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다 자랄 때까지 자신을 제쳐 두지 말자

· 2018년 4월 21일

종종 엄마들은 아이를 양육하기 위해 본인의 걱정과 고민을 제쳐 놓는다. 하지만 아이가 성장할 때 엄마도 스스로 돌봐야 한다. 아이가 다 자랄 때까지 자신을 제쳐 두지 말자.

문화적 전통이나 지식 부족으로 인해, 부모들은 아이가 독립하기 전까지 자신들의 걱정을 숨기고 자아실현을 미뤄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사실과 크게 동떨어져 있다. 우리가 스스로 돌보고 쉬는 시간을 가지는 건 자녀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본보기가 된다. 

본인을 위해 시간을 사용하면, 말로만 아닌 행동으로 아이들을 가르칠 수 있다. 아이들은 스스로 사랑하고 돌보는 것이 정상적이라고 체득할 것이고, 이 때문에 어떠한 비용이나 충돌이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아이들이 정서적으로 의존하지 않도록 돕고, 아이들에게 독립성을 키워줄 수도 있다. 아이들은 다른 사람뿐만이 아닌 스스로의 관계에서도 주고받는 법을 배울 수 있게 된다.

아이가 다 자랄 때까지 자신을 제쳐 두지 말자

자녀와 스스로를 돌보기

자신의 몸을 돌보지 않고 아이가 다 자라길 기다린다면, 아이에게 줄 수 있는 중요한 교훈을 전달하지 못하게 된다. 그건 바로 스스로 사랑하는 방법이다. 자기애는 우리 모두에게 필수적이며, 아이들은 자기애의 가치와 중요성을 이해해야 한다.

가족을 위해 희생하지 않으면 여성으로서 가치가 없다고 말하는 마음속 작은 부분을 치유해야 한다. 사회가 엄마에게 부과한 순교자의 역할을 무시하는 것으로부터 여성들은 치유 받는다.

여성으로 사는 것이 정서적 한계를 굽히거나 모든 책임을 지는 걸 의미하지 않는다. 엄마가 건강한 여성이라면 스스로를 이 세상 안에서 가치 있는 한 개인으로 인식할 것이고 자신이 필요한 게 무엇인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스스로 돌보고 자신의 내면과 외면의 건강을 위해 시간을 투자하는 엄마들은 아이들이 스스로를 돌보고, 목표를 향해 노력하고, 삶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더 읽어보자: 아이의 일상 생활이 중요한 이유

아이가 다 자랄 때까지 자신을 제쳐 두지 말자

스스로를 돌보는 엄마는 아이한테도 좋다

이미 언급했듯이, 엄마가 매일 스스로 돌보고 개인의 정체성을 숨겨두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우리는 이 점을 잊거나 가장 낮은 우선순위로 격하시키기 쉽다. 아이에게 최고의 교육을 보장해주고 싶다면, 엄마가 스스로 돌보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매일 자신을 돌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매일 자신만의 시간을 확보하기

숨을 돌리고, 스스로의 기분을 묻고, 상처를 치유하고, 마음을 가라앉힐 수 있는 시간을 정하자. 단지 몇 분이라도 침대나 소파에서 스스로를 돌아보고, 하루의 일과가 어땠는지 생각해보자. 심란한 마음을 가라앉히고 감정을 다스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이러한 행동은 아이에게 직접적인 이로움을 주게 된다. 엄마는 더 차분하고 일관성 있게 될 뿐만 아니라, 아이가 스스로를 돌볼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보고 배울 수 있도록 돕는다. 바로 스스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다. 

매주, 매달 스스로를 사랑할 순간 정하기

매주 한번, 혹은 그 이상 운동하거나 책을 읽고, 나가서 친구를 만나는 등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야 한다. 하지 못했거나 미뤄둬야 했던 일들을 할 수 있도록 시간을 잘 관리하자. 

휴식을 취하고 혼자 있을 수 있는 시간을 위해 노력하자. 이 시간은 오로지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스스로를 더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이다. 스스로에게 이러한 자유를 주면 성취감과 살아있음, 또 행복을 느끼게 된다.

자존감 기르기

바다에 작은 종이배처럼, 우리는 자존감이 떠내려가도록 두는 경향이 있다. 바다에 폭풍우가 몰아치면, 이 작고 허술한 종이배는 물에 가득 차 가라앉는다. 난파에서 고통받는 건 우리의 자기애이다.

  • 감정의 응어리를 밖으로 꺼내두자. 비구조적인 말과 행동은 중요하지 않다. 건물을 세우는 길 원하지, 망가트리길 원하지 않으니까.
  • 스스로와 주변을 향한 부정적인 생각과 느낌에 동일한 원리를 적용해보자. 이러한 생각을 적어내려간 후 종이를 갈기갈기 찢는 건 스스로 해방하는 좋은 방법이다.
  • 삶의 긍정적인 부분들을 적고, 필요할 때마다 읽어보자. 
  • 좋아하는 일과 도전해보고 싶은 일의 목록을 모두 적어 놓자. 그리고 하나씩 실천하자. 

아이들의 교육과 성장을 촉진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모범을 보이는 것이다. 부모에게 좋은 모든 것이 아이에게 단기적으로나 장기적으로도 좋다는 것을 잊지 말자.

간단하다. 기분이 좋을 때, 자신이 역할을 더 잘 수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