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적 표현의 중요성

2020년 3월 12일
어린이와 성인, 누구든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최대화하는 게 중요하다. 그중 음악은 자기표현을 위한 강력한 도구이며, 세상과 우리를 둘러싼 사람들과 깊은 관련이 있다. 그렇다면 이 글을 통해 음악적 표현의 중요성에 관해 얘기해 보도록 하자.

음악적 표현의 중요성은 정확히 말하면 교육 능력에 있다. 음악은 문화이므로 의사소통의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음악을 통해 문화는 대대손손 전해지고 있는데, 음악은 인간이 감정과 경험을 표현하는 데 사용하는 언어로 구성된다.

그러므로 음악적 표현은 사람의 총체적 발달에 기여한다. 어린이와 성인 모두 자신의 감정 및 음악적 감수성을 개발하고, 또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

음악 교육

어린이의 초기 교육 단계에서부터 음악 교육의 목적은 감각을 개발하는 데 두어야 한다. 그리고 이 교육은 청각, 시각 및 촉각과 같은 음악적 지각과 관련된 감각에 특히 중점을 두어야 한다. 한편, 후기 교육 단계에서의 음악 교육은 음악을 읽고 쓰는 방법과 같은 이론적 학습 목표를 포함할 수 있다.

음악 언어를 배우면 지각 및 리듬과 소리의 인식과 관련한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동시에 노래, 신체의 움직임 및 악기 사용과 같은 능력의 발전에도 기여한다.

음악 교육

따라서 교육적 맥락에서의 음악 교육은 음악 언어를 정의하는 요소와 관련된 측면을 가르쳐야 한다. 예를 들어, 소리, 침묵, 리듬 및 멜로디 말이다. 그러나 음성 및 신체의 움직임과 관련된 활동도 포함해야 하는데, 이는 음악 표현의 기본 도구가 된다.

또한 표현의 형태로서 음악 언어의 학습은 사람들이 세상을 보고 이해하는 방법을 해석하며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개발할 수 있게 해준다.

그러므로 음악 교육은 사람들이 음악을 느끼고, 즐기며, 표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개성을 형성하고 감정을 관리하는 수단으로서 말이다.

음악적 표현을 위한 자원

어린 시절에는 음악적 표현을 가르칠 때 놀이가 중심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놀이는 어린이가 음악을 통해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어린이가 주의를 기울여 음악적 요소를 발견하고, 청각 능력을 향상하도록 동기를 부여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적합한 활동은 다음과 같다.

  • 어린이가 몸을 움직이고 제스처를 취하도록 격려하는 뚜렷한 리듬이 있는 노래와 춤: 미세 운동과 대운동 발달에 기여한다. 또 조정, 균형 및 신체 도식을 향상한다.
  • 나이에 맞는 악기의 활용, 탐색 및 조작: 탬버린, 드럼, 심벌즈와 같은 타악기가 될 수 있다.
  • 소리를 표현하고 리듬을 타기 위해 자신의 몸, 박수, 휘파람 및 행진을 사용하는 활동
  • 일상생활에서 나오는 소리와 소음의 추측 및 구별
  • 다양한 음악 장르, 특히 대중문화와 민속을 대표하는 장르에의 노출

“음악은 복잡한 정신 과정의 개입을 통해 멜로디, 하모니 및 리듬의 기본 원리를 사용하여 일관된 소리와 침묵의 조합을 구성하는 하나의 기술이다.”

음악적 표현을 위한 자원

음악적 표현의 중요성

음악 언어 학습은 어린이와 성인 모두의 세계적 발전에 있어 필수적인 부분이다. 음악은 인지 발달, 논리적 사고와 추론, 정신 운동 발달에 기여하며, 또한 정서적, 사회적, 심미적 발달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음악적 표현은 우리가 감정을 경험하고 이해하며 또 관리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우리의 감성 지능을 극대화하며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향상한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우리 삶의 질을 향상한다.

음악은 단순히 여러 가지 기분을 전달하고 표현하기 위한 방법이 아니다. 많은 경우 음악은 우리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것을 표현하는 방법이 되므로 창의성의 수단이라고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