울면서 관심을 받지 못한 사람들은 스트레스에 더 쉽게 반응하고 진정하기 더 어려운 경향이 있었다”고 관찰했다.

당연히 인간은 신체적인 욕구보다 더 많은 것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아기들은  건강하게 자라기 위해 애정과 관심을 필요로 한다.

가끔 울 때에 보살핌을 받지 못한 아기들은 버려지고 불안한 감각이 새겨진 개인들로 자라고, 쉽게 불안해하고 우울해한다.

우는 아기를 돌보는 것의 중요성

아기의 감정 발달

정서적, 신체적 접촉은 아기가 올바르게 성장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울음이 안 좋은 태도로 취급되어서는 안 된다. 울음은 우리가 귀 기울여야 할 알람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이 삶의 초반에, 아기들은 눈물을 통해서만 도움을 청할 줄 안다. 우리가 그를 제대로 돌봐준다면, 조금씩 아기가 우는 빈도 수는 줄어들 것이다.

사랑은 아기의 감정적인 삶과 건강한 관계들 그리고 안정적인 유대관계를 보장할 것이다. 

적절한 보살핌을 받은 아기는 사랑과 행복을 느낄 것이다. 그리고 엄마가 아기를 위해 한 모든 일은 내일 보상받을 것이다.

당연히 사랑은 인간이 가장 먼저 필요로 하는 것이고, 건강한 삶의 근본적인 기둥 중 하나이다. 아기가 필요로 하는 것에 관심을 기울이고 그 필요를 구분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아기가 우리에게 요청하는 바를 구별하는 법은 아기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제대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근본적인 부분이다. 시간은 좀 걸리지만, 인내심이 여러분의 가장 훌륭한 동맹이 될 것이다.

아기가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랄 수 있도록 아기가 울 때에 보살피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