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를 위한 건강한 간식 레시피 5가지

· 2018년 7월 20일

길고 복잡한 조리법에 기대기 전에 이 글에서 소개하는, 임산부를 위한 건강한 간식 조리법을 한번 참고하길 바란다. 간단하게 자신과 배 속 아이가 필요한 영양분까지 보충할 수 있는 간식 조리법들이 있다. 임신 중 건강한 식습관에 길들이며 건강식을 먹어야만 태아까지 건강할 수가 있다.

식단이 고민인 임산부라면 지금이 정보를 수집하기 좋은 때다. 앞으로 40주간 엄마와 태아의 올바른 영양분 섭취는 기본 중의 기본이기 때문이다.

이제 임산부를 위한 건강한 간식 몇 가지를 소개하겠다. 이 간식들은 영양가도 좋지만, 맛도 훌륭하다!

우선 임신 기간 필요한 영양분에 관해 이야기해보자. 임신하면 두 사람 몫을 챙겨 먹어야 한다는 오래된 낭설부터 잊도록 한다. 반대로 예비 엄마는 사실에만 근거해 완벽한 식사를 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임신 초기 건강한 체중을 유지한 여성이라면 임신 중기까지 열량 섭취를 늘릴 필요가 없다.

임신 중기에는 일일 섭취량을 300칼로리 정도 늘리면 된다. 그리고 임신 후기에 접어들어서는 일일 섭취량에 총 450칼로리 정도만 추가할 수 있다.

임산부에게 필요한 영양분은 무엇일까? 가장 중요한 영양분은 비타민 B와 C, 엽산, 칼슘과 철분 같은 비타민과 미네랄이다.

이런 사항들을 기억하고 임신 기간 중 선택할 수 있는 건강한 간식 목록 중에서 마음껏 골라 먹길 바란다!

임산부를 위한 건강한 간식 5가지

1. 수제 시리얼 바

시리얼 바는 탄수화물 섭취의 훌륭한 대안으로 영양가가 풍부한 건강식이다. 직접 시리얼 바를 만든다면 사과, 딸기나 자두 같은 좋아하는 과일을 넣을 수 있다.

수제 시리얼 바는 만들기 쉽다. 그릇에 버터 4테이블스푼을 녹이고 꿀 3 1/2테이블스푼과 설탕 2/3컵을 추가한다. 귀리 1/2컵, 잘게 썬 과일 2/3컵과 튀긴 쌀을 1/4컵을 함께 넣고 휘젓는다.

재료를 골고루 섞고 버터를 두른 팬에 올린다. 식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알맞은 크기로 잘라서 맛있게 먹는다.

임산부를 위한 건강한 간식 레시피 5가지  수제 시리얼 바

2. 잘게 썬 바나나를 곁들인 오트밀

오트밀은 여러모로 건강에 좋은 음식이다. 훌륭한 에너지원이면서 콜레스테롤 감소에 효과가 있고 임신 중 변비를 예방하기도 한다.

이 건강한 간식을 만들려면 소형 또는 중형 냄비에 온수를 1/2리터와 귀리 반 컵을 붓는다. 재료가 잘 섞일 때까지 끓이면서 천천히 저어준다.

냄비를 불에서 내리고 잠시 식힌 다음 잘게 썬 바나나를 올린다.

3. 과일 샐러드

과일 샐러드는 최고의 건강식으로 준비하기도 무척 간단하다. 비타민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 임신 기간에 가장 추천할 만한 간식이다.

작게 자른 여러 가지 과일을 섞어 먹는 과일 샐러드의 장점은 취향대로 과일을 골라 넣을 수 있다는 것이다. 키위, 바나나, 오렌지, 딸기, 복숭아, 배, 파인애플 등 좋아하는 과일을 맘껏 섞는다.

과일 샐러드의 또 다른 장점은 냉장고에 보관하면 이튿날에도 먹을 수 있다는 것이다.

4. 산딸기류를 곁들인 요구르트

유제품은 임산부에게 꼭 필요한 칼슘의 천연 보고다. 산딸기류를 곁들인 요구르트는 임산부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간식 중 하나다.

가장 좋아하는 맛의 요구르트를 골라서 블루베리, 라즈베리, 잘게 썬 딸기나 다른 과일을 넣고 잘 섞는다. 수제 요구르트를 선호한다면 인터넷이나 집에 있는 간단한 조리법을 찾아본다.

‘임신하면 두 사람 몫을 챙겨 먹어야 한다는 오래된 낭설이다. 반대로 예비 엄마는 사실에만 근거해 완벽한 식사를 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5. 치즈, 토마토와 양상추 샌드위치

간식 시간에 뭔가 짭짤한 맛을 즐기고 싶은 임산부가 있다면 가벼운 샌드위치를 추천한다.

통밀빵과 신선한 파머 치즈를 준비한다. 파머 치즈는 칼로리는 낮지만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다. 그리고 토마토와 양상추를 추가하면 샌드위치 완성이다. 양상추에는 임신 기간 꼭 먹어야 할 엽산이 포함되어 있다.

맛있게 즐기길!

또 샌드위치용 칠면조 고기를 넣어 먹어도 좋다. 칠면조는 지방이 적어서 건강에 좋다.

임산부를 위한 건강한 간식 레시피 5가지  과일 샐러드

임신 기간 식습관에 관한 조언

임신 중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려면 다음과 같은 건강한 식습관에 적응해야 한다.

  • 1일 5식은 무척 중요하다. 매일 삼시 세 끼와 두 번의 간식을 챙겨 먹어야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고 소화가 잘되며 몸이 덜 무겁게 느껴진다.
  • 다양한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챙겨 먹는다.
  • 균형 잡힌 식사를 유지한다. 아무리 건강에 좋은 음식도 한 가지만 먹어서는 태아의 건강까지 챙길 수 없다.
  • 당분과 포화 지방은 피한다.
  • 알코올과 카페인 섭취를 줄이거나 되도록 하지 않는다.
  • 금연하고 간접흡연을 피한다.

일반적인 조언들일 뿐이니 특정 영양분이 부족하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도록 한다. 영양사는 개인의 필요에 맞는 식단을 추천해줄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