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에 대해 배울 수 있는 ‘내가 왜?’ 책 시리즈

2020년 5월 11일
부모들은 아이가 어릴 때부터 자연을 보호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가르쳐야 한다. 이 글에서는 자연에 대해 배울 수 있는 '내가 왜?' 책 시리즈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모든 사람들이 자연과 환경 보호에 참여하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그 중요성을 가르치는 것이 가장 좋다.  아이에게 환경을 존중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연령에 따라 필요한 내용을 다양하게 보여 주는 것이 중요하다. 자연에 대해 배울 수 있는 ‘내가 왜?(Why Should I?)’ 책 시리즈에 대해서 알아보자.

4권으로 이루어져 있는 이 시리즈는 자연과 환경 보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각 시리즈마다 다른 내용을 다루고 있지만, 어느 한 가지에 편중된 시선을 가지고 있지 않다.

자연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책 시리즈

이 시리즈에 대해 하나하나 자세히 알아보기 전에 시리즈 전반에 걸쳐 일관되게 유지되는 내용이 무엇인지 먼저 알아보려고 한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내가 왜?”는 B.E.S. 출판사에서 나온 4권으로 된 시리즈이다. 젠 그린이 집필하고 마이크 고든이 삽화를 그렸다.

이 책은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재미있는 삽화를 담고 있다는 특징 이외에도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는 도서이다. 만 5세 이상의 아동에게 특히 더 추천한다.

지구와 환경 보호를 위한 내용들을 완벽하게 이해하기에는 다소 어린 나이지만 자신이 할 수 있는 사소한 것들을 시작하기에는 충분한 나이이기 때문이다.

더 읽어보기: 가치관 교육을 학교에서 해야 하는 이유

자연에 대해 배울 수 있는 '내가 왜?' 책 시리즈

자연에 대한 가르침

“내가 왜 물을 아껴야 할까?”

물은 생명체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물 없이 인간은 살아갈 수 없고 현재 지구가 겪고 있는 모든 변화를 생각하면 물을 낭비하지 않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필수적인 일이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내가 왜 물을 아껴야 하나?”가 다루고 있는 내용이다. 수자원을 보호할 수 있는 간단하고 사소한 방법을 소개하는 것이다. 

이를 닦는 동안 수돗물을 잠근다. 샤워를 할 때 최대한 물을 아껴쓴다. 비누를 뭍힌 다음 손을 비비는 동안 물을 잠근다. 이것이 바로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물 절약 방법 중 몇 가지이다.

이 책은 학교에서 사용하기에도 매우 좋은 도서이다. 부모나 교사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간단한 메모와 책에서 소개하는 내용과 관련된 재미있는 활동들을 포함하고 있다.

책에서 소개하는 아이디어 이외에도 몇 가지 교훈적인 활동을 첨가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아이들에게 다양한 종류의 물에 대해서 알려주는 것이다. 바다, 호수, 강, 얼음 등의 이미지를 통해 그 다양한 물의 형태가 사람들과 어떻게 밀접하게 연결되는지 소개한다.

“내가 왜 재활용을 해야 할까?”

지구를 보호하고 보존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재활용이다. 이번 시리즈의 가장 큰 주제는 아이들에게 다양한 재활용 용기 및 재료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정보를 바탕으로 학교와 가정에서 다양한 재활용이 가능하다. 그리고 시도해볼 수 있는 재미있는 활동들도 있다. 아이들을 여러 무리로 나눈 다음 각각의 그룹에게 자신이 발견한 모든 물건들을 재활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재활용 재료만을 이용해서 무언가를 만들어보는 것도 좋다. 아이들에게 모든 것은 재활용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것이다. 이 책의 가장 큰 목표는 환경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재활용이라는 사실을 이해시키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생태계에 대해 가르쳐 주는 영화

자연에 대해 배울 수 있는 '내가 왜?' 책 시리즈

“내가 왜 에너지를 절약해야 할까?”

휘발유, 가뭄, 에너지, 오염은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에너지와 연관된 단어들이다. 아이들은 집과 학교에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다양하고 간단한 방법을 배우는 것은 물론 새로운 단어도 익힐 수 있다.

사용하지 않는 전등, 히터, 에어컨의 전원을 끄는 것은 이 책을 읽는 아이들이 배울 수 있는 매우 간단한 에너지 절약 방법이다.

“내가 왜 자연을 보호해야 할까?”

“내가 왜” 시리즈 중 자연 보호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이 책은 어쩌면 아이들이 이해하기에 가장 쉬운 책일 수 있다. 동물 및 식물을 돌보고 보호하는 방법, 쓰레기를 버리는 올바른 방법 등에 대해 소개한다. 아이들은 공원이나 넓은 공간을 좋아한다. 따라서 이 책을 읽으면서 함께 하면 좋은 부수적 활동들은 아이들과 함께 공원 등을 방문하는 것이다.

그러면 아이들은 실제 환경의 상태를 직접 보고 환경을 보호하고 존중하는 일의 중요성을 더 잘 인식할 수 있다.

 

  • Green, J. (2012) ¿Por qué debo reciclar? Anaya.
  • Green. J. (2012) ¿Por qué debo proteger la naturaleza? Anaya.
  • Green. J. (2o12) ¿Por qué debo ahorrar energía? Anaya.
  • Green, J. (2o12) ¿Por qué debo ahorrar agua? Anay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