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공격성을 피하는 7가지 방법

· 2018년 8월 1일
심하게 떼를 쓰고 공격적인 행동들 취하는 아이들은 어려움으로부터 도와 달라고 울부짖는 것이다.

아이들의 공격성을 피할 수 있는 여러 방법들이 있다. 하지만 그러한 공격적인 태도를 구성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왜 짜증 섞인 얼굴과 분노로 가득한 채로 이성을 잃으면 안 되는지를 아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아이들은 단순히 화를 내는 것이 아니다. 아이들의 공격성에는 좌절과 공포 그리고 슬픔이 내포되어 있다. 부모들은 아이들의 감성적인 수요를 알고 있어야 하고, 아이들이 잘 자랄 수 있도록 건강하고 기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줘야 한다.

아이가 공격적인지 알고 싶다면, 아이들의 행동을 관찰해 보자. 예를 들어, 아이가 의도적으로 다른 아이들 또는 부모들에게 신체적 또는 심리적인 해를 가하려고 한다면, 이것은 공격적인 것이다.

아이들의 공격적인 행동의 패턴을 규명하고자 한다면, 고의적이며 폭력적인 모든 행동들이 관심을 기울여야 할 신호들이다. 여기에는 발로 차고, 상처 내고, 물고, 비명 지르고 상스러운 말을 하는 것도 포함된다.

아이들의 이런 공격적인 행동을 관리하는 많은 방법들이 있다. 아이들의 공격성을 피하는 7가지 팁은 다음과 같다.

아이들의 공격성을 다루기 위한 7가지 팁

1. 신뢰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기

아이와 소통할 수 있는 채널들을 만들어보라. 집에 신뢰하고 존중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자. 이로써, 비판 받을까봐 또는 혼날까봐 두려워하지 않고, 자유롭게 본인의 감정들을 자신감을 가지고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익숙하고 확신이 있는 환경은 아이가 가슴에서 자신들의 감정을 끄집어낼 수 있게 해준다. 집에서 진실로 이해 받고 본인에게 귀를 기울여준다는 것을 느끼면 아이는 그의 공격적인 행동 패턴을 뒤로 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아이가 감정 표현을 시작하면, 이 기회에 불편하거나 화를 내는 것이 지극히 정상이라는 것을 설명해주자. 그리고 폭력은 아무 것도 해결해주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하라.

아이들의 가치와 강점을 북돋아주자. 적절한 예절과 함께 스스로의 감정을 표현하는 법을 알려주면 좋다. 성취한 바를 칭찬해주면 아이들도 성취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아이들의 공격성을 피하는 7가지 방법

2. 아이 공격성의 원천을 찾아라

공격성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아이가 어떻게 행동하는지부터 관찰해보자.

이 아이디어는 아이의 공격적인 태도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함이다. 아마도 알아낸 사실 때문에 놀랄지도 모른다. 대부분 공격성의 원인은 낮은 자존감 때문이다.

또한 아이가 새로운 남자 또는 여자 동생이 생기면 이런 식으로 반응하는 것을 알지도 모른다. 사랑받거나 돌봄을 받지 못한다고 느끼면, 올바르지 않은 방법으로 관심을 받으려고 노력할 수도 있다.

3. 공격적인 태도에 빠르게 대응하라

아이의 공격성이 주위 사람들, 특히 다른 아이들에게 영향을 주면, 꼭 개입해야 한다. 이 시점에서, 아이에게 다가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의 공격적인 태도로 인해 나중에 그들의 동료들로부터 배척당할 수도 있다.

아이들의 감정을 건강한 방법으로 교류할 수 있게 도와주면 폭력 대신 이성적인 태도로 바꿀 수 있다. 아이들 과소평가하지 말자. 상황이 나빠질 때까지 기다리는 것은 손을 쓰기 더 어렵게 만들 뿐이다.

아이가 좌절하거나 화를 내는 것을 보는 순간 개입하자. 만약 당신의 아이가 형제자매, 다른 아이 심지어 어른까지 때리는 것을 알게 되면 즉시 저지한다. 아이에게 그것은 도움이 되질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4. 매일 조금씩 성취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라

우리 모두 단어가 가지고 있는 힘을 알고 있다. 잔인한 말이 자신감을 약화시키는 것처럼 우리에게 친절한 말은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다. 정서지능을 가진 아이로 양육할 수 있도록 고민하자.

아이들의 공격성을 다루기 위해, 긍정적인 가치들을 보강하는 것이 좋다. 아이가 적절한 방법으로 아이의 감정을 표출할 수 있도록 도와줘라. 성취를 하면 칭찬해주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이를 위한 좋은 방법은 아이가 들인 노력과 그 결과에 대해 칭찬하는 것이다. 아이가 아침에 침구 정리를 하면, 구체적인 이유를 들며 잘했다고 이야기해 주는 것이다.

아이들의 노력에 우리가 고마워한다는 것을 알리자. 그리고 정정해줘야 할 일이 있다면, 그들이 어려운 일을 마치고 나서 칭찬을 해준 후에 했을 때 아이가 피드백을 더 잘 받아들이게 된다.

5. 아이를 위한 롤 모델이 되라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적대적이어서는 안 된다. 아이에게 소리를 지르면,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를 잘 이해하지 못한다.

고성 또는 악담은 아이들을 더 방어적으로 만들 뿐이다. 설상가상으로, 아이들이 이런 환경에서 자라면, 이 방법으로 스스로를 표현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게 된다.

부모들이 대화를 하는 대신에 소리를 지르고 모든 갈등이 탁자를 치거나 뛰쳐나가는 것으로 끝나는 모습을 보게 되면, 미래에 아이들이 이성을 잃으면 똑같이 그런 행동을 하게 될 것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아이에게 기대하는 바가 명확해지도록, 아이한테 부모로서 이야기하는 바를 당신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들의 공격성을 피하는 7가지 방법

6. 아이가 공격성을 드러내는 경우 침착하게 행동하라

아이가 가족 구성원 또는 친구에게 공격적으로 굴면, 행동을 저지하고 그 사람들과 격리하라. 잠시 혼자 있게 하면 본인의 행동을 돌아볼 수 있게 된다.

아이가 부모에게 폭력적으로 행동하면, 홀로 내버려둬라. 이것이 억눌린 감정이 폭발한 것이라는 것을 기억하라. 아이가 진정하기 전까지는 왜 그랬는지 따질 필요가 없다.

그 순간이 지나면, 아이와 대화를 하고 그들의 행동을 용납할 수 없다는 것을 설명해줘라. 반성할 수 있게 방에 혼자 잠시 놔둬라. 만약 올바르게 조치를 취해야겠다면, 가능한 빨리 그들이 실천할 수 있게 하라.

7. 도움이 필요하다면 전문가와 상담하라

이런 권고 사항들을 적용해봤는데도 아이가 여전히 공격적으로 행동을 하면, 아동 심리 치료사들과 이야기를 나눌 필요가 있다. 심리 전문가는 공격적인 행동의 원인을 규명하고 가족들이 이 문제를 다룰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