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의 정서 발달에 관하여

15 2월, 2020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있어 정서 발달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성장에 영향을 미치고 서로 영향을 주며 지속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여러 가지 발달 영역도 소개한다. 
 

정서 발달은 개인이 자신의 감정을 경험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발전시키는 복잡한 과정이다. 어린이의 정서 발달은 다른 사람들과 접촉할 때 촉발된다.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사회 생활과 정서 발달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뜻이다.

정서는 평생에 거쳐 발전한다. 하지만 어린 시절과 청소년기는 감정을 인식하고 관리하는 것을 배우는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어린이의 정서 발달

사람들이 감정을 경험하고 감정을 이해하는 것을 통해 정서가 발달된다. 정서는 여러 가지 감정을 포함하는 단어이다. 우리가 살면서 경험하는 유쾌하고 불쾌한 여러 가지 감정적 상태를 뜻한다.

또 정서 발달 정도나 특징에 따라 대인 관계의 유형이나 관계 맺는 방식이 어느 정도 결정된다.

행동을 통해 감정 상태를 경험하고 표현하는 능력도 정서 발달에 포함된다. 감정을 표현하는 행동은 사회 생활의 일부가 되는 것이다. 또 이를 통해 아이들은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및 정서적 욕구를 충족한다.

어린이 정서 발달
 

정서 발달의 중요한 단계

어린 시절

어린 시절은 정서 발달의 기본이 되는 시기이다. 우리는 어릴 때부터 사랑을 받고 돌봄을 받는다. 이를 통해 가치있다는 느낌을 가지게 된다. 사랑받고 돌봄받는 경험을 통해 정서가 발달된다. 그 외 심리사회적, 인지적, 운동 발달을 포함한 여러 가지 발달 영역도 정서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이후의 정서적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유아기에 형성된 유대, 애착 유형이다. 애착 이론을 창시한 John Bowlby(1986)은 개인이 살면서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과 관련된 감정이라고 정의한다. 가까운 사람들과 관계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즐거움, 웰빙, 안전함 등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감정이다.

애착은 생후 첫 해에 형성되는 정서적 유대이다. 애착은 아이들이 자신이 원하는 정서적 유대를 만족하기 위한 행동과 그 과정에서 생기는 감정으로 인해 생긴다. 아이와 부모, 형제자매 사이의 애착은 평생 지속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애착에 따라 이후의 대인 관계가 만들어진다. 

따라서 아이들과 안정적인 유대를 만드는게 중요하다. 안정적인 유대는 아이들의 정신 건강과 사회 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안정적인 유대는 생후 첫 해 동안의 정신 행동 발달에 영향을 미치며, 이후의 표현 발달에도 영향을 미친다.

 

청소년기

사춘기는 정서 발달과 성격 형성에 있어 정말 중요한 시기이다. 사회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기회나 교류하는 기회가 많아진다. 이제 더 이상 어릴 때처럼 가족이 전부가 아니다. 가족들과 보내는 시간이 점점 더 줄어든다.

가족들 대신 친구들과 보내는 시간이 점점 더 많아지고, 친구와의 관계가 더 중요해진다. 친구들과 강한 유대를 가지며 처음으로 사랑을 하기도 한다.

청소년기의 정서 발달은 여러 가지 필요와 연관된다. 청소년들은 신체의 변화에 대해 심리적, 생물학적으로 내면화 해야 하는데, 친밀감을 갖고 있어야 이러한 과정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다.

또 십 대 청소년들은 가족으로부터 독립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며 자유를 꿈꾼다. 이것은 성인으로 성장하는데 있어 중요한 점이다. 이 시기에 자신의 개성과 정체성을 찾는다.

성격과 정체성은 그들의 가치관과 선택(사회적, 성적, 직업적)에 영향을 미치며, 이것은 곧 자신의 미래를 꿈꾸는 방식이 될 것이다.

정서 발달에 관한 이론

심리 사회적 발달을 설명하는 이론은 에릭 에릭슨의 8단계 발달 이론 등이 있다. 독일계 미국인인 발달 심리학자이자 정신 분석가인 에릭슨은 정서는 평생에 걸쳐 계속 발달된다고 믿었다. 사는 동안 계속 발달 되며 8단계로 구성된다고 설명한다. 

각 발단 단계는 특징이 있다. 우리가 배우고 거쳐야 할 것들이 있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이겨내야하는 사회심리적인 “충돌”이 있기 때문인데, 이 과정을 잘 넘겨야 정서가 발달된다.

 

에릭슨이 “충돌”이라고 부르는 것은 반대되는 두 개의 개념으로 표현된다.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을 동시에 제시하는데, 자율성 vs 수치심, 정체성 vs 혼란스러움 등이 예이다.

어린이 정서 발달

피아제와 같은 학교 출신인 앙리 왈롱은 정서 발달에 관한 자신만의 이론을 창시했다. 그는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 인간 관계가 사람을 만든다.
  • 모든 사회적 관계는 중요하다. 부모나 교사같은 사람과의 관계만 중요한게 아니다.
  • 정서는 한 사람의 성장에 근본적인 역할을 한다. 정서 자체로 중요한 것이며, 언어 이전과 언어와 같이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 된다. 

정서 발달을 촉진하는 방법

다음 방법은 어린이 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적용된다.

  • 정서적 유대 인식, 강화 및 유지: 어릴 때에는 애착에, 아이가 조금 자라면 자아 인식, 자존감, 감정 인지와 조절에 중점을 두고 교육한다.
  • 서로 친절하고 존중하며 도움이 되는 가정 환경과 교육 환경 조성: 이런 것들이 아이의 잠재력, 정서 발달을 포함한 전반적인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 대화와 의사 소통으로 정서 발달: 감정과 느낌을 인지하고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정서가 발달된다. 따라서 자신의 정서적 요구뿐만 아니라 타인의 정서적 요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회 생활, 타인과 관계 맺는 게 중요하다.
 
  • Bowlby, J. (1986). Vínculos afectivos, formación, desarrollo y pérdida. Editorial Morata. Madrid.
  • Ocaña, L. (2011). Desarrollo socioafectivo. Editorial Paraninf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