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의 유급 출산 휴가와 워킹맘 단축 근무

일과 엄마로서의 삶의 균형을 찾을 수 있도록, 스페인 여성들은 유급 출산 휴가를 받는다. 그리고 휴가가 끝난 이후에는 근무 시간 단축을 선택할 수 있다. 스페인의 직장을 가진 워킹맘들이 받는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자.
스페인의 유급 출산 휴가와 워킹맘 단축 근무

마지막 업데이트: 23 3월, 2019

세계 여러 나라 중, 스페인은 여성들이 유급 출산 휴가에 대한 권리를 가진다. 그리고 출산 휴가가 끝난 이후, 근무 시간 단축의 권리 또한 가지고 있다.  이러한 방침은 직장과 가정 사이에서 균형을 찾아야 하는 여성들을 위한 정책이다.

이 정책 덕분에, 아이를 가진 여성이 직장을 그만두고, 돈을 벌지 못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으로부터 자유로워졌다.

불행하게도, 미국은 유급 출산 휴가를 필수로 하지 않는 산업화 국가 중 하나 이다.

미국 여성들은 출산 휴가로 12주를 받게 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이 기간 동안 월급이 지급되지 않는다. 물론, 그들은 이 12주가 지나면, 다시 예전과 같은 근무 시간으로 돌아가야만 한다.

워킹맘에 관한 이러한 그리고 이외의 제도적 단점들은 사회학자들 사이에 “엄마가 된 것에 대한 패널티”라고 알려져 있다.

스페인에서의 현실은 상당히 다르다. 스페인 직장인들은 법률에 의해 16주 동안, 유급 출산 휴가가 보장되어 있다. 이것은 단지 아기를 낳는 엄마들 뿐 아니라, 8살 미만의 아이를 입양하는 경우에도 적용된다.

이 유급 출산 휴가가 끝나게 되면, 여성들은 자신의 근무 시간 단축을 요구할 권리가 있다. 이런 경우, 월급은 근무 시간에 따라 조절된다.

스페인 여성들의 권리, 유급 출산 휴가

스페인 여성 직장인들은 최단 16주 동안, 유급 출산 휴가를 갈 권리가 있다. 여성이 쌍둥이를 출산한 경우, 이 휴가는 18주까지 연장된다. 세 쌍둥이일 경우라면, 20주까지 휴가가 가능하다.

미숙아 출산으로 인해 입원을 하게 되는 경우, 출산 휴가 기간은 더욱 길어진다. 또한 엄마는 자신의 출산 휴가와 통상적인 1달의 휴가 기간을 합쳐서 사용할 수도 있다.

이 휴가의 총 기간 동안, 스페인 엄마들은 100%의 월급을 다 지급 받는다. 이 권리를 누리려면, 지난 7년 간 해당 직장에서 최소한 180일 이상 근무하거나, 여성이 평생 일한 기간 중 360일 이상을 해당 직장에서 근무해야 한다.

이 최소 근무 기준은 21세 미만의 여성에게는 해당이 되지 않는다. 21세에서 26세 사이의 여성은, 단지 90 또는 180일만 근무하면 조건이 충족된다.

스페인 직장에서 엄마들의 권리는 임신 중일 때 시작된다. 사전 고지와 합당한 이유가 있다면, 임신한 여성은 산부인과 진료를 보기 위해 결근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것은 출산 교실에도 적용된다. 고용주는 이런 이유로 직장에 오지 않는 경우에도, 정상 월급을 지불해야 한다.

스페인의 유급 출산 휴가와 워킹맘 단축 근무

또한, 여성은 자신의 동반자와 함께 출산 휴가를 공유할 수도 있다. 법률에 의해, 이들은 아이의 출생 이후 6주 동안 휴가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원한다면 또 다른 10주의 휴가 또한 동반자와 공유할 수 있다.

또 다른 주목할 만한 사실은 예비 엄마와 아빠의 휴가가 입양을 하는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는 것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스페인에서 아이를 입양하는 경우, 실제로 아이를 낳아서 받게 되는 휴가 기간 만큼의 휴가를 신청할 수 있다는 말이다. 경제적 혜택 또한 동일하다.

근무 시간 단축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스페인 고용주는 여성 근로자에게 최소한 16주의 출산 휴가 기간을 보장해 주어야 한다. 하지만, 어떤 여성의 경우에는 그것만으로는 부족한 경우가 있다.

그렇다면, 여성은 근무 시간 단축을 요청할 수 있다. 이 권리는 여성이 새로운 아이와 유대감을 쌓을 수 있도록 좀 더 많은 시간을 보장해주고, 모유 수유를 하는 것도 용이하게 한다.

이 혜택은 단지 새로 아이를 낳은 엄마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다. 아이가 8세 미만인 부모들은 필요하다면, 어느 때나 자신의 근무 시간을 반으로 단축할 수 있다. 

이 단축 근무를 요청하는 데 필요한 근무 조건 같은 것은 없다. 하지만, 스페인 법으로 요구하고 있지는 않지만, 항상 서면으로 직접 자신의 고용주와 의견을 조율하는 것이 가장 좋다.

과거, 여성들은 근무 시간 단축 또는 1주에 쉬는 날을 하루 더 가지는 것 중 선택이 가능했다. 하지만, 바뀐 정책은 더 이상 1주일에 하루 더 쉬는 조건을 허용하지 않고 있다. 

스페인의 유급 출산 휴가와 워킹맘 단축 근무

스페인 워킹맘들이 누리는 단축 근무

다음은 스페인 엄마들이 누릴 수 있는, 단축 근무를 선택한 경우 얻는 혜택들이다.

  • 엄마들은 자신의 근무 일정을 선택하고, 자신이 원하는 근무 시간을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근무 시간은 반드시 자신의 통상적인 스케줄에 부합해야 한다. 여성은 자신이 임신 전 근무했던 시간 중 8분의 1 부터 2분의 1 수준으로 시간 단축이 가능하다.
  • 어떤 경우이건, 엄마는 근무 시간 단축 기간을 자신이 원하는 만큼 자유롭게 연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다. 
  • 스페인 엄마들은 자신이 원한다면, 즉시 본인의 본래 근무 시간으로 복귀할 수 있다. 
  • 단축 근무 중, 여성은 이전과 동일한 휴일, 휴가, 개인적인 시간의 혜택을 그대로 누린다. 
  • 단축 근무 중, 여성은 여전히 정당하지 않은 이유로 계약 종료가 되는 것으로부터 보호받는다. 또한, 이들이 직장을 그만두거나, 합법적으로 계약이 종료되는 경우, 이들은 다른 직원들과 동일한 권리를 가진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은 한국에서 직장을 다니고 있는 워킹맘인가? 스페인의 직장 여성과 다른 나라의 직장 여성들은 어떻게 다른가? 한국의 출산 휴가 정책이 어떻게 바뀌기를 바라는가?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