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12세 어린이가 꼭 알아야 할 10가지

만 12세 어린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것들이 있다. 이때는 아이들의 사춘기가 시작되는 시점이기 때문이다.
만 12세 어린이가 꼭 알아야 할 10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15 12월, 2020

만 12세 어린이가 꼭 알아야 하는 것들이 있다. 이 연령의 아이들은 이해력이 매우 높고 신체 또한 성숙한 상태이며 성인의 말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어린아이를 이해시키기 위해 적당한 단어를 찾아야 했던 시기는 이미 지났다.

만 12~18세, 사춘기의 아이에게는 매우 다양한 심리, 신체, 사회적 변화가 일어난다.  만 12세 어린이가 꼭 알아야 할 것을 반드시 가르치는 것이 중요한 이유이다.

만 12세 어린이가 꼭 알아야 할 10가지

만 12세 어린이가 꼭 알아야 할 10가지

친구

우정의 소중함과 중요한 것은 친구의 숫자가 아니라 우정의 질이라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만 12세부터 아이들은 이미 자신만의 친구 무리를 형성하기 시작한다. 따라서 어울리는 친구 무리를 신중하게 선택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가 친구를 직접 골라줄 수는 없다. 하지만 우정의 의미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친구가 좋은 친구인지는 반드시 확실하게 가르칠 필요가 있다. 친구는 자신의 기분을 좋아지게 하고 좀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존재여야 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건강한 생활 습관, 좋은 음식, 운동의 중요성

운동, 좋아하는 스포츠, 균형 잡히고 건강한 식습관과 같은 좋은 습관을 들여주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부모 스스로 모범이 되어 활동적인 생활이 얼마나 중요하고 그것이 어떻게 건강한 생활로 연결될 수 있는지 몸소 보여주는 것이 가장 좋다. 어릴 때부터 좋은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면 다양한 질병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책임감

성공한 미래를 위해서는 청소년 시기부터 책임감 있는 행동과 자신의 행동으로 인한 결과를 미리 생각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책임감을 느끼고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서는 반드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배워야 한다.

음주와 약물 복용

청소년에게 음주와 약물 복용은 매우 심각한 문제이다. 특히, 이 연령대 아이들이 친구에게 받는 영향력을 생각하면 더욱 그러하다. 청소년기는 무엇이든 실험하고 싶은 나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이에게 약물이 삶을 얼마나 피폐하게 만들고 그 심각한 영향과 결과에 대해서 설명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절대로 금지라는 입장을 고수하는 것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금지된 것일수록 더욱 해보고 싶다는 청소년 특유의 욕구를 부추길 수 있기 때문이다. 

실패와 실수

만 12세 어린이가 꼭 알아야 하는 것 중 하나는 실패를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인간은 모두 실수를 하고 실수가 꼭 실패일 필요는 없다는 것을 가르쳐주어야 한다. 실패를 학습의 한 과정으로 생각하고 다시는 동일한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도와주면 된다.

전자 기기의 적절한 사용

기술은 이미 인간의 삶의 일부이다. 하지만 기술이 항상 좋은 것은 아니다. 게임, 핸드폰, 태블렛 중독과 같은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이에게 이런 전자 기기를 사용할 때는 스스로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설명해 주어야 한다. 할 일이 없을 때 잠시 사용할 수 있게 하되 절대로 집착하도록 방치해서는 안 된다. 

부모는 자녀의 전자 기기 사용 시간을 통제하고 아이가 전자 기기가 아닌 다른 것을 선택할 수 있도록 대안을 제공해주는 것이 좋다. 가족이 함께 보드 게임을 하거나 산책, 소풍 같은 것을 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만 12세 어린이가 꼭 알아야 할 10가지

성에 대한 지식

성관계에 대한 이야기를 가족끼리 금기시해서는 안 된다. 자연스럽게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한다. 아이가 궁금해하는 부분이 있다면 자연스럽게 의문을 해소해준다. 아이가 성에 관심이 생겼을 때 다른 사람이나 매체(친구, 인터넷 등)가 아닌 부모에게 물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임신, 피임, 존중, 상대의 동의를 구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 나눈다.

소셜 미디어

소셜 미디어는 개인적인 사진 그리고 상태 등을 노출하는 장소이다. 그리고 많은 아이들이 이런 소셜 미디어에서 받는 좋아요 숫자에 집착한다. 이것이 바로 소셜 미디어의 위험성에 대해서 꼭 가르쳐야 하는 이유이다.

소셜 미디어를 통해 아이들은 왕따, 그루밍 범죄, 기타 다양한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타인에게 말해도 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알려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만 12세 어린이가 꼭 알아야 하는 것들에 대해서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그래야 아이들이 청소년 시기를 아무 문제없이 안전하게 지낼 수 있다. 

모든 것에 대해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누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판단이나 잔소리를 한다면 아이들은 더욱 부모를 밀어낼 뿐이다. 그리고 자신의 문제에 대해서 더이상 말하지 않게 될 것이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