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에 집중하지 못하는 아이는 어떻게 해야 할까?

· 2018년 8월 2일

“아이가 수업에 집중하지 못해요.” 이 말은 많은 엄마들이 자주 사용하는 말이고, 취학 아동과 관련해서 가장 많이 들을 수 있는 걱정 중 하나이다. 아이의 집중력 부족은 아이의 학습 및 학업 능률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 문제에는 다양한 관점으로 접근하는, 다양한 서적들이 있다.

우리는 집중력 상실과 집중력 결핍 장애의 차이점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또한, 학교 및 가정 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조언과 훈련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자.

아이가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

집중력이 나쁜 것과 주의력 결핍 장애의 차이점

이 문제를 다루기 전에, 외부적인 자극으로 인해 수업 중 집중력을 잃는 아이와 주의력 결핍 장애, 간단히 ADD라고 부르는 장애를 가진 아이의 차이점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외부 자극이 있으면 집중력을 쉽게 잃는 아이들은 부모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많이 있다. 또한, 절대로 장기간 동안 이어지는 문제가 아니다. 일반적으로 이것은 일시적인 현상이다. 필요한 자극을 제공한다면, 아이는 즉시 집중력을 되찾을 것이다. 

주의력 결핍 장애 아동들은 전체 아동 인구의 5%밖에 되지 않는다. 주의력 결핍 장애는 영구적인 장애이고, 이런 장애를 가진 아이들은 앞서 말한 아이들보다 훨씬 더 확실한 집중력 훈련이 필요하다.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는 아이는 어떻게 해야 할까?

집중력 회복을 위한 조언 및 훈련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집중력 훈련은 외부 자극으로 인해 순간적으로 집중력을 잃어버리는 아이들은 물론, ADD를 가진 아이들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 

두 유형의 아이들 모두, 수업 중 집중력을 높여줄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한 다음, 가정에서도 그 방법을 사용해야 더욱 확실한 효과를 보일 수 있다.

다음은, 학교와 가정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들이다.

학교에서의 계획

아이의 선생님과 이야기를 나눈 다음, 집중하지 못하는 아이를 위한 전략을 함께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의 집중력 향상을 위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 및 현재의 교육 전략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된다:

  • 아이를 교탁 앞, 교실 맨 앞 줄에 앉게 한다.
  • 말이 상대적으로 더 많은 아이와 가까이에 앉히지 않는다. 하지만, 다른 아이들과 교류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 아이들이 꼭 집중해야 하는 이야기를 할 때는, 잘 집중하지 못하는 아이와 계속해서 눈을 맞추며 이야기 한다.
  • 자주 아이에게 갑작스러운 질문을 한다.

하지만, 이 계획은 학교에서만 사용되어서는 안된다. 가정에서도, 아이의 집중력 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일반적으로, 외부 자극으로 집중력을 잃어버리는 것은 순간적인 것이다. 필요한 자극이 제공되면, 아이는 즉시 집중력을 회복할 수 있다. 

가정에서의 계획

가정에서 아이의 집중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공부 및 학교 수업 복습과 관련된 몇 가지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자.

숙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집중력 문제를 가진 아이가 학교 숙제를 할 수 있는, 자신만의 공부 공간을 가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아이에게 자신만의 책상이나 테이블, 편안한 의자를 준비해 주어야 한다. 또한, 학업 활동에 적절한 조명을 설치하고, 주변에 장난감 또는 집중력을 방해할 수 있는 요인들을 배제해야 한다.

또한, 아이가 숙제를 하는 동안, TV를 끄고, 태블릿 또는 핸드폰을 가지고 있지 못하게 해야 한다. 

아이가 공부를 하는 동안, 아이 곁에 있거나 아이를 감시하지 않는다. 대신, 가끔 아이의 방을 들여다 보는 정도면 된다.

이것은 교실에서 선생님이 하는 행동과 유사한 것이고, 아이는 학교 과제를 하는 동안 부모가 곁에서 자신을 응원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게 된다.

또한, 아이가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는 과제를 먼저 시작하게 한다. 그렇게 하면, 덜 피곤해 하고, 숙제를 마무리 할 수 없을 것이라는 좌절감을 느끼거나, 자신의 의무를 포기하지 않을 수 있다.

아이가 숙제를 마치면, 언제나 축하를 해주도록 한다. 그렇게 하면, 아이는 계속해서 공부 및 과제를 하려는 의지를 가지게 된다. 또한, 아이는 자신의 노력에 자부심을 느낄 수 있다.

아이가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

수업 외 활동

  • 아이에게 피아노 또는 바이올린 등의 음악 수업을 듣게 한다. 운동 활동은 인내심과 집중력을 자극한다.
  • 아이에게 색칠 공부를 하게 하거나 미술 수업에 데리고 간다.
  • 퍼즐을 주고, 그것을 맞추게 한다.
  • 아이와 체스를 둔다.
  • 아이에게 가위와 종이를 주고, 종이 오리기를 한다. 이 활동은 아이의 집중력을 자극한다.

이렇게 간단한 행동으로, 아이의 집중력은 놀라울 만큼 향상될 것이다.

아이가 주의력 결핍 장애인지, 의심되거나 걱정이 되는 경우, 아이의 담당 소아과 의사, 심리학자 또는 신경과 의사와 상담을 통해, 전문가의 확인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