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과 그 가족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어린이들과 그 가족은 종종 다른 가족보다 더 큰 어려움에 직면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과 그 가족

마지막 업데이트: 22 4월, 2020

특정 상황이나 상태를 겪고 있는 아이들은 독특하고 특별한 필요가 있다. 이런 아이들은 특별한 주의와 관심이 필요한데, 어떤 경우에는 건강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은 학습 장애가 있는 아이, 외상을 경험한 아이, 발달이 지연된 아이 등도 모두 포함한다.

어떤 아이들에게 특별한 배려가 필요할까?

특정 상태가 있는 아이들은 특별한 치료를 받을 권리가 있다. 또한,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그룹의 다양성은 실제로 매우 광범위하다.

예를 들어, 학습 장애가 있는 아이와 특별한 교육적 관심이 필요한 아이를 나타낼 수 있다. 또한 건강과 관련하여 특별한 주의가 필요한 아이를 지칭하기도 한다.

후자의 경우, 인지 기능 저하, 증후군, 만성 또는 불치 질환을 가지고 태어난 아이들을 말한다. 엘리언 타쉬(Eliane Tatsh), 이반 에반젤리스타(Ivone Evangelista), 그리고 안드레사 다 실베이라(Andressa da Silveira)에 따르면, 이런 아이들은 일시적이든 영구적이든 지속적인 관리를 필요로 한다. 또 여러 사회 및 건강 서비스에 의존해야 한다.

어떤 아이들에게 특별한 배려가 필요할까?

가족들을 위한 지원 추천

미국 심리학자 니콜라스 마틴(Nicholas Martin)은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의 가족들로 구성된 지원 그룹을 인터뷰했다. 그는 이 부모들에게 아이들을 위한 합리적 비용의 최고의 자원이 무엇인지 물었다. 이에 기반한 권장 사항은 아래와 같다.

  • 부모 협동조합: 정보를 검색하고 도움을 제공하는 해당 지역의 기존 협회 및 지원 네트워크를 찾아본다.
  • 유예: 일부 기관은 짧은 휴식이 필요한 가족을 위해 이러한 유형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 특별 관리가 필요한 아이들을 돌볼 자격이 있는 전문 보육 시설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을 위한 특수 교육

특수 교육이 필요한 아이들이라는 개념이 처음으로 정의된 건 워녹 보고서(Warnock Report)에서다. 영국 교육 위원회(British Commission on Education)가 정교하게 작성한 이 보고서는 이러한 학생들이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인정한다. 따라서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특수 교육 자원이 있어야 한다고 그들은 요구한다.

즉, 이 개념은 특수 교육이 필요한 학생들이 보이는 뚜렷이 다른 성과를 내비치고 있다. 그룹 내 대다수보다 열등하거나 우월할 수 있다.

그러나 심리학자 모니카 몬테스(Mónica Montes)와 마리오 오실리오 카스트로(María Auxilio Castro)가 설명하듯이, 이 학생들의 교육 과정은 그들의 능력과 가능성에 따라 발전해야 한다. 다시 말해, 특수 교육은 아동의 한계에 초점을 두지 않는다.

또 몬테스 카스트로(Montes y Castro)에 따르면,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의 개념은 어려움이 있는 학생들의 재검토에 기여한다고 한다. 따라서 이 학생들과의 중재는 장애가 아닌 교과 능력에 중점을 둔다.

“모든 사람은 천재다. 그러나 나무를 오를 수 있는 능력으로 물고기를 판단하면, 어리석은 것을 믿으면서 평생 살게 될 것이다.”

– 알버트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을 위한 특수 교육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과 괴롭힘 발생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은 종종 괴롭힘의 대상이 되곤 한다. 실제로 세계보건기구는 장애 아동이 장애가 없는 아동보다 폭행을 당할 확률이 4배 더 높다고 말했다. 이 아이들은 괴롭힘으로 인해 가장 고통받는 그룹에 속한다. 가장 일반적인 위험 요소는 다음과 같다.

  • 사회적 낙인
  • 차별
  • 장애에 관한 무지
  • 지원과 도움을 주는 사람의 부족

마지막으로, 특별한 관심이 필요한 아이들은 그 가족들이나 도움을 주는  사람과 마찬가지로 큰 도전에 직면한다. 그러므로 그들은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지원을 받아야 한다. 이때 지원 시스템은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시켜 주고 더 나은 삶의 질을 제공해줄 수 있어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