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먹기를 거부하면?

2019년 8월 17일
모든 아이들이 부모가 주는 음식을 잘 먹는 것은 아니다. 아이가 먹기를 거부할 때 강요하지 않고 음식을 먹이는 방법은 무엇일까?

아이가 먹기를 거부하는 이유를 알아내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 될 수 있다. 아이가 어딘가 아프거나 해당 음식을 싫어하거나 또는 단순히 습관적인 거부일 수도 있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아이가 음식을 거부하는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이는 부모에게 매우 큰 걱정과 근심을 안기는 일이다.

하지만 식욕 부진은 다양한 원인으로 비롯된 것일 수 있다. 그리고 그중 대부분은 부정적인 원인이 아니다. 

이것이 바로 아이가 먹지 않는 데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둘 필요가 있는 이유이다. 그리고 이 글에서는 몇 가지 해결 방안을 알아볼 것이다.

아이가 먹기를 거부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

“싫다”는 말 뒤에 숨겨진 원인을 알아낸다

가장 먼저 파악해야 할 것은 아이가 왜 먹는 것을 거부하는지 그 원인이다. 음식을 거부하는 데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다. 그중 대부분은 아이의 나이와 관련이 있다.

  • 만 1-5세: 영양 전문가들에 따르면 만 1세에 아이들은 이전에 비해 소화 능력이 감소하게 된다. 아이가 먹지 않으려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사실은 이때의 아기들은 매우 쉽게 배가 가득 차고 부모의 눈에는 적지만 그 정도 양으로도 충분하다.
  • 만 6-8세: 이 연령의 아이들은 좀 더 다양한 음식을 소화할 수 있게 된다. 이것은 신체적으로 성장하는 시기와 맞물리기도 한다.
  • 심리적 원인: 매우 안 좋은 버릇이 든 아이들은 단순히 식탁에 앉아서 음식을 먹는 것 자체를 거부할 수 있다. 또한, 아직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의 아이라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간식이나 단 음식을 먹었기 때문일 수도 있다. 그 결과 제대로 식사를 해야 할 시간에는 이미 배가 부르기 때문에 식사를 거부하는 것일 수도 있다.
  • 특정 질환: 아이들은 생후 1년 동안 특정 질병으로 인해 먹는 것을 거부하는 경우도 있다. 아이의 신장, 폐, 위장관의 기능에 문제가 있기 때문일 수도 있다. 혹시나 하는 의심이 들거나 아이가 먹는 것 자체를 거부한다면 병원을 찾아가는 것이 좋다.

더 읽어보기: 아기가 음식과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도록 돕는 방법

아이가 먹기를 거부하면?

문제 해결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했다면 아이가 먹고 싶다는 의욕이 생기도록 만들어주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아이가 배가 고프지 않은 것인지 아니면 해당 음식이 싫은 것인지 확실하게 아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아이가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아이가 매우 조금 먹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아이는 이미 배가 부르도록 먹은 상태일 수 있다. 그런 경우 아이의 위장은 더 이상의 음식을 수용할 수 없는 상태가 된다.

유용한 방법

다음은 아이들이 음식을 먹지 않으려고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간단하고 실용적인 방법들이다.

  • 아이의 연령대에 적합한 양의 음식을 집에 있는 가장 커다란 접시에 담아서 준다. 이것은 음식의 양을 실제보다 적어 보이게 만드는 시각 효과를 준다. 아이들은 음식의 양이 매우 적다고 생각하고 별 무리 없이 음식을 전부 다 먹을 것이다.
  • 식사 또는 음식을 먹기 전에 주스나 물을 마시지 못하게 한다. 음료는 빠르게 배가 부르게 만들고 식사나 음식을 위한 위장 공간이 적어지게 한다.
  • 식사 시간 20분 전에 텔레비전을 끄고 장난감을 가지고 놀지 못하도록 한다. 그러면 식사에 집중할 수 있다. 아이가 차분하게 음식에 집중하면 식욕 또한 증가하게 된다.
  • 식사 시간에 혼을 내지 않는다. 학교 문제 또는 방의 청결 상태 등으로 훈계 또는 잔소리를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아이가 식사 시간 또는 음식을 평가 및 비판 당하는 시간이라고 인식하게 될 뿐이다.

더 읽어보기: 아기가 먹기를 거부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아이가 먹기를 거부하면?

  • 아이의 모든 불평이나 요구 사항을 무조건 다 들어주는 것은 좋지 않다. 아이가 침대에서 또는 텔레비전을 보면서 식사를 하고 싶어할 수도 있다. 또는 몸에 좋은 균형 잡힌 식사 대신 정크푸드 또는 단 음식 만을 원할 수도 있다. 이런 상황에서 중요한 것은 부모가 아이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다. 단호함을 가지고 아이의 요구를 거절한다. 아이가 식탁에 앉아 식사할 생각이 들 만큼 허기가 느껴질 때까지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린다.
  • 설탕, 즉석 식품, 튀긴 음식 등을 너무 많이 먹이지 않도록 한다. 너무 단 음식 또는  MSG와 같은 조미료가 많이 들어간 음식에 익숙해진 아이들은 집에서 만든 건강한 음식을 잘 먹지 않으려고 한다는 것은 이미 입증된 사실이다. 즉석 음식은 조미료의 함량이 높은 경향이 있다는 것은 기억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기억해야 할 것은 절대로 식사 시간에 아이를 혼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아이가 음식을 다 먹을 때까지 식탁을 떠나지 못하도록 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은 아니다. 아이의 식사양을 잘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방법들을 잘 활용한다면 아이의 몸에 필요한 콩 식품, 채소, 단백질을  좀 더 많이 먹일 수 있을 것이다.

Romar Regueiro, T., Ruiz Melguizo, M. J., Trabalón Flores, I. R., & Mañas Ruiz, C. M. (2012). ¡Mi niño no come! Nutricion Hospitalar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