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근육 운동 기술을 돕는 8가지 게임

아이들의 대근육 운동 기술을 돕는 데 도움이 되는 많은 게임이 있다. 오늘은 그중 8개를 소개한다.
대근육 운동 기술을 돕는 8가지 게임

마지막 업데이트: 21 11월, 2020

어린이의 대근육 운동 기술 발달에 관해 이야기할 때, 기본적으로 신체에서 더 큰 근육의 움직임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 여기서는 점프, 뛰기, 등반, 춤 등과 같은 행동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 그리고 어린이의 대근육 운동 기술 개발에 도움이 되는 게임이 아주 많다.

집에서 운동 게임을 하는 건 자녀의 대근육 운동 기술을 향상하는 좋은 방법이다. 그러니 이 글에서 소개할 게임을 놓치지 않도록 하자. 이를 통해 자녀는 손과 눈의 협응, 균형, 점프, 공간 인식, 근력 및 민첩성과 같은 다양한 기술을 학습할 수 있다.

대근육 운동 기술 개발을 돕는 8가지 게임

대근육 운동 기술을 돕는 8가지 게임

1. 볼링

볼링은 플라스틱 볼링 세트 또는 홈메이드 볼링 세트를 사용하여 할 수 있다. 빈 플라스틱병에 모래나 물을 부으면 고정하기가 쉽다.

그리고 이것을 창의적인 활동으로 바꾸고 병을 다른 색으로 칠해볼 수도 있다. 이 외에도 병에 들어 있는 모래나 물의 양을 바꾸어 공으로 쓰러뜨리기가 얼마나 쉬울지 또는 어려울지를 변경할 수 있다. 병을 V자 모양으로 배열하고 번갈아 가며 플레이를 해 보자.

2. 사방치기 놀이

사방치기 놀이는 오래되었지만 아이들은 여전히 이것을 좋아한다. 이 놀이는 시멘트나 콘크리트 바닥에 분필로 사각형을 그리며 야외에서 하는 게 가장 좋다. 그다음, 자녀와 번갈아 가며 사각형을 뛰어넘을 수 있다.

사각형 하나는 한 발자국만 점프하고, 사각형 두 개는 각각 하나씩 두 발자국을 점프한다. 그리고 맨 끝에 도달하면 돌아서서 처음으로 돌아간다. 한 발 또는 두 발로 점프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미취학 아동에게 중요한 기술인데, 사방치기는 이를 배우기에 좋은 놀이다.

자녀가 점프하는 법을 마스터했다면 이 놀이를 다양하게 바꿀 수 있다. 돌을 사용하고 시작하기 전에 첫 번째 사각형에 던진다. 그런 다음 아이는 두 번째 사각형으로 직접 점프하고 돌을 피해야 한다. 그 후 숫자 10이 적힌 칸으로 바로 점프하고 돌아서서 다시 돌아와야 한다. 정사각형 1에 도달하면 한쪽 다리만 사용하여 아래로 구부리고 돌을 집는다.

3. 균형 잡기 게임

이 게임을 할 때는 정원의 돌이나 벽돌 또는 낮은 의자와 같은 다른 물체를 사용할 수 있다. 그 위에서 떨어지지 않고 걷는 것을 연습한 다음 게임으로 바꾸어 보면 된다. 걷고 있는 “다리” 아래에는 악어가 있다고 가정해 본다. 그다음, 아이가 다리를 건너고 끝까지 가면 돌아서서 넘어지지 않고 되돌아오도록 해보자. 

4. 모두 터널로!

다리를 넓게 벌리고 아이와 조금 떨어진 곳에 서서 터널을 통해, 즉 다리 터널을 통해 공을 굴리도록 해보자. 

연습하면서 우리는 아이에게서 더 멀어지고, 다리를 더 가깝게 모으거나 심지어 더 작은 공을 사용하여 터널을 더 좁힐 수 있다. 이는 공 기술 및 손과 눈의 협응력을 개발하기에 좋은 게임이다.

5. 장애물 코스

집 안팎에 지을 수 있는 재밌고, 직접 만든 장애물 코스를 통해 자녀의 힘과 민첩성을 향상해 보자. 여기서 중요한 것은 창의력을 발휘해야 한다는 점이다. “코스”에 여러 개의 소품을 놓고 아이들이 교대로 코스를 따라 달리게 하자.

등반, 점프, 던지기 등과 같은 활동을 각 코스에 접목할 수도 있다. 다음은 활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소품 및 활동이다.

  • 의자를 밟거나 의자에 오르기
  • 판자를 따라 걷기
  • 균형을 잡기 위해 머리에 신발 상자 얹기
  • 계단 뛰어오르기
  • 나뭇가지에서 균형 잡기
5. 장애물 코스

6. 달걀과 숟가락 경주

이 경주는 유아 운동회를 할 때 가장 인기 있는 종목이다. 아이들은 분명히 이 게임을 하면서 우리와 경쟁하는 걸 좋아할 것이다. 숟가락 위에 달걀을 놓은 다음 출발선에서 결승전까지 균형을 유지하며 달리기만 하면 된다.

하지만 지저분한 재미를 느끼고 싶지 않다면, 먼저 달걀을 삶는 게 좋다! 그리고 이보다 더 빨리 우리의 기술과 집중력을 단련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 것이다! 달걀이 깨지지 않도록 해야 하니 말이다.

7. 시몬 가라사대 게임

시몬 가라사대는 듣기 능력, 집중력, 청각 지각 등 자녀의 많은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게임이다.

그러니 이 게임을 자녀의 대근육을 자극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해 보자. 또한, 번갈아 가며 자녀도 따라야 할 명령을 우리에게 주도록 하여 게임을 더 재밌게 만들어 보자. 몇 가지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다.

  • 게처럼 벽으로, 그리고 뒤로 걸어보기
  • 나무가 있는 곳으로 달려가 4번 점프하고 다시 뛰어오기
  • 세 번 공중제비하고 돌아서서 벌렁 드러눕기

8. 풍선 던지기

여기서 목표는 풍선이 땅에 떨어지기 전에 좌우로 풍선을 치며 오랫동안 공중에 뜰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그런 다음 풍선이 날아가는 방식을 익히면 방법을 더 어렵게 만들고 동시에 두 개의 풍선으로 시도해 볼 수 있다.

요컨대, 자녀가 함께 놀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면서 대근육 운동 기술을 개발하도록 돕는 것보다 더 좋은 건 없다. 그렇다면 무엇을 기다리고 있는가? 지금 바로 이처럼 재밌는 게임을 시작해 보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Imbernón-Giménez, S., Díaz-Suárez, A., & Martínez-Moreno, A. (2020). Motricidad fina versus gruesa en niños y niñas de 3 a 5 años. Sport Health Res, 12, 228-237. https://recyt.fecyt.es/index.php/JSHR/article/download/80555/50283/0
  • Manzano, S. M. (2015). La psicomotricidad ayer y hoy: un acontecimiento histórico. Padres y Maestros/Journal of Parents and Teachers, (364), 06-12.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