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세 아이를 이해하기 위한 4가지 팁

· 2018년 8월 18일

모든 아빠 또는 엄마는 아이들 인생에서 2세 시기가 어렵거나 벅찬 때라고 이야기한다. 사실, 2세 아이를 이해한다는 것은 불가능할 수 있다. 아직 이 시기에 직면하지 않은 사람들은 이 말이 과장된 것처럼 들릴 수 있다. 그러나 그 과정을 거쳤던 사람들은 우리가 말하는 것을 완벽하게 이해할 것이다.

문제는 우리가 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그것은 올바른 태도를 보이는 것의 문제”일 뿐이라고 이 전투를 경험한 부모들은 단언할 것이다. 성인의 예리한 관점으로 아이의 특정 세계를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어른으로서, 우리는 더 유연해질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어쩔 수 없이 이 시기에, 아이들은 다른 사람의 처지에서 생각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지 않다. 또한 아이들은 자신의 행동으로 인한 결과들을 거의 예측할 수 없다. 하지만 이 작은 아이의 미래는 부모로서의 우리의 반응에 달려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우리가 2세 아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일련의 팁을 제공한다. 그래야만 부모에게 악몽이 될 수 있는 이 시기에 맞설 수 있을 것이다.

자녀의 행동과 당신의 반응 사이에 거리를 두어라

-익명-

2세 아이를 이해하기 위한 4가지 팁

2세 아이를 이해하기 위한 4가지 팁

아이는 한계를 이해하지 못한다

이 나이에는 사회적 규범을 강요하는 것이 전부다. 어린아이들은 부모를 시험한다. 그들은 부모를 평가한다. 그들은 테이블을 걷어차면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살핀다. 그들은 음식을 가지고 놀고, 장난감을 흩어 버리고 나서 다시 줍기를 거부하고, 물건들을 바닥에 던지고, 신발을 벗고, 심지어 옷도 벗는다.

아이는 다시는 그러지 않겠다고 반복해서 약속하지만, 상습적으로 이런 행동을 반복한다. 당신의 아이는 향상되고 가치 있게 느끼는 한 방법으로써, 한계가 어딘지를 분석하며 논다. 가장 좋은 방법은 아이의 잘못된 행동을 무시하고, 아이가 순종할 때 독려하여 아이를 향상하게 시키는 것이다.

아이는 처벌의 범위에 대해 이해하지 못한다

여러 번 당신은 2세 아이를 이해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느낄 수도 있다. 간단히 말해서, 아이는 당신의 인내심을 다 소진하게 만들고, 당신을 지치게 하며, 이제 당신은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른다. 당신이 아이를 위협할 때, 아이는 별로 신경 쓰지 않는 것 같다.

그러나 당신이 위협을 실행에 옮길 때, 아이는 눈물을 펑펑 쏟아낸다. 아이가 당신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부정적인 것과 긍정적인 것을 구분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아이는 단지 자신 행동의 결과와 단호한 처벌이 의미하는 바를 알지 못할 뿐이다. 결과를 상쇄하지 마라. 아이가 원인과 결과 사이의 관련성을 보고 알 수 있도록 즉시 행동하라.

아이는 감사하다고 표현하는 대신 무뚝뚝한 표정을 보인다

아이가 공유하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당신은 항상 아이가 사촌이나 친구들과 서로 가지려고 다투던 장난감들을 선물로 주기로 한다. 이 엄청나게 놀라운 일에 대한 아이의 반응이 당신을 당혹스럽게 하는가?

걱정하지 마라, 아이가 행복하지 않다는 것이 아니다. 방심한 틈을 타 허를 보인 것처럼 느낄 뿐이다. 아이는 전에 느껴보지 못한 새로운 감정인 감사와 엄청난 행복에 지고 만다. 이 경우,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은 아이가 자라서 원하는 것을 받으면 기뻐하는 것을 볼 수 있도록 기다리는 것이다.

당신이 빈손인것처럼 느끼게 하는 대답

계속 말을 걸어도 아이가 구체적인 질문에만 대답한다면 긴장을 풀어라. 이것은 이 나이에 나타나는 공통적인 반응이다. 더 많은 성장을 요구하는 “열린” 질문에 직면했을 때 아이는 요약하거나 종합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따라서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이나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에, 아이는 침묵을 선택한다.

해결책은 간단하다. 질문을 구체화하고 덜 개방적으로 하라. 우리 질문에 대한 또 다른 공통적인 대답은 “응?”이다. 걱정하지 마라. 당신의 아이는 그 질문을 처리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아이의 관심은 변덕스럽고 이 나이의 아이는 산만하다. 아이의 관심을 질문으로 가져오고 천천히 말하라.

2세 아이를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만 불가능하지 않다

2세 아이를 이해하기 위한 4가지 팁

아이의 행동 하나하나에는 그 이유가 있다. 2세 아이를 이해하기 위해서 평온함을 유지하자. 부모로서 자포자기 할 수 있는 세부 사항들에 대한 해결책은 생각보다 훨씬 간단하다!

우리는 이 나이를 복잡하고 두려운 시기로 간주하면서 “끔찍한 두 살”이라고 말하곤 한다. 하지만, 약간의 인내와 의지, 헌신과 희생으로 이 단계를 통과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당신은 어떤가? 이러한 문제를 파악할 수 있는가? 이 시기에 관련된 일반적인 문제들에 대해 어떤 해결책을 발견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