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의 생후 1년 동안 일어나는 변화와 성장

· 2018년 8월 20일

아기의 생후 1년 동안 일어나는 변화와 성장을 살펴보자. 아기가 생후 1년이 지나면, 당신은 매우 자랑스러움이 느껴질 만한 몇 가지 눈에 띄는 변화를 목격하게 될 것이다. 당신의 보살핌과 헌신 덕분에, 아기는 당신을 놀라게 할 새로운 행동들을 배우며 한 살이 될 것이다. 

하루하루 아기의 성격을 짐작할 수 있게 해주는 상당히 많은 변화들이 나타날 것이다.  의심의 여지없이, 주변이 전부 다 새로운 이 시기의 아이들에게 엄마와 아빠는 가장 많이 따라하는 가장 중요한 롤 모델이 된다. 이 말은 아이들이 당신의 행동의 대부분을 따라할 것이라는 의미이다.

당신의 아이가 정상적으로 발달하고 있는 것인지 가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지표들이 있다.  

다른 말로 하자면, 아이가 놀고, 말하고, 학습하고, 행동하는 방식은 아이의 성장 상태를 알 수 있는 몇 가지 힌트를 제공해준다. 

이러한 신호들은 발달 지표로 알려져 있고, 이것은 아이의 전반적인 건강에 대한 중요한 사실을 발견할 수 있게 해준다.

생후 1년 동안의 변화

아기의 생후 1년 동안 일어나는 변화와 성장

아기의 생후 1년 시기는 엄청난 발견으로 가득 차 있다. 이 시기에 의사소통, 사회적 교류, 신체 제어 능력은 아름다운 아기들이 반드시 발달시켜야 하는 가장 중요한 3가지 과업이다.

아기의 성장 방식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기 위해, 이제부터 생후 1년 동안 일어나는 아기의 발달 상황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자. 

생후 1개월 – 세상과 접촉

태어나서 몇 주 동안, 아이는 본능적으로 자신의 환경에 적응한다. 예를 들어, 아이는 빛을 향해 눈을 움직이고, 머리를 움직이며, 입을 벌리고 (흡입 반사), 커다란 소리가 들리는 쪽으로 팔을 벌리는 등의 행동을 보인다. 신생아는 허기, 외로움 또는 덥거나 춥다는 상태를 표현하기 위해 울음으로 의사소통을 한다.

생후 2개월 – 엄마의 미소

엄마를 보는 것과 같은, 어떤 자극들은 아기를 웃게 할 수 있다. 동시에, 아기는 사람들의 관심을 얻기 위해 목 뒤쪽에서 나오는 것과 같은 소리를 내기 시작할 수 있다. 이 시기에 타인의 존재가 매우 중요하다.

생후 3개월 – 머리 움직임 증가

이제 아기는 더 많은 것들에 관심을 보이고, 소리가 들리는 방향으로 머리를 돌리기 시작한다. 아이는 시각적 자극을 좋아한다. 부모가 사랑을 주최할 수 없을 만큼, 사랑스러운 수다를 계속하며 의사소통을 시작한다.

생후 4개월 – 신체 제어

4개월 차의 아기는 머리를 확실하게 들고 있을 수 있고, 손을 계속해서 바라보며, 자주 웃고, 혼자 있는 것을 싫어하게 된다.

생후 5개월 – 수다가 특기가 된다

아기는 자신의 목소리를 듣는 것을 좋아하게 되고, 계속해서 소리를 낸다. 이제 아이는 물건을 자신의 입에 집어 넣고, 다른 사람의 재미있는 모습에 웃으며, 자신과 놀아주다 멈추면 그것을 싫어한다.

생후 6개월 – 치아가 나오는 시기

아이는 혼자 몸을 뒤집고, 자신의 손을 사용해 스스로 젖병을 잡을 수 있다. 특정 사람들에 대한 선호를 보인다. 또한, 치아가 나오기 시작한다. 아이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아이가 침대 끝 부분에 너무 가까이 가지 않도록 항상 지켜보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아기는 자신만의 속도를 가지고 발달하므로, 자신의 아이보다 빠른, 다른 아기들이 보이는 변화에 너무 조바심을 낼 필요는 없다. 

생후 7개월 – 혼자 앉아 있는다

아이의 근육이 강해진다는 것을 고려하면, 매 초가 무언가를 배울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된다. 7개월차 아기는 상체를 들어 올릴 수 있고, 잠시 동안 앉아있을 수 있다. 아이는 당신이 하는 말을 이해하고, 아이의 소리는 이제 하나의 음절이 되며, 자유롭게 두 손을 사용할 수 있다.

생후 8개월 – 공포의 감정

낯선 사람이나 새로운 사람들이 아기에게 조심스럽게 다가와 부드러운 목소리로 말을 걸지 않으면, 아이에게 의심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 아기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몸을 양 옆으로 돌릴 수 있게 된다.

생후 9개월 – 기어 다니기

자라나는 아기는 이곳 저곳을 기어 다니게 된다. 물론, 이것은 모든 아이에게 다 다를 수 있는 과정이다. 이때, 장난감을 던져서 아이가 그것을 찾아보도록 하는 식의 흥미로운 자극을 주며, 아이의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생후 10개월 – 혼자서 일어서기

아기의 생후 1년 동안 일어나는 변화와 성장

10개월 차의 아기는 표면을 딛고 혼자 일어날 수 있다; 아이는 “엄마” 그리고 “아빠”와 같은 두 음절 단어를 발음할 수 있다. 아이는 사람들을 반기며, 두 손을 흔들기도 한다; 아이는 새로운 소리를 듣는 것을 좋아한다 (장난감을 떨어뜨리거나 잡지를 찢는다).

이 시기에 무언가 잘못된 것 같다면, 그 문제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 소아과 의사와 상담한다. 

생후 11개월 – 아이는 자신의 목표에 근접하게 된다

당신과 아이는 서로가 서로를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아이는 처음으로 말을 하고, 스스로 걷기 시작한다. 아이는 “그거 주세요” 그리고 “그거 내려놔”와 같은 말을 이해한다.

생후 1년 – 독립

아기는 첫 걸음마를 시작하고, 새로운 놀이를 발견한다. 전보다 낮잠을 적게 자고, 헤어지는 인사를 하는 것을 싫어한다. 또한, 더 많은 말을 하게 되고, 사물을 이름으로 지칭할 수 있게 된다.

이것이 바로 한 살이 된 아기의 6가지 커다란 변화이다.

정상적이지 않아 보이는 어떤 상황이 펼쳐지는 경우, 어느 때라도 담당 소아과 의사와 상담을 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항상 아기를 잘 이끌어주도록 한다. 아이와 함께 있고, 아이의 멋진 삶의 경험을 함께 하며 행복한 시간을 함께 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