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정리정돈을 가르치는 간단한 방법

· 2018년 8월 31일

정리정돈은 삶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다. 어린 나이부터 아이에게 정리정돈을 가르치는 것은 아이의 미래를 위한 최고의 투자다. 아이에게 정리정돈을 잘 하는 법을 보여주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부모의 입장에서는 작은 방으로 보이지만 아이에게는 똑같은 입장이 아니다.

아이에게 책임감을 가지는 것이 어떤 것인지 가르치는 건 중요하다. 그럼 과연 어떻게 아이에게 성공적으로 가르칠 수 있을까? 글을 계속 읽어보자.

아이의 동기 부여를 위해 인내하자

부모가 추구하는 목적은 아이에게 자신의 방을 정리정돈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다. 그리고 나아가 이 습관을 앞으로 아이의 인생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아이의 방은 전쟁터 같은 상황이 되어서는 안 될 뿐 아니라 잃어 버리고, 집어 던진 물건들이 집안 여기저기 널부러져 있는 상황이 되어서도 안 된다.

하지만 아이에게 정리정돈을 가르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아이에게 처벌을 하는 방법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또한 정해진 기간 안에 아이가 습관을 익히도록 무리하게 강요해서도 안 된다.

정리정돈을 잘하는 아이로 가르치기 위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부모는 인내심 하나의 도구로써 사용해야 한다. 또한 아이가 정리정돈을 할 때 옆에서 도와주는 건 아주 유익한 방법 중 하나다.

만일 부모가 아이의 장난감을 줍는 것을 도와주면 아이 또한 동기가 부여되어 장난감을 줍는다. 이는 옷, 신발, 자전거, 책, 크레용 등 다른 물건들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이러한 방식으로 아이는 물건들을 사용한 다시 자리에 두어야 한다는 사실에 적응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부모는 아이의 일을 모두 도와주면 안 된다. 아이가 정리정돈을 하는 습관을 익히기 위해서는 부모가 모범을 보여야 한다. 아이는 부모의 모범에 주시한다.

아이에게 정리정돈을 가르치는 요령 6가지

아이가 자라면서 아이 자신의 개성이 발달하기 시작한다. 그러므로 물건을 주어서 자리에 두는 습관을 장려하는 중요하다어린 아이는 단순한 동기 부여 외에 보다 더 많은 것이 요구된다. 또한 아이는 모범과 놀이를 통해 배울 필요가 있다.

1. 아이가 도전하도록 하자

놀이를 하는 것처럼 도전 의식을 가지게 하는 게 어떨까? 아이에게 이렇게 물어보자. “1분 안에 누가 더 많은 물건을 집을 수 있을까?”

시간을 재고 엄마 또는 아빠와 경쟁을 하는 기분을 아이로 하여금 느끼게 만들면 아이가 어떤 물건이든 줍도록 확실하기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아이에게 정리정돈을 가르치는 간단한 방법

2. 각각의 물건을 어디에 두는지 정해 놓자

만일 아이의 방이 따로 있다면 아이가 각각의 물건을 자리에 있도록 많은 수납 공간을 만들어서 정리하자. 그렇게 하기 위해서 아이의 손에 닿기 쉬운 공간에 상자 여러 개를 놓아 두자.

만일 아이가 방을 나눠 쓴다면 구석에 아이의 물건을 따로 둘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한 구석은 장난감을 두는 공간으로, 다른 한 구석은 책을 두는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다.

3. 아이의 공간을 이쁘게 꾸미자

안에 선반이 있다면 페인트로 표시를 하거나 또는 물건을 어디에 둘지 분명하게 가르켜 주자. 하나는 장난감 공을 두는 공간, 또 하나는 크레용을 두는 공간 그리고 또 하나는 장난감 가면을 두는 공간 등 이렇게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아이는 각각의 물건을 어디에 두어야 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장난감은 아이에게 쉽게 닿는 공간에 두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아이가 상자에서 장난감을 찾을 때 다른 물건들도 전부 꺼내서 찾을 필요없이 장난감만 바로 꺼낼 수 있다.

4. 아이를 위해 조금 더 쉽게 만들어 주자

만일 집 안에 아이의 놀이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이 하나 더 있다면 방에 공간을 하나 만들어서 장난감을 있는 공간으로 만들자.

이렇게 하면 아이가 바닥에 떨어진 장난감과 물건을 주어서 다른 방으로 옮겨야 하는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된다.

5. 아이가 가지고 있는 물건의 수를 줄이자

아이에게 정리 정돈을 가르치는 건 아이에게 쓰지 않는 물건은 버리거나 다른 사람에게 주도록 장려하는 의미 또한 포함한다.

많은 공공시설 또는 개인 단체들은 중고 장난감이나 옷을 수거한다. 더 이상 안쓰는 물건을 무조건 쓰레기 통에 버릴 필요는 없다.

6.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자

아이의 시선으로 상황을 바라보자. 아이는 끊임없이 계속되는 배움과 성장의 과정에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아이의 호기심과 궁금증은 항상 활발하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는 자신이 찾은 어떤 물건이든 가지고 노는 것이 전혀 이상하지 않다.

아이 자신만의 환경을 조성하도록 허락하자. 때로는 방이 엉망진창이 될 수도 있지만 그래도 아이에게는 완전한 자유가 허락되어야 한다. 다만 놀이 시간이 끝난 후 아이는 정리 정돈을 돕고 참여해야 한다.

아이에게 정리정돈을 가르치는 간단한 방법

아이에게 정리정돈을 가르치면 좋은 점

아이에게 정리정돈을 가르칠 때 부모는 생각보다 쉽게 인내심을 잃을 수도 있다. 아이에게 정리 정돈을 가르치는 일은 시간이 오래 걸린다. 하지만 이 후에 얻을 수 있는 장점을 고려하면 분명히 그럴 만한 가치가 있다.

  • 아이의 내면과 외면 모두를 정돈하고 바지런히 하는데 기여한다.
  • 아이는 각각의 물건을 어디에 두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 위생 습관처럼 다른 습관에서 도움이 된다.
  • 아이의 인생에 찾아올 다른 시기를 위한 준비가 된다.

마지막으로 아이의 교육은 반드시 부모의 모범을 통한 지도와 함께 따라와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아이에게 가르치는 행동을 부모가 직접 하는 것을 아이가 보면 교육은 더욱 효과가 있다.

부모가 모범을 보이면서 지도하면 아이는 자기 자신을 어떻게 더 잘 돌보아야 할지 확실하게 배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