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인 자극은 아기의 기억력을 활성화할 수 있다

· 2018년 9월 9일

긍정적인 자극은 아기의 기억력을 활성화할 수 있다고 한다. 일단, 아기의 기억력은 환경, 감각 및 인지 자극을 통해 활성화된다. 왜 그렇게 될까? 출산 후 아기의 평균 신경 세포 수는 천 억 개이지만 신경 연결은 단 몇 개이다. 이러한 연결은 아이가 자람에 따라 많이 증가한다.

엄마로서 매일 아이들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여러 종류의 자극이 있다. 예를 들어, 행복하고 부드러운 톤으로 이야기하고, 아이들을 웃게 하거나 웃긴 표정을 만들 수 있다.

위에 언급한 모든 예가 긍정적인 자극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가? 보다시피, 아이를 긍정적으로 교육하는 것은 생각했던 것보다 쉽다.

4살 때, 아이는 최대 1,000억 개의 신경 연결을 하게 된다. 이는 중요한 학습 단계이다. 이 나이의 아이들은 스펀지와 같고 매일 빠르고 자연스럽게 배운다.

미국 브리검영대학교(Brigham Young University)가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긍정적인 자극은 아기가 관심 있어 하는 것을 기억하기 시작하도록 돕는 좋은 방법이다.

긍정적인 자극으로 모든 것이 더 쉬워진다

아기들은 말로 자신을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아기의 안구 운동을 통해 아기의 기억력을 관찰하기로 했다. 그들은 아기들이 시험 이미지를 얼마나 오래 지켜봤는지 관찰했다.

연구를 시작하기 위해 그들은 모니터 앞에 아기를 위치시켰다. 모니터에서는 한 사람이 나와 아기에게 다른 목소리 톤으로 말을 걸었다. 동시에 아기들에게 기하학적 모형을 보여주었다.

연구의 한 부분은 아기가 특정 기하학적 이미지를 보고 있을 때 굵고 화난 목소리로 아기들에게 말을 걸고 그 다음 아기가 다른 이미지를 보는 동안 명랑하고 너그럽고 애정이 어린 목소리를 들려주는 것이었다.

긍정적인 작은 변화는 하루 전체 또는 평생을 바꿀 수 있다.

-니산트 그로버-

안구 운동의 분석과 특정 이미지에서 시선이 고정된 시간을 통해, 긍정적인 자극은 아기가 부정적인 자극을 받을 때보다 더 빠른 속도로 아기의 기억력을 활성화하도록 돕는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긍정적인 자극은 아기의 기억력을 활성화할 수 있다

긍정적인 자극의 결과

그 시험은 5분 후 그리고 다음 날에 다시 반복되었다. 그러나 다음날 실시된 테스트에는 새로운 기하학적 모형이 도입되었다.

연구자들은 아기가 각 기하학적 모형에 집중하는 시간을 기록했다. 그들은 그 입 모양이 부정적 목소리와 관련이 있으면 아기들이 그것을 잊어버리는 경향이 있음을 발견했다.

모형이 명랑하고 긍정적인 목소리와 관련되어 있을 때 아기들은 훨씬 나아졌다.

이 실험을 이틀 동안 수행한 후, 연구자들은 아기에게 이미지를 다시 한 번 보여주었다. 이번에는 어떤 목소리도 이미지와 연관 짓지 않았다.

그들은 아기들이 여전히 긍정적이고 쾌활한 목소리와 관련이 있었던 이미지에 여전히 주목하고 있음을 알아챘다. 긍정적인 자극을 가르칠 때 사용하면 지식을 영구적으로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질책과 위협을 통해 아이의 행동을 가르치거나 만들려고 하는 사람들이 왜 그런 결과를 얻지 못하는지를 설명한다.

관심은 새로운 신경 연결의 생성과 안정된 뇌 회로 형성에 필요한 기본 요소 중 하나다.

안정되고 지속적인 신경 회로의 확립은 주의를 기울일 때만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에게 신경을 쓰고 집중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긍정적인 자극은 아기의 기억력을 활성화할 수 있다

역동적인 방식의 활동 유지

규칙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은 새로운 신경 세포의 성장을 자극한다. 그것은 또한 신경 세포 연결의 수를 증가시킨다.

이러한 신경 가소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아이의 주목이 있어야 하는 흥미로운 일들을 통해 아이를 적절하고 지속적으로 자극해야 한다. 그것은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는 반복적인 활동이어야 한다.

이 연구의 주 저자인 영 로즈 플로우(Young Ross Flow)는 이렇게 말한다. “우리는 처음으로 정서적 자극이 기억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했다. 우리는 긍정적인 자극이 아이들의 주의 시스템을 강화한다고 믿는다. 이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우리는 또한 아이가 특정 기하학적 수치를 처리하고 기억하는 능력을 향상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자는 이것이 아기의 기억과 정신의 정서적인 부분의 관련성에 관한 첫 연구 중 하나라고 지적했다. 분명히 앞으로 더 많은 연구가 행해질 것이다.

어린 나이에 받는 긍정적인 자극은 아기의 기억력을 자극하는 성공의 열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