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운동 기능을 어떻게 자극할까?

· 2018년 8월 23일
어린 아이가 운동 기능을 숙달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부모가 도움을 주면 운동 기능을 익히는 과정을 가속화하여 더욱 쉽게 습득할 수 있다. 

많은 아이들이 머리를 들어 올리고, 침대에서 뒹굴고, 물체를 집어 올리고, 돌리고, 혹은 다른 아이들보다 먼저 걷는다. 그렇다면, 아이의 운동 기능을 어떻게 자극할까? 답은 간단하다. 바로 운동이다.

아이의 운동 기능을 초기에 자극하는 일은 정신 운동 발달도 용이하게 해준다. 정신 운동 발달은 아이가 세상에 눈을 뜨면서부터 시작된다. 하지만, 각 새로운 단계가 동시에 모두 발전되는 것은 아니다.

아이의 운동 기능을 자극하는 운동

아이는 스스로 여러 단계를 경험하지만, 아이의 움직임에 대한 통제를 일깨우고 증가시켜주는 운동이 있다.

아래에서는  아이의 운동 기능 자극을 돕는 일부 운동을 설명한다.

머리 통제 자극

아이가 머리를 들고 앞뒤 좌우로 돌리는 걸 하게 하려면, 딱딱한 면에 부드럽게 머리를 아래로 향하게 한다. 두 손으로, 부드럽게 머리를 오른쪽으로, 앞으로, 왼쪽으로 움직여 본다. 같은 운동을 반대방향으로 한다.

또 다른 운동은 아이가 머리를 내리고 있는 앞과 양쪽 면에 밝은 색의 장난감 여러 개를 놓는 것이다. 색깔이 아이의 관심을 끌 것이므로, 아이는 머리를 들어서 보려고 할 것이다.

머리의 통제는 물론이고, 두 자극 모두 등을 강화해주고, 팔다리 위쪽을 인지하기 시작하게 해줄 것이다.

아이의 운동 기능을 어떻게 자극할까?

뒤집기 자극

아이가 극복해야 할 또 하나의 단계는 뒤집는 것이다. 이걸 하려면, 침대에 있을 때, 누워 있든 엎드려 있든, 아이는 머리를 돌리고 팔을 들고, 한 다리를 구부리고 스스로 뒤집어야 한다.

이것은 움직임을 서로 맞추고 조정해야하는 첫 운동이 된다. 아이에게는 다소 어렵다. 하지만, 아이가 연습을 해가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배우게 되고 결국 완전히 숙달하게 된다.

전 단계에서처럼, 밝은 색의 물체를 아이 가까이에 놓아둘 수 있다. 아이는 장난감을 잡으려고 몸을 돌리려고 할 것이다.

앉게 만드는 자극

아이가 앉을 경우에는 단단한 표면에 등을 대게 해야하고 손으로 잡아주고, 앉은 자세에 이르기까지 가슴을 조금씩 올려주어야 한다.

이 단계에서 아이는 균형 잡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래서 아이를 앉히고 엉덩이로 잡아준다. 이렇게 되면 아이의 가슴, 목, 등의 근육이 강화된다.

기도록 만드는 자극

아이마다 기는 방법이 다르다. 전통적인 방법, 즉, 네 다리로 기는 것을 하지않는 아이들이 있다. 반면에, 이들은 마루를 아주 빠르게 기어간다. 항상 발을 앞으로 조금씩 움직이면서.  발의 움직임이 추진력을 제공해주는 셈이다.

그러나 아이가 어떤 자세를 취하건, 기어가는 것은 커다란 진전이다. 처음에는 네 다리로 기도록 한다. 처음에는 매트리스 위에서 다음은 마루에서 시도하자.

마루 같은 딱딱한 표면에 엎드려 놓는다. 아이의 손가락 끝에 서너 개의 장난감을 놓는다. 아이는 그것을 잡기 위해서는 앞으로 기대고 좀더 노력을 해야한다는 것을 즉시 알게 된다.

기어 다님으로써 아이는 몸을 통제하기 시작하고, 집안을 돌아다니는 것을 배우고 여기저기를 탐험하려고 할 것이다.

걷기를 위한 자극

아이가 기기를 숙달하면, 조금씩 기능이 미세 해지고, 아이가 어찌 해서든지 집안의 장식품과 가구에 닿기 위해 일어서려고 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전 단계에서 그랬듯이, 아이의 호기심을 이용해서 밝은 색의 물체를 머리 위쪽에 놓는다.  물체에 다다를 수 있다고 말로 격려를 해주고 일어설 때까지 아이를 손에서 떼어낸다.

일단 아이가 일어서서 균형을 잡으면 첫 발을 내디딜 준비가 되어 있을 것이다.

이 목표를 위해 아이의 손을 잡아주고, 아이 뒤에 서서 발끝으로 아이의 발 뒤축을 밀면서, 걷기를 자극하면 좋다.

원한다면, “하나 둘, 하나 둘, 하나 둘” 하고 세면서 아이가 발을 앞으로 움직이는 것에 보조를 맞추어 줄 수 있다. 이것은 아주 효과적인 기법이다. 아이는 놀랍게도 이걸 자주 하고 싶어할 것이다. 그래서, 아이는 아주 짧은 시간에 걷기를 배우게 될 것이다.

아이의 운동 기능을 어떻게 자극할까?

생애 첫 몇 년 동안에, 한 인간은 자신을 주위의 세상에 적응하게 해 줄 기능을 습득한다. 운동 기능은 가장 기초적인 부분으로서 다른 더욱 세련된 능력을 위한 디딤돌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