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 같은 존재를 대하듯이 아이에게 말하자

· 2018년 5월 29일

마법 같은 존재를 대하듯이 아이에게 말하자. 상냥함으로 만들어졌고, 존경과 지혜는 물론 겸손함을 가지고 있다고 느끼게 해주자.  당신이 그렇게 말하고 믿으면, 아이들은 그렇게 행동할 것이다. 그들은 멋진 어른이 될 것이다. 당신이 아이 안에 심어놓은 씨앗이 멋지게 열매를 맺는 것이다.

많은 엄마와 아빠들은 아이에게 가치관을 심어주는 것이 언제나 어려운 일임을 알고 있다. 그 가치는 아이들을 정의하는 것이다. 그것은 아이들이 행복해지고, 그 행복을 타인에게 전할 수 있는 가치있고 존경받을 고결함으로 만들어 줄 것이다.

육아에 관해서는 예시를 들어 알려주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들이 있다. 또한 육아를 할 때 절대 간과해서는 안되는 부분이 있다.

우리는 감정에서 나오는 지식의 설계자가 되어야 한다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감성과 지성을 만들 수 있는 지식이다. 마리아 몬테소리는 말했다. “당신은 아직 아이가 이해하지 못한다고 해도 아이에게 좋은 생각을 심어주어야 한다. 시간이 지나면 그 생각은 이해가 되고, 아이의 감성에서 꽃을 피울 것이다.”

너무나 교육적이고 멋진 이 설계는 우리의 모든 힘과 시간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이것은 우리의 희망과 꿈은 물론 평생을 투자할 가치가 있는 것이고, 항상 노력이 필요하다.

어떤 방법이 있는지 지금부터 설명하겠다.

아이가 자신이 특별하다는 것을 알고, 느끼고 믿게 하자

여전사같은 엄마 품에 안긴 아이 그림

아이가 자신이 특별하다고 믿게 만들라는 것은 그들이 남들보다 나은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만들라는 의미가 아니다. 아이가 안정감을 가지고 세상을 볼 수 있도록 하라는 것이다. 자신이 사랑받고 있음을 알고, 꿈을 위해 투쟁할 수 있는 아이로 키운다. 세상의 불공정에 목소리를 내도록 하는 것이다. 나날이 자존감을 견고하게 하고, 내면을 가치있게 만들어 가도록 돕는 것이다.

아이가 강한 내면을 가지고, 스스로 가치있고 특별한 사람임을 아는 사람으로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간단한 전략과 매일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기억하자.

  • 아이가 말하는 모든 것에 가치와 중요성을 부여하자. 그들이 잘하는 것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주고, 실수를 비난하거나 처벌하지 않는다. 그들이 뭔가 실수를 하면, 당신의 자신감을 그들에게 전해주며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 공개적인 장소에서 아이들의 가치를 칭찬하라.
  • 상상력에 힘을 불어 넣어준다. 아이들이 당신과 아이의 환경을 연결할 수 있는 곳에서 그들이 좋아하는 것을 배울 수 있도록 해준다. 

더 읽어보자: 아이는 엄마의 현재, 미래 그리고 최고의 과거이다

겸손과 친절함, 아이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두 개의 뿌리

아이에게 말하기

아이에게 겸손함을 가르치는 것은 아이가 절망스런 상황에서 좀 더 잘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한다. 이것은 또한 남들과 나누고, 다른 사람의 위에 서려 하지 않으며, 타인을 배려하는 방법을 가르친다. 일반적인 자기중심성이 좀 약해지는 것으로 알려진 2세와 6세 사이에 지도하면 좋다.

친절함은 단순히 공중 도덕의 문제가 아니다. 이것은 사람으로 성장하기 위한 가치이고 겸손과도 연관되어 있다. 

친절함을 가르칠 때는 매일 하나의 예시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한 열쇠이다. 친절함이란 언어, 말투는 물론, 우리가 다른 사람을 대하는 태도를 보며 아이들에게 학습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아이에게 친절함을 심어주려면, 다음의 단계를 따라한다.

  • “고맙습니다”라고 말하도록 지도한다. 그리고 일상 속에서 이 말의 가치를 이해하도록 가르친다.
  • 서로 나누고,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며, 언제나 상대를 존중하도록 지도한다. 너와 내가 가진 것은 “우리의 것”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이해시킨다.
  • 어릴 때부터 다른 아이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한다. 또래와의 소통은 아이들에게 생각, 좋아하는 음식 그리고 좋아하는 것을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치는데 도움이 된다.

현명한 아이에게 배움의 재미를 전달하자

엄마 품에 안겨 책을 함께 보는 아이 그림

호기심이 많은 아이는 잘 받아들이는 아이이다. 이런 아이들은 교감과 질문이 자유롭고, 자신의 의문이나 흥미를 느낄 때 우리에게 자연스럽게 접근한다. 그들은 배우는 것을 재미있어 한다. 우리는 이러한 호기심의 가치를 높이 평가해주어야 한다.

모든 아이가 동일한 속도로 배우는 것이 아니라는 것은 확실하다. 아이들은 각각 자신만의 흥미와 다른 능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모든 아이는 현명하고, 세상과 소통하려는 타고난 능력이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아이들은 새로운 것에 흥미를 느끼고, 다른 관점에서 사물을 볼 수 있는 어른들이 이미 잃어버린 능력을 가지고 있다.

아이들이 신기할 정도로 세상을 즐길 수 있는 원동력이 되는 이 고결하고 마법 같은 재능을 더욱 강화시켜 주어야 한다. 편안하고, 부모의 지지를 받는 아이.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사랑해주고, 가치있다고 해주는 부모를 가진 아이는 배우는 것을 재미있어 한다. 그들은 의심의 여지없이 자신의 능력을 계속해서 키워갈 것이다.

당신의 어린 보물에게 매일 그들이 얼마나 마법 같은 존재이고, 현명하며 겸손하고 특별한지 알게 해주는 것을 잊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