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의 수면 습관이 나빠질 때

2018년 12월 11일
아기가 밤에 깨어 있는가?  아래에 제공하는 팁을 이용하여 아기의 수면 습관을 고치고 원래 스케줄에 맞추어 재우도록 하자.

아기의 수면 습관이 나빠지면, 가능한 한 빨리 바로 잡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 부모는 아기가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지에 대해서 걱정을 많이 한다. 신생아가 처음에는 밤에 깨는 것이 흔한 일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규칙적인 수면 패턴에 적응하기 시작해야 한다.

첫 몇 주 동안, 신생아는 5-6시간밖에 깨어있지 않는다. 밤에 서너 번 깨는 것은 정상이고, 또 항상 곧바로 잠들 지도 않는다.

날이 가고 시간이 감에 따라, 아기가 깨어있는 시간이 늘어난다. 아기가 첫 해가 다 될 무렵, 하루에 보통 14-15시간 깨어 있는다. 하지만, 부모는 아기의 수면 습관의 변화 때문에 잠을 많이 못 잔다.

원래 의도한 스케줄과 다르게 아기의 수면 습관이 나빠질 때 어떻게 해야 할까?

아기를 위한 휴식의 중요성

휴식을 충분히 취하는 것은 건강을 유지하는 중요한 열쇠이며, 아기의 경우에는 말할 필요도 없다.  특히 아기는 생후 몇 년 동안은 충분한 휴식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우선, 휴식은 식욕을 자극한다. 더구나 아이가 자는데 보내는 시간은 낮에 축적된 지식을 안전하게 마음속에 확보하도록 해준다. 또한 아기가 잘 때 몸은 성장에 필요한 호르몬을 생산한다.

따라서 아기가 충분한 을 자도록 적절한 조건을 제공해야 한다. 엄마의 애정, 좋은 습관의 형성 등이 필요할 것이다.

아기의 수면 습관이 나빠질 때

아기의 수면 습관이 나빠질 때 어떻게 할까?

아기가 낮에 자고 밤에 깨어 있으면 그건 분명히 문제가 된다.  엄마의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뿐더러 아이에게도 좋지 않다.

또한 낮 동안의 소음과 빛이 아기의 잠을 쉽게 방해할 수가 있다. 그러므로 낮에 잔다 하더라도, 이런 방해 때문에 밤에 자는 것만큼 제대로 휴식을 취하지 못한다.

이런 나쁜 습관이 생겼을 때 늦지 않게 바로 잡아야 강한 수면 습관이 구축된다.

낮에는 빛을 환하게 밝힌다

아기가 낮잠을 자는 동안에도 방의 밝기를 밤보다 덜 어둡게 만들어야 한다. 그래야 아기의 몸이 낮과 밤을 혼동하지 않게 되고, 낮에 멜라토닌을 덜 생산하게 된다. 멜라토닌은 수면 사이클을 규제하는 호르몬이다.

동시에 밤에는 빛을 줄이고 조용하고 평화로운 환경을 유지한다. 잘 시간이라는 신호를 아기에게 보내준다.

저녁에 아기를 먹인다

밤에 배가 고파서 계속 깨도록 하지 않으려면 아기가 저녁에 잘 먹도록 한다. 식사 시간인데 아기가 잔다면, 인내심을 가지고 부드럽게 아이를 깨우고 자극을 해서 같이 논다.

물론, 아기가 먹도록 강요는 하지 않는다. 그러나 신생아는 보통 2-3시간마다 먹기 때문에, 기회가 주어지면 아기는 먹게 된다.

낮에 아기가 자게 두지 않는다.

아기가 커가면서 낮에 깨어 있는 시간이 점점 늘어나고 식욕에도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이때부터는 아기가 자는 시간과 안 자는 시간을 명확히 구분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아기가 오후에 가능한 한 잠을 덜 자게 하라는 것이다.

아기가 낮잠을 아직도 잔다면, 지난 밤 얼마나 잤는지에 따라 낮잠이 2-3시간 이상 지속이 되어서는 안 된다. 아기가 오후에 잠을 너무 많이 자면, 당연히 밤에 잠자기가 힘들어진다.

아기의 수면 습관이 나빠질 때

낮과 밤의 차이

아기가 낮과 밤을 구분하도록 하는 것은 아기의 수면 습관을 규제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아기가 특정 활동을 하루 중 정해진 시간에 하도록 습관을 들일 수가 있다. 예를 들면, 아기를 오후마다 산책을 시켜서 신선한 공기와 햇볕을 쐬게 할 수 있다.

밤에는 목욕, 책 읽기, 침대에서 뒹굴기 등으로 휴식 활동을 해야한다. 인내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하면, 아기가 어떻게 곧 잠자리 일상이 자리잡는지 보게 될 것이다.

가족의 삶에 있어서 적절한 리듬을 유지하면, 아기의 수면 습관을 조정할 수 있다. 아기의 24시간 리듬이 조금씩 조정이 될 뿐만 아니라, 부모도 더 휴식을 얻게 된다. 에너지가 증가하고 기분도 좋아지면 아기 삶의 모든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아기의 수면 습관이 망가졌더라도 의도적으로 아이의 수면 스케줄을 조정할 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