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역동이 교실에 주는 이점

2019년 10월 1일
집단 역동은 교실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집단의 공동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된다. 이 글에서는 집단 역동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교실에서의 집단 역동이 무슨 의미인지 알기 위해서는 일단 집단 역동이 무엇인지 제대로 아는 것이 중요하다.  역동 또는 집단 역동은 자격, 발달, 문제, 집단 안에서 발생하는 상호 의존의 힘과 관계를 연구하고 분석하는 심리-사회적 이론이다. 독일 출신의 미국 심리학자 쿠르트 레빈은 집단 연구의 선구자였다.

그는 집단과 그들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좀 더 잘 이해하고자 했다. 그는 집단의 내부적 변화는 집단 전체에 영향을 끼치는 힘과 조건으로 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리고 그러한 변화에 집단의 일원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관찰했다. 

집단 안에 발생하는 힘을 연구하고 분석하는 것은 그 힘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그리고 그 역동성은 집단이 함께 더욱 향상될 수 있도록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그것이 가능한 것일까?

더 읽어보기: 교실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다루는 방법

집단 역동이 교실에 주는 이점

교실 내에서 집단 역동이 작용하는 방식

집단과 그들의 작용 방식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집단 역동이 만들어졌다. 그리고 교실을 하나의 집단으로 생각한다면 이러한 집단 역동 이론의 대부분을 교실에 적용할 수 있다.

이는 집단 역동 방법으로 알려져 있고 교실에 적용 가능한 방법들이자 체계적인 수단이며, 집단을 좀 더 잘 정리하고 그들의 활동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들이다.

집단 역동 이론이 제공하는 지식을 바탕으로 교실 환경에 적합한 다양한 활동과 게임들이 만들어졌다. 이러한 게임과 활동들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고 집단의 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교실이라는 특수 환경에서 역동은 학습, 사회화, 창의력, 결속력, 의사소통, 협동, 자립심, 책임감 등의 다양한 측면을 자극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그뿐 아니라, 역동성은 문제를 해결하고 집단 내 갈등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토론 집단, 역할극, 브레인스토밍, 필립스 6.6 등의 유명한 집단 역동 방법들이 있다. 이 방법들은 각 집단의 성격에 따라 그들만의 역동성, 활동, 집단이 공동으로 하는 게임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몇 가지 예시

집단 역동은 다양한 방식으로 구분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추구하는 목표, 집단의 성숙도, 집단의 규모, 환경, 집단 내 사람들의 성격에 따라 구분된다.

더 읽어보기: 교실에서 명상을 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집단 역동이 교실에 주는 이점

교실에서 사용되는 집단 역동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의사소통 및 협동 작업에 사용할 수 있는 집단 역동: 위대한 벽화
    6명의 학생이 한 팀이 되어 커다란 그림 속에 무엇을 그려 넣을 것인지 의견을 모은다. 이 역동의 목적은 팀워크, 적극적인 청취,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는 것을 바탕으로 집단의 일원 사이에 의사소통과 의견 일치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 의사소통, 의욕 증진, 작업에 대한 지침을 제공할 수 있는 집단 역동: 짝지어 서로 인터뷰하기
    두 명이 짝이 되어 번갈아가며 학교 수업과 관련된 특정 주제에 대한 질문을 한다. 이 집단 역동의 목적은 학생들의 사전 지식에 대해 서로 묻고 더 심도 깊은 주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 문제 해결 및 창의력 향상을 위한 집단 역동: 문제 해결하기
    학생들에게 지침과 문제에 대한 가능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예를 들어, 어둠에 대한 공포를 극복하는 방법 또는 부끄러움을 없앨 방법과 같은 것이 될 수 있다. 이 집단 역동의 목적은 창의적인 해결책과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모두에게 중요한 문제에 대한 토론을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