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먹기를 거부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2018년 9월 2일
건강한 식사는 아기 발달의 기초이다. 하지만 아기가 준비한 음식을 먹기 거부한다면 어떻게 될까? 우리는 아이가 필요한 영양을 얻을 수 있도록 조언을 드리고자 한다.

우리는 영양이 건강에 필수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래서 많은 부모가 아기가 먹기를 거부할 때 걱정하게 된다. 이 글에서는 아기가 먹기를 거부하는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에 관한 몇 가지 지침을 설명한다.

아기가 먹기를 거부하는 이유를 찾아라

소아과 의사들은 아이가 음식을 거부하기 시작한 순간을 먼저 파악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아이가 항상 먹기를 거부한다면, 다음 설명 중 하나가 사실일 수 있다.

  • 위산 역류: 위산 역류는 아기가 음식을 처리하기 위해 위산을 충분히 생성하지 않을 때 생긴다. 일반적으로, 이 문제는 아기의 생후 첫 주 이후에 자연히 해결된다. 역류는 또한 아이가 너무 많은 위산을 생성할 때도 발생한다. 이 경우 역류가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아이는 먹을 때마다 울 것이다.
  • 유당분해효소결핍증: 이는 신체가 충분한 유당분해효소를 생성하지 않을 때 발생한다. 이 효소는 유제품을 분해하는 데 필요하다(치즈와 요구르트는 이미 발효되었기 때문에 포함되지 않는다). 유당분해효소결핍증은 장의 통증을 유발한다. 아이가 이런 종류의 음식 과민증을 갖고 있다면, 또 다른 종류의 과민증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
  • 부모의 비현실적인 기대: 아기는 필요에 의해 먹으며, 의무감으로 먹지 않는다. 많은 경우, 부모는 실제로 아기에게 문제가 있는 것도 아닌데 아이가 충분히 먹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오히려 그것은 부모의 비현실적인 기대이다.
아기가 먹기를 거부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제 자녀가 새로운 음식을 먹는 것을 거부한다면, 가능한 그 문제를 빨리 식별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문제를 조기에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음식을 거부하는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다.

  • 소화 문제: 소화 장애는 설사, 복부 경련, 불편 및 구토의 형태로 나타난다.
  • 아이가 다른 질병으로 고통받을 수 있다. 이 경우에 식욕 부족은 정상이다. 예를 들어, 아이가 독감에 걸렸거나 열이 있을 때 먹고 싶지 않아야 하는 것이 정상이다.

아이가 먹게 하기 위한 팁

원인을 파악한 후에는 아기가 먹게 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을 찾아야 한다.

아기가 음식에 대해 다른 태도를 보이도록 돕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있다. 다음이 바로 그 다섯 가지 팁이다:

  1. 식사 시간을 즐겁게 만들어라. 태어난 후 첫 몇 년간 아이는 자신이 인지하는 모든 것을 흡수하고 그것을 즐거운 일과 슬픈 일로 연관시킨다는 것을 기억하라. 차분한 환경에서 먹도록 한다면 아이가 먹는 것을 긍정적인 것으로 인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온도에 주의하라. 아기는 아직도 뜨겁고 차가운 것을 모른다. 그러므로 각 음식을 적절한 온도로 섭취하도록 하라.
  3. 꿀이나 차와 같은 가공식품을 피하라. 아기의 몸은 이러한 음식을 소화할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 자연식품을 선택하고 다양한 과일을 먹게 해 주어라. 사고 소스나 천연 요구르트가 최고의 옵션이다.
  4. 당신과 아기 모두 위생에 주의해야 한다. 당신과 아기의 손은 음식을 다루기 위해서 청결해야 하며 사용하는 접시와 식기구도 깨끗해야 한다.
  5. 아이가 싫어하는 것을 먹도록 강요하지 마라. 아이는 새로운 맛과 질감을 발견하는 중이다. 아이가 처음에 과일이나 채소를 좋아하지 않는다는 사실이 아이가 그것을 절대로 좋아하지 않을 거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아이에게 시간을 주고 다른 대안을 제공해 주어라.

이유식을 언제 먹일 수 있을까?

생후 4개월 또는 6개월 후에 아기에게 다른 음식, 특히 과일 채소류를 먹일 수 있다. 아기의 식단에 다른 재료를 조금씩 넣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하면 아이가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음식이 뜨겁거나 차가운 경우 가장 적합한 온도를 알려주고 아기의 식사와 관련된 다른 측면을 알려줄 수도 있다.

아기가 먹기를 거부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세계보건기구(WHO)는 아기가 6개월이 될 때까지 모유수유를 권장한다. 그때부터 WHO는 아이의 식단에 다른 식품을 도입할 때라고 한다.

아이의 나이에 적절하고 먹기에 안전한 음식을 선택하라. 아이의 치아가 아직 나오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고, 그래서 씹을 수 없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라.

으깬 감자 또는 채소, 간 사과 또는 배, 당근 주스 및 기타 건강하고 자연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아기가 먹기 싫어할 때 전문가와 상담해야 할까?

다시 한 번 시작점을 살펴보자. 놀라지 말고 아이가 먹는 것을 거부하는 이유를 밝히는 것이 중요하다. 특정한 상황과 이유 때문일 수도 있다. 또는 어떤 음식이나 그 준비 과정에 문제가 있다는 징후일 수 있다.

물론 의사의 주의를 끌 만한 증상이 나타나면 상담을 받아보자. 아이가 음식에 대한 관심이 너무 오랫동안 부족한 경우에도 마찬가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