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잠에서 기분 좋게 깰 수 있도록 돕는 방법

· 2018년 9월 21일

어떤 아이들은 하루를 시작하는 데 애를 먹는다. 아침에 아이를 깨워서 아침 일과를 따르는 것은 혼란스러운 작업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아이가 아침형 인간이 아닐 때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아이가 잠에서 기분 좋게 깰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이 있을까?

우선, 아이가 하루를 순조롭게 시작하도록 돕기 위해 아이의 아침 일과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아이의 자는 시간을 조정해야 할 수도 있다.

매일 어떻게 하면 아이가 잠에서 기분 좋게 깰 수 있는지에 대해 궁금한가? 그렇다면 일단 일과에 대해 살펴보아야 한다.  그리고 아이가 자신의 나이에 맞게 충분히 자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다. 충분히 자지 않는 아이는 힘들어 할 수 있다. 그리고 물론, 아이가 피곤해하면 그것은 온 가족에게 영향을 미친다.

같은 방식으로 당신은 아이가 취침 시간에 겪고 있을지도 모르는 어려움을 인식하는 법도 알아야 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전체 가족에게 유익하다.

필요로 하는 수면 시간은 아이마다 다를 수 있음을 명심하자.

미국 수면 전문 협회(American Academy of Sleep Medicine)는 6~12세 학령기 아이가 하루에 9~12시간 자도록 권장한다. 동시에 이 협회는 10대 아이들이 하루에 8~10시간 자도록 권장한다.

충분히 잠을 자지 않으면 아이가 잠에서 깰 때 짜증을 내고, 집중하지 못하고, 두통으로 이어질 수 있다. 게다가 고혈압, 비만 및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다.

아이가 잠에서 기분 좋게 깰 수 있도록 돕는 해결책

충분한 휴식은 필수이다

아이가 잠에서 기분 좋게 깰 수 있도록 돕는 방법

매일 밤 아이가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 수 있도록 하자. 물론 아이들이 주말에는 평소보다 늦게 자러 가는 것이 정상이다.

그러나 너무 늦게 자도록 두어서는 안 된다. 일관된 취침 시간을 유지하면 아이가 필요한 만큼의 휴식을 취하도록 할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은 차례로 당신의 아이가 더 행복하고 상쾌한 기분으로 일어나도록 도울 것이다.

달콤한 부드러움

엄마로서 우리는 모두 어떻게 아이들을 다정하게 대하는지 알고 있다. 분명 당신은 달콤하고 부드러운 방법으로 아이를 깨우는 방법을 안다. 아이에게 부드럽게 말하고 아이가 눈을 떴을 때 미소지어라.

아이를 재촉하지 말고 대신 약 10분 정도 일어나서 침대에서 나올 시간을 주어라. 아이가 음악을 들으며 혼자 있도록 내버려 두는 동안 아침을 준비하거나, 아이 곁에서 일어나 앉을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전날 밤에 준비를 시작하라

다음날 아이가 입을 옷을 미리 준비하라. 전날 밤에 이렇게 하면 아침에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가능한 아이의 가방과 아침 식사를 미리 준비할 수도 있다.

이 모든 것은 인내심을 잃지 않고 아침에 좀 더 여유롭게 준비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

“6~12세 학령기 아이들은 9~12시간 잠을 잔다. 10대 아이들은 하루에 8~10시간 잔다. 충분히 잠을 자지 않으면 짜증을 내고, 집중하지 못하고, 두통으로 이어질 수 있다. 게다가 고혈압, 비만 및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다.”

건강에 좋은 간식을 가까이 두어라

식품 저장실과 냉장고에 가능한 한 많은 건강한 간식을 준비하라. 예를 들어, 잘게 자르거나 얇게 썬 과일, 토스트용 빵, 치즈, 천연 과일 주스 및 찬물을 저장할 수 있다.

이러한 항목을 준비해 두면 시간이 없을 때 빨리 아침 식사를 할 수 있다.

아이를 조르지 마라

아이가 아침에 침대에서 나오기 힘들어 할 때 “늦었어, 빨리해”와 같은 말로 아이를 계속 조르거나 아이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마라.

대신 침착한 방법으로 아이를 깨우고 스트레스 없이 평화롭게 아침 일과를 수행하도록 도와주어라.

아이에게 수면 문제가 있는지 알아채는 방법을 배워라

아이가 잠에서 기분 좋게 깰 수 있도록 돕는 방법

수면 연구소의 기사에 따르면, 아이가 잠이 드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을 나타내는 징후들이 있다. 일부는 다음과 같다.

  • 아이를 자게 하는 데에 엄청난 시간을 쓴다.
  • 아이가 밤에 여러 번 깬다.
  • 수면 부족은 아이의 행동과 기분에 영향을 끼친다.
  • 당신과 배우자는 아이의 수면 문제 때문에 잘 수 없다.

또한 유아기에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수면 문제는 그것이 확인되고 치료되면 고쳐질 수 있다고 설명한다.

그리고 상식과 소아과 의사의 지원은 일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어떤 경우에는 같은 문제를 겪는 같은 나이대의 아이들을 가진 다른 부모와 이야기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아이를 부드럽게 대하고 엄청난 인내심을 연습하는 것 말고도, 아이는 충분히 휴식을 취해야 한다. 아이의 변덕스러움은 충분히 자지 않은 결과일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충분히 잔 아이들이 더 잘 기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아이들은 행동 문제 및 짜증을 낼 확률도 낮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