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더 문'(The Moon) – 아이들에게 귀를 기울이는 것의 중요성

· 2018년 5월 11일

픽사의 멋진 단편 영화 ‘더 문'(The Moon)은 우리로 하여금 아이들에게 귀를 기울이는 것의 중요성과 가치를 알려주고, 모든 아이들이 손 닿을 수 있는 별들의 세계에서 각자 나름대로의 길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망설이지 말고 집에 있는 5살 아이들과 이 5분짜리 애니메이션을 시청해보자. 이 단편 영화에서 우리를 가장 강렬하게 매혹시키는 것은 맨 처음에 나오는 주인공 아이의 눈망울이다. 그의 눈은 달의 모양과 그 빛을 가지고 있고, 꿈과 희망 그리고 그의 가족들에게 가르쳐 줄 엄청난 것들로 가득 찼다.

‘더 문’, 특별한 직업을 가진 가족에 대한 단편 영화

여러분 역시 엄마 또는 아빠로 지내면서, 경험을 통해 아이들을 둘러싼 모든 것들로부터 아이들이 교훈을 얻도록 적극적으로 지도를 했다고 확신한다. 아이들에게 길을 건너고, 자연을 존중하고, 씨앗을 심고, 지구가 태양을 회전하듯이 달이 어떻게 지구의 주위를 도는지 인지하도록 알려준다.

영화 '더 문'

이제 잠시 멈춰서, 아이가 당신에게 무엇을 가르쳐줄 수 있을지 생각해 보았는가? 어떤 사람들은 성인들은 “벌써 모든 것을 알고 있다” 또는 아이들의 뇌는 정보를 받아들일 준비만 되어있지 제공하지는 못한다고 잘 못 생각하고 있다. 그게 바로 실수다.

가족 간 교류하는 법 배우기

이 단편 영화는 굉장히 특별한 통과 의례로 시작한다. 우리는 아이의 가족들, 그의 아버지, 날마다 배로 특정한 곳에 조용한 여행을 하는 할아버지를 만나게 된다. 이때, 아들이 그와 동행한다. 마침내 그 순간에 다다르자, 가족 간의 교류하는 법을 배워야 하는 상황에 놓인다.

이제 아이가 그룹의 일원이기 때문에, 선원 모자도 건넨다.  그는 매일 에 달에 착륙하는 모든 별들을 청소하는, 특별한 임무를보는 용감한 남성들의 작은 탐험대의 구성원이다.

아이가 우리에게 가르쳐줄 수 있는 모든 것

아버지와 할아버지는 그들의 업무에 어느 정도 문제가 있다.  그들은 달의 표면에서 떼어내기 힘들 정도로 너무 큰 별을 발견한다.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해 내려온 빗자루 같은 장비들은 이제 무용지물이 되었다.

그러나 우리의 소중한 아이는 주저하지 않고 별을 오른다. 그는 마치 자기 별을 탐험하고, 이야기를 만들고, 여느 아이처럼 자유롭고 무궁무진함으로 가득한 머리 속의 계획들을 그리는 어린 왕자와 같다. 

할아버지와 아버지는 그 작은 아이가 그들의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믿지 않는다. 그가 뭘 어쩌겠는가? 그들은 전문가들로서 수십 년 동안 이 중요한 업무를 수행해왔다. 그러나 그 아이는, 놀랍게도, 성공한다.

  • 아이들은 가끔 어른들 눈에는 보이지 않는 사고 방식을 이용한다. 이걸 수평적 사고라고 한다. 아이들은 덜 딱딱한 방식과 넓고 창의적이어서 증거만으로 굴복할 수 있는 관점들로 현실을 바라본다.
  • 어른들은 경험은 가지고 있지만, 무궁무진함으로 가득한 더 넓은 관점에서 현실을 직관할 수 있는 우리 안의 아이가 가지고 있는 마법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아이들은 새로운 세대이고, 어린 시절은 기술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부모들이 믿고 경청해 줌으로써 장려해야 할 기회들로 가득한 상자이기 때문에, 우리에게 가르쳐줘야 할 것들이 많다.

아이들은 우리가 올바른 환경을 만들고, 무엇보다 그들의 꿈, 능력, 재능, 그 무엇이 되었든 모든 것들을 존중하고 표용할 수 있도록 제공된 세상을 더 낫게 만들기 위해 항상 삶을 이용한다.

모든 아이들은 독특하고 특별하다. 그들 모두 자기의 눈에 자기만의 달을 담아 놓고 거기에서부터 삶이 개개인 모두를 위해 숨겨 놓은 별들에 다다를 수 있게 우리는 들어주고 믿어줘야 한다. 아이들과 함께 픽사의 아름다운 단편 영화 ‘더 문’을 망설이지 말고 즐기시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