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육 피로: 지치고 힘들지만 행복해

양육 피로: 지치고 힘들지만 행복해

마지막 업데이트: 17 5월, 2018

지치고, 피곤하고 힘도 없다. 이런 느낌은 마침내 아이들을 침대에 눕힐 때 아빠들과 엄마들이 느끼는 것이다.  아이들이 평화롭게 잠에 들 때, 그 피로가 갑자기 행복으로 전환되는 순간이다.

아이들을 기르면서 매일 느끼는 피로는 정말 힘들다.

우리 몸속의 식이섬유가 모두 다 몸 밖으로 나온 것 같아도, 안에서 무언가가 나올 것만 같다. 그것은 우리를 강하게 하고 우리 삶에 보다 많은 활기를 불어넣는다.  그 느낌은 웰빙이라고 한다. 행복이 나누고 만드는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는 것이다. 우리 덕분에 아이들이 잘 지내고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라고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그럼에도, 우리는 가족 생활이 항상 이렇지는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 한다. 아이들이 성숙해질수록, 아이들의 행동도 그럴 것이다. 더불어, 아이들은 연속적인 책임들과 도전들을 받아들여야 한다. 

아이를 기르는 것은 그들만의 언어를 배우는 것도 포함된다. 우리는 새로운 용어들을 끊임 없이 배운다. 가끔 우리는 스스로에게 모든 것을 하지 못할 것이고 하루가 끝이 나지 않을 것이라고 하지만, 결국 우리는 해낸다.

대부분 인지하지도 못하지만, 마치 우리는 전문가들처럼, 저 너머를 볼 수 있는 거인들처럼 일어선다. 우리는 위험을 예측하고 필요를 직감한다. 양육하는 것은 마법 같지는 않더라도, 환상적인 단계이다.

우리의 정신은 우리의 몸보다 더 지쳤다

우리의 정신은 우리의 몸보다 더 지쳤다

하루의 마지막이 찾아올 때, 우리는 말도 못할 정도로 지쳤다. 우리의 팔, 다리, 그리고 머리가 아프다. 우리는 생리통이 있고 회복하려고 잠을 잔다. 그러나 궁금할 수도 있는데, 이 피곤함을 더 극대화하는 것은 우리의 뇌이다.

과각성으로 인한 스트레스

가끔 심리적인 압박은 신체적인 활동보다 더 지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이를 전쟁 상황에서 군인들이 고통 받는 것과 유사한, 과각성 스트레스라고 한다.

아빠와 엄마 둘 다 아이들에 관한 중요한 책임들이 연속적으로 있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조심해야 하고 있어야 하고 어떠한 의견충돌이 있어도 함께 해야 한다.

상황이 심각해지는 순간도 있다. 우리의 삶들은 우리가 스스로를 걱정하지 않기 시작하면서 변한다. 우리의 우선순위는 우리가 보호하고 사랑해야 할 저 연약한 생명이다.

가끔 그에게 안 좋은 일이 일어날지 모른다는 공포는 추가적인 공포와 불안을 만들어내고, 감정의 작은 주마등은 결국 엄청난 불안과 피로를 만들어낸다.

함께라면 피곤하지만 엄청나게 행복하다

피곤하지만 행복한 가족

두 부모는 집 밖에서 일할 수 있다. 그들은 또한 둘 중의 한 명이 임시로 아이들을 키우기로 동의했을 수도 있다. 그런대로 나두고, 분명히 해야 할 것이 있다. 아이의 교육과 양육은 한 사람의 일이 아니다.

당신 아이와 시간을 보내는 것은 당신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다. 

-앤서니 더글라스 윌리엄스

아이들은 한 명의 롤모델을 가지고 있지 않다. 각 단계의 부분을 느끼고 가능한 모든 과제들에 기여하는 것보다 멋진 것은 없다.

아이에게 잘 자라고 말해주는 것은 또 다른 하루를 마무리하는 순간이자, 매일 매일 일어나는 마법과 같은 순간이다. 아이와의 감정적인 유대감은 지워지지 않고, 추억과 긍정적인 감정들을 만든다.

마침내 홀로, 마침내 우리 사이의 순간

우리 모두 처음 부모가 되었을 때, 친밀감이 사라지거나 조금은 약해졌다. 여전히 사랑은 있지만, 가끔 파트너십이 부족하고 다시 불 붙일 필요가 있다.

아이들이 마침내 잠에 든 순간은 거의 데이트와 비슷하다. 그러나, 피곤하다는 단순한 사실 때문에 이 마법이 사라질 수 있다.  다크서클, 헝클어진 머리, 낡은 잠옷 그리고 바닥에는 장난감들이 있다.

그래도 여전히, 우리는 행복하다.

그때 모든 것 또는 아무것도 아닌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미래에 대해 꿈꾸는 긴 대화에 몰두하는 것이다, 손을 잡고 잠에 든다. 당연히, 아이들이 우리를 필요로 하는지 항상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