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상상력은 과연 어떤 것일까?

· 2019년 2월 10일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뛰어난 점을 꼽으라면, 아이들이 자신만의 세상을 상상하고 만들어가는 능력일 것이다. 이 글에서는 아이의 상상력은 어떤 다양한 단계를 거치며, 어떻게 상상력을 더욱 자극시켜줄 수 있는지에 관하여 알아본다.

환상과 직감은 어린 아이들의 가장 큰 특징들이다. 상상력은 그들의 일상 생활의 일부이다.

상상력은 아이들에게서 가장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 특성이다. 그것이 아이들이 자신의 주변 환경과 소통하는 그들만의 방법이다. 

아이의 현실이 어떠하든, 아이들은 언제나 자신만의 통찰력을 가지고 있다. 아이의 상상력은 엄청나게 다채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우리는 아이의 상상력이라는 놀라운 세계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아이의 상상력은 무엇인가?

독특하고 추상적이라는 설명이 상상력이라는 단어를 정의하는 데 가장 어울리는 말일 것이다. 왜 그럴까? 상상력은 한계와 논리가 존재하지 않는 하나의 개념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아이가 자신의 세계를 더욱 확장하고 싶어하는 충동과 지속적인 요구에서 나온 것이다. 이미 알려진 것, 본 것, 경험한 것을 뛰어넘는 것이다.

아이의 상상력은 자신의 유일하고 재치 있는 아이디어를 만들어 낼 때 가장 극에 달하는데, 이것은 “한계를 뛰어넘는 생각”으로도 알려져 있다.

아이의 상상력은 과연 어떤 것일까?

아이의 상상력은 어떤 특징이 있을까?

상상력은 두 가지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하나는 외부적인 것이고(아이의 환경), 다른 하나는 내부적인 것이다(세상에 대해 아이가 가지고 있는 인상).

이 두 가지 요소는 아이가 지식을 습득함에 따라 발달해간다. 또한 아이가 배우고 관계를 만들어가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아이가 놀 때, 이야기를 만들어낼 때, 먹거나 옷을 입을 때, 아이의 상상력이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하는 이유이다. 아이의 통찰력과 주관성은 아이의 상상력에 있어 가장 놀라운 특성 중 일부이기도 하다. 

환상과 상상력

이 두 가지에는 차이점이 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상상력은 통찰력과 현실의 재 창조에서 나오는 것이다. 하지만, 환상은 사고가 상상력을 사용하는 기능에서 나오는 것이다. 

따라서, 환상은 아이의 환경과 연결되어 있지 않다. 환상과 상상력은 서로 연관되어 있지만, 이 두 가지가 아이의 어린 시절의 서로 다른 단계 중에 발달되므로, 그 두 가지를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상력은 아이가 10대가 된 이후에도 여전히 존재한다(하지만 그렇게 까지 두드러지지는 않는다). 하지만, 환상은 어린 시절의 꽤 빠른 시기에 사라진다. 이것이 바로 아이가 자신의 어린 시기를 즐기는 것이 중요한 이유이다.

아이의 상상력은 어떻게 발달할까?

아기의 두뇌는 아이의 일생을 이끌어주는 모든 연결이 만들어지는 곳이므로 매우 복합적이다. 다른 것들이 천천히 사라지더라도, 자주 사용되는 연결들은 계속해서 남아있게 된다.

이것이 바로 많은 연구 결과가 아기가 태어나서 3년 간이 중요하다고 지적하는 이유이다. 이 시기는 아이의 어린 시절 동안 다양한 경험에 “익숙해지도록” 하는 데 완벽한 타이밍이다.

다른 언어로 된 음악 감상, 독서, 놀기, 걷기 또는 아이의 두뇌 연결을 발달 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활동들 같은 것을 경험하는 것이 권장된다. 이러한 자극은 아이의 상상력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아기들의 상상력이 발달하는 방법은 정확하게 설명하기가 꽤 까다롭다. 아기 자신이 주인공이라는 것을 인지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줄 때, 아기의 상상력은 발달하기 시작한다.

예를 들어, 부모나 선생님이 환상을 사용해 이야기를 들려줄 때 상상력이 발달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아이가 “상상력 연결”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아이의 두뇌를 강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1세 – 3세 아이들의 상상력

이 연령대 아이들의 상상력은 모방에 기반하고 있는 부분이 크다. 따라서, 이들이 최초로  경험하는 상상력이란 주변에서 벌어지는 일을 흉내는 것일 것이다. 

반려견이 짖는 경우, 아이들도 따라서 짖으려 할 것이다. 이런 종류의 모방은 아이들의 상상력이 발달되는데 도움이 된다.

미취학아동의 상상력

이 단계의 아이들은 게임 속에서 전형적인 패턴을 나타내기 시작한다. 예를 들어, 어떤 아이들은 소꿉놀이를 하거나, 인형이 마치 아기인 것처럼 먹이고, 씻기며, 돌보는 놀이를 할 것이다.

초등학생의 상상력

이 단계의 아이들은 타인과 어울리려는 본능을 가지게 되고, 그로 인해 단체 놀이를 할 기회가 많아진다. 이러한 사회성은 타인과 함께 상상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새로운 경험에 대한 호기심이 아이들의 주요 동력이 된다. 

학교에 다니는 아이의 상상력은 모방을 중점으로 하지 않는데, 그 이유는 그들이 이제 좀 더 대담한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단계 아이의 상상력은 좀 더 추상적이 된다.

아이의 상상력은 과연 어떤 것일까?

자폐증을 가진 아이의 상상력

자폐증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학습이 어렵다는 것이다. 그 결과, 자폐증을 가진 아이는 일상적으로 상상 속의 세계에 사는 방법을 통해 현실을 도피한다.

자폐증을 가진 아이가 상상력을 발휘하는 방식은 훨씬 더 복잡하다. 또한, 이런 아이는 말이 없거나 행동이 적은 경우가 있으므로, 이런 아이의 상상력은 일반 아이들에 비해 덜 눈에 띄게 된다.

자폐아의 상상력은 논리와 이유에서 나온 것이므로, 일반 아이들의 상상력과는 상당히 다를 수 있다. 이들이 상상하는 방식은 신경 과학자들이 여전히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아이의 상상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1. 아이가 자신 답게 살 수 있도록 가르친다.
  2. 스스로의 능력을 찾아볼 수 있는 기회를 준다.
  3. 새로운 것을 발견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준다.
  4. 상상력을 자극하기 위해 게임을 활용한다.

상상력이 부족한 경우

자신감 상실, 용기 부족, 그리고 집 또는 학교에서 엄격한 일상을 따라야 하는 경우, 아이의 상상력은 치명적인 손상을 입을 수 있다.

또한 부모가 아이의 창작물을 계속해서 판단하거나, 논리적이지 않으면 창작 자체를 하지 못하도록 제어하는 경우, 아이의 상상력은 저하될 수 있다.

이런 상황을 피하려면, 아이가 스스로 발견할 수 있도록 자유롭게 두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들 자신이 좋아하고, 편안하게 느끼는 것을 선택할 자유를 주는 것이다.

이것은 아이가 다시 자신감을 얻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되고, 결과적으로 아이의 상상력이 날개를 펼치고 날아오를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