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추론하는 방법을 가르치기

· 2018년 6월 13일

아이에게 추론하는 방법을 가르칠 수 있을까? 여러분은 아이가 추론하도록 가르치고 있는가? 추론한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 이러한 질문들을 스스로 한 적이 있다면, 계속 이 글을 읽어보자. 아래에 그 답이 있다.

추론한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

추론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인간의 능력이다. 추론할 수 있는 능력 덕분에, 우리는 세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우리가 얻은 그 지식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다.

추론은 내재화하고, 배우고, 해석하고, 어떤 사건에 대한 결론에 도달하는 것, 그리고 그것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우리가 오로지 본능에 의해서만 행동하지 않도록 해주는 정신 과정이다. 그것은 우리에게 합리화할 수 있는 능력을 주고 그것을 필요로 하는 어떤 상황도 분석할 수 있게 해준다.

아이에게 추론하는 방법을 가르칠 필요가 있을까?

아이에게 추론하는 방법을 가르치기

그렇다. 아이가 추론하도록 가르칠 필요가 있다. 아이가 어릴 때부터, 자신이 받는 자극에 어떻게 처신하고 반응해야 하는지를 가르쳐야 한다.

아이는 집에서, 유치원에서, 학교에서, 공원에서, 또는 자신이 속한 어떤 장소에서도 어떻게 행동하고 의사소통을 잘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

아이를 잘 가르친다면, 아이가 받는 그 자극은 아이가 추론하는 능력을 사용하도록 만들 것이다. 개인적인 경험에 비추어, 아이들은 의견을 정립하고 어떻게 할 것인지 또는 발생하는 일에 대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떻게 아이가 추론하도록 가르칠까?

아이에게 추론하는 방법을 가르치기 위해, 인생의 좌절로부터 아이를 방어하거나 모든 난관으로부터 아이를 보호해서는 안 된다.

아이가 원하는 것을 항상 주게 되면, 아이에게 오직 한 가지만 가르치는 것이다. “무언가를 원할 때, 그냥 신경질 부리기만 하면 돼”하고 말이다.

아기에게 추론하도록 가르치기

기어 다니는 아기가 추론하도록 가르치기 원한다면, 아이가 가는 경로에 있는 모든 장애물(예를 들면, 종이 상자와 같은)을 치우는 것을 중단하자. 사실, 아기 주변에 몇몇 장애물을 둠으로써 아기를 도와줄 수 있다. 그렇게 하면, 아기는 그 주변으로 기어가는 법을 배우게 될 것이고 자신의 길을 가게 될 것이다.

이 같은 단계에서, 장난감을 아이가 볼 수 있는 의자 위에 두고 아이가 추론하도록 가르칠 수 있다. 먼저, 아이는 바닥에서 장난감을 관찰할 것이다. 곧바로 아이는 어떻게 하면 장난감을 손에 쥘 수 있는지 생각하기 시작할 것이다.

문제의 그 의자가 매트 위에 있다면, 아이가 장난감이 바닥으로 떨어지게 하려고 매트를 갑자기 잡아당기더라도 놀라지 마라. 마찬가지로, 어느 시점에서 아이가 의자를 손에 쥐고 장난감을 손에 넣기 위해 일어나려고 애쓰더라도 놀라지 마라.

1세 아이가 추론하도록 가르치기

아이가 자라면서, 아이가 추론하도록 돕기 위해 주는 자극은 반드시 더 커져야 한다. 아이가 이미 한 살이면, 아이가 자신을 뛰어넘어 목표물에 도달하도록 자극하기 위해 다른 “도전 과제”를 줄 수 있다.

아이에게 선물을 주기로 했다고 가정해 보자. 그 선물을 뚜껑이 있는 플라스틱 통에 넣어 두어라. 그 선물을 아이에게 주고 반응을 관찰하라. 십중팔구, 아이는 그 통을 열어 달라는 몸짓을 할 것이다. 통을 열어주는 대신, 아이가 스스로 열 수 있도록 하라.

아이가 실험할 수 있도록 해 주자. 아이가 통을 바닥에, 다른 장난감에, 그리고 다시 바닥에 꽝하고 치도록 놔두어라. 그러는 도중에, 아마도 뚜껑이 느슨해질 수 있다. 그러면 아이는 손을 안으로 찔러 넣어 새 장난감을 꺼내게 될 것이다.

만약 그렇게 했다면, 훌륭하다! 아이는 바닥에 무언가를 꽝하고 치는 것이 어떤 것을 여는 하나의 가능한 방법임을 배우게 될 것이다. 

하지만 아이가 실패하더라도 걱정하지 말자. 아마도 지금은 아이가 미래에 필요한 다른 유용하고 매우 중요한 운동 능력을 가르칠 때인지도 모른다. 당신은 아이에게 비틀어서 뚜껑을 여는 법을 가르칠 수도 있다.

좋아하는 장난감이나 간식을 손에 넣을 수 있도록 통의 뚜껑을 비틀어서 여는 방법을 아이에게 보여주면서 시간을 보내자.

걸음마를 배우는 아이에게 추론하도록 가르치기

아이에게 추론하는 방법을 가르치기

두 살이 되면, 아이는 더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다. 엄마로서 추론 학습을 장려할 수 있다.

이 시점에서, 아이는 예절과 가족이 기대하는 방식대로 행동하는 법을 배우기 시작한다. 예를 들어, 아이는 벽에 낙서하지 않는 것, 책 페이지를 찢지 않는 것, 식기류로 먹는 방법, 그리고 더러운 손을 옷에 닦지 않는 것 등등을 배우게 된다.

아이가 이러한 새로운 배움을 소화했는지 테스트해보면, 곁에서 아이를 바로잡아 줄 수 있다. 이 지구상에 모든 규칙을 딱딱 맞추는 아이는 없다는 것을 기억하자. 

왜 아이의 행동이 올바르지 못한지에 대해 아이가 추론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 물론, 당신은 그 이유를 설명하는 데에 시간을 들여야 한다. 이 방법이 우리가 말해준 것을 아이가 내면화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그리고 마침내, 아이는 추론하는 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