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태아 딸꾹질에 관해 알아야 할 사항

태아 딸꾹질은 보통 질병과는 관련이 없으며 태아의 적절한 발달 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일 뿐이다.
임신 중 태아 딸꾹질에 관해 알아야 할 사항

마지막 업데이트: 08 7월, 2021

임신 중 태아 딸꾹질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있고 이것에 관해 좀 더 알고 싶다면 오늘 이 글을 꼭 읽어보기 바란다!

임신 중 태아 딸꾹질은 처음에 그 느낌이 이상할 수 있지만, 실제로 태아의 적절한 발달을 알려주는 신호다. 이는 태아가 호흡을 시작할 때 횡격막의 미세한 움직임으로 인해 발생하는 태아 발달의 정상적인 한 부분이다.

일반적으로 태아 딸꾹질에 관해서는 의사와 상담할 필요가 없다. 자연스러운 현상이고 불편한 증상도 동반하지 않기 때문이다.

태아 딸꾹질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많은 엄마가 갑작스럽고, 리드미컬하게 계속되는 짧은 감각으로 태아 딸꾹질을 묘사한다.

하지만 첫 임신인 엄마들의 경우 종종 배의 일부분에서 발생하는 작은 움직임 또는 ‘점프’로 이를 인식하고, 종종 이 문제에 관해 걱정하기도 한다.

하지만 태아 딸꾹질은 어떤 식으로든 통증, 열, 또는 배변 문제와 같은 염려스러운 증상을 유발하지 않는다. 이러한 증상들은 임신 중 생리적 변화에 해당하는 것이지, 태아 딸꾹질로 인한 것이 아니다.

임신 중 태아 딸꾹질: 왜 발생하는 걸까?

임신 중 태아 딸꾹질: 왜 발생하는 걸까?

이 느낌은 아기의 횡격막이 활발하게 움직일 때 발생하며, 그래서 이 기관이 적절히 발달하여 있는지 우리에게 알려줄 뿐만 아니라 태아가 외부 세계에 나오기 전 해야 하는 준비와도 관련이 있다.

자, 그렇다면 횡격막이란 어떤 근육일까? 가슴과 배를 나누는 근육으로 된 막인 횡격막은 호흡운동에 참여하는 호흡근에서 가장 중요한 근육이다. 그리고 그 아래에는 간, 장의 일부 및 비장과 같은 여러 기관이 있다.

이 기관이 수축하면 흉강의 확장이 촉진되고 그 물리적 현상으로 인해 공기가 폐로 들어가게 할 수 있다. 그런 다음 이완되면 공기가 자연스럽게 나와 다른 호흡 주기를 시작한다. 이 전체 과정을 폐환기라고 한다.

물론 엄마의 배 속에 있는 태아는 공기를 호흡하지 않는다. 대신 태아를 보호하고 특정 기관의 적절한 발달을 보장하기 위해 계속해서 양수를 삼키고 배출한다.

태아 딸꾹질에 대해 걱정해야 할까?

태아 딸꾹질은 태아가 발달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현상이다. 그리고 이 현상은 어떤 질병과도 관련이 없다. 따라서 모든 임산부는 임신 중 어느 시점에서 이 느낌을 경험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이 느낌은 임신 20주 정도에 나타나며, 이 경험을 하게 되면 엄마는 매우 흥분하거나 걱정한다. 하지만 이미 말했듯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때때로 태아 딸꾹질은 브락스톤 히크스 수축 또는 가진통으로 오인될 수 있다. 이 경우 통증이 없고, 수축 시간이 짧으며, 불규칙한 것이 특징이다. 이 수축은 실제 진통이 아니며 단지 자궁의 “준비 과정에 불과하다.

임신 중 태아 딸꾹질: 언제 의사를 찾아가야 할까?

임신 중 태아 딸꾹질: 언제 의사를 찾아가야 할까?

태아 딸꾹질은 질병이 아니며 응급 상황도 아니기 때문에 치료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일부 임산부, 특히 첫 임신인 임산부들은 이 느낌을 다른 문제와 어떻게 구별할 수 있는지 궁금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태아의 적절한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특정 질병의 징후나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태아가 움직이지 않거나 발열 또는 심한 복통 등이 있을 때 말이다.

정기 검진 시 의사는 태아의 발달을 평가하기 위해 간단한 신체검사와 초음파를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정기 검진 때 태아 딸꾹질에 대해서도 의사에게 질문해 볼 수 있다.

아기는 잘 자라고 있는 중이다!

움직임을 통해 태아의 발달을 느끼는 것만큼 놀라운 일은 없다! 따라서 태아 딸꾹질에 대해 너무 걱정하지 말고 그 순간을 사랑하는 사람들과 공유하자.

이 순간을 포함한 여러 순간을 개인 일기, 비디오 또는 사진에 기록하여 나중에 추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임신 기간은 정말 소중하고 반복할 수 없는 순간이기 때문에 이 순간을 최대한 즐기기 바란다.

It might interest you...
임신 12주차의 특징
당신은 엄마입니다읽어보세요 당신은 엄마입니다
임신 12주차의 특징

오늘은 임신 12주차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임신 12주차, 즉 임신 첫 3개월의 마지막에 태아의 키는 5~6cm, 몸무게는 8~14g이다. 태아의 심장은 분당 160회로 매우 강하게 뛰고 움직임이 증가하기 시작하지만, 여전히 눈에 띄지 않는다.



  • Cabanyes J. El comportamiento fetal: una ventana al neurodesarrollo y al diagnóstico temprano. Rev Pediatr Aten Primaria 2014;16(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