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만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

· 2018년 7월 18일

출산일이 다가오면, 임산부들은 분만에 도움이 되는 방법이나 조언을 찾아 참고한다. 출산의 모든 과정을 세 단계(진통 전, 진통 중, 진통 후)로 나누어 보고, 단계별로 도움이 될 만한 구체적인 방법을 적용해 볼 수 있다.

분만 시간은 임산부마다 각기 다르기 때문에 얼마나 오래 걸리는지 알기 어렵다. 분만 시간은 태아의 크기와 위치, 진통의 정도와 빈도에 따라 달라진다.

활발한 분만 상태란 출산이 활발하게 진행되는 단계라고 볼 수 있다. 이 단계가 끝날 때까지 진통은 여러 시간 동안 지속할 수 있다. 정상 분만의 경우에 적용해 볼 수 있는, 분만에 도움이 될 만한 팁과 권장 사항은 아래와 같다.

분만 전

출산을 더 빠르게 진행하면서 분만의 고통을 덜어주는 방법 몇 가지가 있다. 임신 기간에 주기별로 맞는 운동하는 게 좋다.

또한,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적어도 물 8잔)한다. 잠은 하루에 최소 8시간 자도록 한다.

분만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

  • 운동: 임산부가 운동을 하면 보통, 출산이 짧아지고 심하게 고통스럽지 않다. 이는 자궁 경부를 지속해서 자극해 준 결과이다. 예를 들어, 필라테스, 케겔, 요가, 수영, 산책 또는 성행위와 같은 운동은 분만 과정을 쉽게 해준다. 
  • 균형 잡힌 식사: 잘 먹으면 분만 중에 추가로 생길 수 있는 문제를 방지해준다. 채소와 과일(잘 익은 것으로, 잘 씻어서 먹어야 함)을 잘 챙겨 먹는다. 고기는 살코기 부위를 되도록 구워서 먹는다. 물은 매일 적어도 1리터를 마셔서 충분히 수분을 공급한다.
  • 휴식: 하루에 최소 8시간을 자는 것이 이상적이다. 이는 태아의 발달에도 좋고, 기분이 갑작스럽게 오르락내리락 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수면은 자연스럽게 걱정을 감소시키고 성장 호르몬 분비를 돕는다. 또한, 엄마의 몸이 아기가 태어날 때를 대비하도록 한다.

진통 중

아래에 언급된 방법들은 분만에 도움이 되고 분만 시간을 줄여 준다.

  • 음악을 듣거나 영화 또는 영상물을 보면, 분만 시간이 더 빨리, 즐겁게 지나가도록 할 수 있다.
  •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면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고, 진통으로 인한 불편함을 완화한다. 또한, 분만이 수월하게 해준다.
  • 스트레칭은 신경을 완화한다.
  • 젖꼭지를 자극하면, 옥시토신 호르몬을 분비를 촉진하여 자궁 수축을 일으킨다.
  • 천천히 호흡하면 몸을 이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수축에 따른 격렬한 진통으로부터 몸이 이완되도록 한다.
  • 마사지로 엔도르핀 분비를 촉진해준다.

남편이든 다른 가족이든 분만실에 함께 들어갈 사람을 잘 고르면, 분만 중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출산 과정이 놀랄 만큼 단축된다고 한다.

분만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

모든 임산부는 분만 중에 남편 또는 가까운 가족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이와 더불어 의사의 도움을 받으면, 분만 과정이 조금 더 견디기 수월해지고 아기가 태어나길 기다리는 출산 과정이 더 즐거울 수 있다.

진통 후

일단 분만을 시작하면, 엉덩이를 바르게 위치시키고 몸을 앞쪽으로 기울인다. 이렇게 하면 아기를 힘있게 밀어낼 수 있다. 호흡을 조절하면서 이런 자세를 취하면, 아기가 더 쉽게 나올 수 있도록 도와준다.

끝으로, 분만 과정에 대해 잘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걱정을 덜어주고 차분히 준비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분만 진행 과정이나 그 밖의 사항에 관하여 궁금한 점이 있다면, 주저 없이 의사에게 물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