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수유 불안은 어떤 것일까?

모유수유 불안은 어떤 것일까?

마지막 업데이트: 04 4월, 2019

모유수유 불안은 엄마가 아기에게 젖을 줄 때 나타나는 심리적인 문제이다. 엄마가 모유수유로 인한 걱정과 불안을 가지고 있을 때 나타나며 때로는 모유수유를 완전히 거부할 수도 있다. 모유수유 불안은, 엄마가 아기에게 젖을 주는 것을 멈추고 싶은 욕구에 대해서 커다란 죄의식을 갖는 것을 말한다.

엄마가 겪을 수 있는 가장 부정적인 감정 중에 하나가 바로 모유수유 불안이다. 비이성적인 감정으로서 모유수유를 즉시 멈추고 싶은 압도적인 충동을 느끼게 된다.

모유수유로 인한 여러 가지 불편함이 그 이유라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주변으로부터 제대로 도움을 받고 굳건한 의지를 가진다면 충분히 이겨낼 수 있는 불안이다.

모유수유 불안은 왜 생길까?

많은 이론이 있기는 하지만 모유수유를 거부하게 만드는 구체적인 이유는 밝혀진 바가 없다. 확실한 것은 모유수유로 인해 엄마에게 원치 않는 생각과 감정이 일어난다는 것이고, 보통 이 감정은 아기가 모유수유를 그만 두면 사라진다.

모유수유 불안은 이겨낼 수 있을까?

아래의 팁을 실천하면, 모유수유 불안에 맞서 싸우는 데 도움이 된다.

신경을 다른 곳으로 돌린다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것이 이 문제를 극복하는데 가장 중요하다. 어차피 상황이 바뀔 수 없기 때문에 다른 생각을 하는 것이 낫다. 계속 마음을 다른 곳에 쓰고 중압감을 떨쳐내야 한다.

휴식을 충분히 취한다

모유수유 불안이 생겼다면 가능한 한 잠도 많이 자고 휴식도 많이 취해야 한다. 피로는 모유수유에 대한 혐오감을 악화시킬 수가 있다.

엄마 자신의 건강에 주의를 기울이고 자신을 보살펴야 한다. 최대한의 휴식을 누려야 한다.

모유수유 불안은 어떤 것일까?

스트레스 상황을 피한다

스트레스를 주는 상황은 일단 피하는 것이 좋다. 스트레스를 통제해야 정서적 상태를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다. 차분하게 즐거운 주말 계획 등을 세워보는 것은 어떨까?

잘 먹고 마신다

아기를 돌보는데 아무리 바쁘더라도, 식사를 거르지 않는다. 또한,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는 것도 중요하다. 물을 많이 마시고 상쾌한 음료수도 많이 마신다.

아기 둘을 한번에 모유수유를 하지 않는다

모유수유 할 때 두 아기를 한번에 먹이지 않는다. 동시에 먹이면 고통이 배가 된다.

단유를 고려한다

어떤 면에서 보면, 모유수유 불안은 모유수유가 일으키는 고통에 대한 정상적인 반응일 수도 이다. 호르몬 변화가 생기면서 몸이 젖을 뗄 때가 됐다는 신호를 보내는 것이다.

단유하기에 적절한 시기라고 생각하면 어떻게 점진적으로 젖을 뗄지 전문가와 상의해 보자.

감정과 상황을 정상화한다

상황을 정상화하고 처음에 느꼈던 죄의식을 긍정적인 감정으로 바꿔야 한다. 이런 느낌으로 고통받는 엄마는 당신이 처음도 아니고 마지막도 아닐 것이다.

물론, 모유수유를 끝내고 싶다고 해서, 나쁜 엄마가 되는 것은 아니다.

모유수유 불안은 어떤 것일까?

경험을 공유한다

우선, 파트너와 경험을 공유할 시간이다. 이 죄의식을 가슴속에 담아두면 안 되기 때문이다.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친지와 가족에게 노출을 시키고, 어떤 느낌인지 이해하게 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들어보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언제나 그렇듯이, 건강 전문가와 대화를 나누는 것도 매우 도움이 된다.

모유수유 불안은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증상이다.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다른 생각을 하고, 가족의 도움을 받으면 가능하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