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 교육학은 무엇일까

교육학은 과학의 한 분야이고 교육학 내에도 다양한 분파가 있다. 오늘은 그중 하나인 비판적 교육학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비판적 교육학은 무엇일까

마지막 업데이트: 12 4월, 2020

비판적 교육학은 무엇일까? 비판적 교육학(critical pedagogy)이 무엇인지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단 이 분야가 교육학의 일종이라는 사실임을 기억하자. 교육학은 학습, 분석, 완벽한 교육 및 지도의 전반을 다루는 하나의 학문 분야이다.

일반적으로 교육학의 적용은 정신-사회적이며, 그 목적은 교육 및 개인의 형성을 정돈화하는 것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교육학은 교육 전반보다는 명확한 어떤 한 측면에 초점을 맞추며 좀 더 세분화되었다. 이 세분화된 교육학은 다양한 유형의 교육학을 만들어냈다. 이글에서는 그중 하나인 비판적 교육학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볼 것이다.

비판적 교육학은 무엇이 수반되는가?

비판적 교육학은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를 권장하는 대안 교육 방법이다. 학생들이 자유롭게 질문을 하고 일반적인 믿음이나 행동에 대해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개인이나 무리가 그들만의 생각, 원칙, 관점, 믿음, 진실과 같은 것에 사로잡혀 있는 상황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은 설득, 압력, 위협 또는 강력한 힘에 의한 것일 수 있다.

비판적 교육학은 무엇일까

비판적 교육학은 비판적 사회 과학의 영역에서 비롯되었다. 이탈리아 철학가, 정치인, 마르크스 주의자인 안토니오 그람시(Antonio Gramsci)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이 아이디어는 라틴 아메리카의 혁명적 사고에서 다시 등장했다.

브라질 출신의 파울로 프레이리(Paula Freire, 1921-1997)가 가장 대표적인 인물 중 한 명으로 비판적 교육학의 활용을 촉진한 인물이다. 그는 20세기 가장 영향력있는 이론가 중 한 명이기도 하다.

<억압된 자의 교육학과 교육, 자유의 행사> 등을 포함해 프레이리는 자신의 언어를 통해 자신만의 이론을 만들어냈다. 그의 업적은 단순히 교육 및 교육학적 수준에서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사회 및 정치적인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프레이리는 자신의 조국 브라질에서 매우 강력한 교육학적 그리고 정치적 운동을 만들어냈다. 여기에는 공통된 글을 읽고 쓰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것은 당시의 높은 문맹률을 생각하면 매우 중대한 업적이다. 정치적 문맹률은 특히 더 넘쳐났다.

비판적 교육학의 기본 원칙과 목적

비판적 교육학의 가장 큰 원칙은 좀 더 공정하고 인도주의적인 사회를 건설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 이론과 활용(응용) 사이에 일관적인 관계를 만들어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를 일깨우고 발전시켜야 한다. 학생들이 사회에 작용하는 힘의 주체와 역동성에 대해서 자유롭게 질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비판적 교육학은 교육의 변증법에 등장한 교육학의 혁명적 유형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학생들의 경험(활용)으로 시작된다. 이를 시작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경험을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좀 더 비판적, 건설적, 과학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관계를 이루는 (이론) 기관, 문화, 사회적 조정을 비판적으로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다.

파울로 프레이리는 학생들이 자신의 교육적 환경에 대해 비판적 사고를 하는 능력에 대해 주장했다. 프레이리는 학생 개개인의 상황과 경험 속에서 학생들은 좀 더 광범위한 사회적 요소와 연결된다는 것을 확인했다. 그는 이것을 해방 교육을 위한 조건으로 생각했다. 해방 교육이란 사회에 작용하는 억압과 힘에 저항할 수 있는 것이다.

프레이리는 자신의 저서, <억업된 자의 교육학>에서 그는 전통 교육과 교육학을 비판했다. 심지어 “은행 기관”이라고 부르기까지 했는데 그 이유는 전통 교육은 학생들을 지식을 주입 받는 수익자로 취급하기 때문이다.

프레이리는 교육자가 지식의 유일한 소유자이고 학생들이 단순히 그러한 지식의 수동적 수익자라는 생각을 거부했다. 

교육자의 역할은 학생에게 사회, 경제, 정치적 문제에 관한 독단적 또는 이미 정립된 사상을 심어주지 않는 것이라고 믿었다. 교육자의 역할은 학생들이 현존하는 사회적 부당성에 질문하고 도전할 수 있도록 그들을 자극하고 응원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비판적 교육학은 무엇일까

비판적 교육학이 현대에 남긴 가장 큰 유산

비판적 교육학에 대해서 알아보려면 이것이 현대 사회에 남긴 유산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론가들과 사상가들은 계속해서 비판적 교육학을 구성하는 주요 아이디어들을 차용하고 있다. 이 이론가들과 사상가들은 문화, 학문, 사회, 과학 분야를 이르는 다양한 학문 분야에 몸담고 있는 사람들이다.

비판적 교육학이 이론적 개발 및 사회적 활용이라는 측면에 남긴 가장 큰 유산은 교육 과정이 문화적 행위라는 원칙을 가정한 것이다. 또한, 사회 변화를 이끌고 자유로운 인간으로 구성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비판적 교육을 절대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자들은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 활동을 이어가는 사회 속에서 생각하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 학생은 정치적인 행위로써 지식을 쌓아갈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이 그들을 좀 더 적극적이고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사회적 존재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Pallarés Piquer, M. (2014). El legado de Paulo Freire en la escuela de hoy. De la alfabetización crítica a la alfabetización en medios de comunicación. Teoría de La Educación. Revista Interuniversitaria, 26 (1), 59-76. Recuperado de http://revistas.usal.es/index.php/1130-3743/article/view/teoredu20142615976/12263
  • McLaren, P. (2005). La vida en las escuelas: una introducción a la pedagogía crítica en los fundamentos de la educación. Siglo XXI. Recuperado de https://books.google.es/books?hl=es&lr=&id=1f3BlRKaB8gC&oi=fnd&pg=PA7&dq=pedagog%C3%ADa+cr%C3%ADtica&ots=KChtjqbz4E&sig=DT81mIOXJzaqQc1XMRdZ5agwgek#v=onepage&q=pedagog%C3%ADa%20cr%C3%ADtica&f=false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