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정 결핍은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까?

2019년 11월 5일
충분한 애정과 관심을 받지 못하는 것은 아이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그 영향이 얼마나 심각할 수 있는지 이 글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아이들은 애정이 필요하다. 충분한 애정이 없다면 아이의 발달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애정 결핍은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지 이 글에서 알아보도록 하자.

애정 결핍은 다양한 방식으로 아이들에게 영향을 끼친다. 애정 결핍을 경험하는 아이들은 최적의 환경에서 성장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그 여파는 매우 오랫동안 이어지고 아이가 성장하고 평생을 살아가며 선택하는 기회에도 매우 중대한 영향을 끼친다.

적절한 관심과 애정을 받지 못한 아이들은 인지, 신체, 정신적으로 뒤쳐질 수 있다. 이런 아이들은 부모의 존재를 느끼지 못하고 충분한 사랑과 애정 또한 받지 못한다.

애정 결핍 아이들이 다양한 성격, 감정, 심리적 결함을 가지고 있는 경향이 있는 것 또한 바로 이 때문이다.

아이들의 정상적 발달을 위해서는 다양한 감각 자극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살을 맞대고 포옹, 시선 맞추기, 대화가 필요하다. 이 모든 것들은 아이들의 성장과 건강한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된다.

더 읽어보기: 어린 시절의 애정 결핍이 가져오는 결과

애정 결핍은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까?

애정 결핍은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까?

다음은 어린 시절 애정 결핍을 경험하는 아이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결과들이다.

1. 자기 자신을 사랑하지 못한다

어린 시절 충분한 관심을 받지 못한 아이가 가장 힘들어하는 관계는 바로 자기 자신과의 관계이다. 자기 자신의 가장 큰 적군이 다른 누구도 아닌 바로 자기 자신이 되는 경우도 있다. 자신의 행동을 가장 크게 비난하고 인정하지 않는 것이 자기 자신이 될 수도 있다.

자기 자신에 대한 감정과 자신이 원하는 감정 사이에 거리가 좁혀지지 않는 삶을 사는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는 사실을 믿어야 한다. 그리고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보는 방식을 배운다면 자기 자신에 대한 생각은 물론 타인과의 관계도 향상 시킬 수 있다.

2. 성인이 되어도 만족스러운 대인 관계를 맺지 못한다

어린 시절은 그 사람이 평생 동안 맺는 대인 관계에 영향을 끼친다. 어린 시절 충분한 사랑과 보살핌을 받은 아이들은 성인이 된 이후에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인간 관계를 맺을 수 있다.

하지만 어린 시절 애정과 관심이 부족했던 사람들은 방어 기제를 가진 성인으로 성장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방어적이거나 지나치게 자신을 보호하려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 어린 시절 애정 결핍을 경험한 사람들이 가지는 대표적인 방어 기제이다. 

어린 시절 충분한 사랑, 애정, 보호를 받지 못하면 성인이 되어서도 타인과 거리를 두려 하는 방어 기제를 가지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3. 애정 결핍은 낮은 자존감으로 이어진다

애정 결핍의 또 하나의 부작용은 낮은 자존감이다. 애정 결핍은 아이들이 스스로의 가치를 낮게 생각하도록 만든다. 어린 시절 꼭 필요한 사랑과 애정을 받지 못한 아이들은 인생을 살아가며 겪을 수 있는 평범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단단한 정서적 안정감 가지지 못한다.

더 읽어보기: 아이의 정서적 결핍을 나타내는 6가지 증상

애정 결핍은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까?

어린 시절 거부 당한 경험 또는 부모에게 사랑 받지 못한 기억은 자신이 사랑 받을 자격이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만든다. 동시에 매우 낮은 자존감을 가진 성인으로 성장하게 한다.

불안, 실패할 것 같은 느낌, 심지어 자기 파괴적 행동은 어린 시절 애정 결핍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인 결과들이다.

4. 정신 건강

개인의 현재와 미래의 정신 건강에 가장 중요한 것은 적절한 애착 관계이다. 애착이란 생후 몇 년 동안 아이와 부모 또는 아이를 돌봐주는 사람 사이에  만들어지는 관계이다.

애정 결핍 아이들은 건강한 인간 관계를 만드는 데 필요한 기술들을 배우지 못한다. 어린 시절 애정을 충분히 받지 못한 아이들은 시간이 지나 성인이 되어도 타인과의 관계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의미이다. 

자신감과 자존감이 낮아진다. 또한, 새로운 관계를 시작하는 것을 겁내는 경우가 많다.

평생 동안 과거의 영향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는 것은 매우 슬픈 일이다. 특히, 부모 또는 보호자의 충분한 관심, 애정, 보살핌을 받지 못한 어린 시절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이 영원히 이어진다는 것은 매우 슬픈 일이다. 

이러한 비극이 없도록 아이들에게 충분한 사랑과 관심을 주어야 한다. 방치된 기억은 매우 깊고 어쩌면 평생 동안 지워지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 Contreras, G. (2010). “La Carencia Afectiva Intrafamiliar en niños y niñas de 5 años” (Tesis.) Retrieved from http://dspace.ucuenca.edu.ec/handle/123456789/2338
  • Jaar, H. E., & Córdova, V. M. (2017). “Prevención de la carencia afectiva crónica: nuevos paradigmas en el modelo de familia de acogida temporal”, Revista Chilena de Neuro-Psiquiatría, 71. 55 (1): 44-51.
  • Papalia, D. (2003). Desarrollo humano. México: McGraw-Hi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