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생의 탄생은 인생의 가장 큰 선물이다

동생의 탄생은 인생의 가장 큰 선물이다

마지막 업데이트: 01 7월, 2018

동생의 탄생은 인생의 가장 큰 선물이라고들 한다. 첫째가 동생을 제대로 맞이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우선 임신한 동안 첫째 아이에게 갓 태어난 동생에 대해 미리 준비하게 한다. 특히 신생아인 동생에 대한 엄마와 가족의 태도가 첫째 아이의 질투와 공포를 해소하는 열쇠가 될 것이다.

동생맞이는 손위 아이에게 기쁜 사건이 돼야 하지만 보통은 새로 태어난 동생을 질투하거나 미워하는 일이 흔하다. 동생이 생기면 첫째 아이는 엄청난 변화를 겪게 되고 제대로 적응하기 힘들어할 수 있다.

동생맞이 – 건강하게 적응하게 하는 법

첫째가 동생맞이를 기뻐하려면 부모의 도움이 필요하다. 다음 방법들이 매우 유용할 것이다.

병원에서 동생을 소개한다

출산하러 갔던 엄마와 먼저 만난 후 동생과 첫 대면을 하는 좋은 방법이다. 병원에서 갓 태어난 동생을 관찰하다 보면 형제애를 싹트게 하는 첫걸음이 된다. 또 다른 좋은 방법은 갓 태어난 동생이 주는 선물이라며 첫째에게 선물을 주는 것이다. 동생이 태어나도 큰 아이에 대한 가족의 사랑은 변함없으며 여전히 소중한 존재라는 것을 확실하게 알려준다.

일상생활 유지

동생맞이는 가정 내에 많은 변화를 가져온다. 하지만 큰 아이의 일상은 최대한 전과 똑같이 유지해서 아이가 혼란스러워하지 않도록 한다. 신생아가 태어나면 당연히 전과 다른 점이 많으니 첫째 아이에게 생활에 변화가 생긴 이유를 차분히 설명해준다. 큰 아이의 공간을 존중하고 아이의 물건을 되도록 원래 있던 곳에 둔다.

큰 아이에게 시간 할애하기

신생아를 함께 키우느라 시간을 쪼개기 어렵겠지만 큰 아이와 따로 시간을 보내도록 노력한다. 엄마와 아빠 모두 아이들 한 명 한 명과 개인적인 시간을 보낼 필요가 있다.

 갓 태어난 동생은 인생의 가장 큰 선물이다

갓 태어난 동생 돌보기를 돕도록 한다

신생아인 동생을 돌보는 일을 돕게 하자. 예를 들어, 옆에서 기저귀나 젖병을 들게 하는 등 첫째의 나이에 어울리는 일을 돕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동생 돌보기를 도우면서 큰 아이는 자신이 가족에게 도움이 되는 중요한 존재라고 느끼며 새로운 구성원을 더욱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또 갓 태어난 동생 앞에서 큰 아이와 재미있게 노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이렇게 하면 큰 아이는 엄마가 여전히 자신에게 노래를 불러주고 놀아주며 책을 읽어주는 시간을 할애한다는 것을 깨닫는다. 이러한 노력의 가장 큰 목적은 큰 아이가 동생 맞이를 인생 최대의 선물로 여기는 것이다.

형제가 없는 나로서는 친구 같은 형제의 탄생을 본 이들에게 질투가 난다.

-제임스 보즈웰-

큰 아이와 대화하기

큰 아이의 연령과 성숙도에 맞춰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분명하게 설명하고 대화한다. 아이는 두 살이 되면서부터 많은 것들을 이해할 수 있으니 아이의 걱정이 무엇인지 듣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방법을 말해준다.

큰 아이에게 동생처럼 갓 태어났을 때 엄마, 아빠가 어떻게 보살펴 줬는지 설명해주는 것도 좋다. 큰 아이가 아기일 때 사진과 옷들을 보여주면 동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변함없는 애정을 보여줘야만 아이가 부모의 사랑에 불안해하지 않는다.

다른 가족 구성원들의 역할 유지

할아버지와 할머니, 삼촌, 이모가 큰 아이에게 시간을 할애해서 공원에 놀러가거나 간식을 먹거나 영화를 보러 가도 좋을 것이다. 이렇게 하면 동생이 태어나서 주변이 급격히 변했다거나 엄마를 빼앗겼다는 생각도 하지 않을 것이다.

절대 피해야 할 4가지 상황

다음과 같은 불편한 상황이나 오해를 피하도록 노력하자.

  • 큰 아이가 과도하게 부모의 관심을 끌려고 한다.
  • 부모로서 동생에게 할애하는 시간도 미안해해서는 안 된다.
  • 큰 아이가 자기 마음대로 하려고 생떼를 쓰거나 무작정 울게 둬서는 안 된다.
  • 훈육할 때는 애정과 인내심을 갖되 확고한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갓 태어난 동생은 인생의 가장 큰 선물이다

큰 아이는 왜 이제 막 태어난 동생을 질투할까?

질투는 정상적이고 당연한 반응이다. 그만큼 부모에 대해 애정이 깊다는 뜻이며 질투는 사랑을 주고받는 데 중요한 감정이다.

세상에 갓 나온 동생은 모두의 관심을 사로잡는다. 특히 부모의 관심이 신생아인 동생에게 집중되니 큰 아이는 자신의 위치에 위협을 느끼고 평소와 다른 행동으로 공포심을 표현한다.

부모는 어느 한쪽에 쏠림 없이, 모든 자녀에게 똑같은 관심과 사랑을 표현해야만 한다. 이러한 유의 사항들을 잘 지킨다면 동생의 탄생은 큰 아이에게 최고의 선물이 될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