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훈육하기 위한 7가지 핵심

아이를 훈육하기 위한 7가지 핵심

마지막 업데이트: 16 7월, 2018

아이를 훈육하기 위한 핵심 사항을 알아보자. 부모라면 아이를 훈육하는 열쇠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물론 모든 아이가 똑같지 않고, 모든 권고 사항을 적용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어떤 조언이든 유용하고 생각해 볼 만한 가치가 있고, 또 여러 가지로 해석해볼 수도 있다.

어린 시절은 각 개인이 육체적, 정신적으로 성장하는 복잡한 단계이다. 어린 시절은 또한 인격, 좋은 습관, 그리고 행동이 만들어지는 시기이다.

부모는 아이의 최적 발달을 도모하는 힘든 일을 담당한다. 아이와의 관계에 균형을 맞추어야 하고, 아이를 존경받고, 공정하고 행실이 바른 사람으로 키워야 한다.

아이의 나쁜 버릇을 고치고 제대로 훈육하는 것은 아이가 가족, 학교, 거리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알려주기 위한 중요한 수단이다. 그러나 그것은 아주 어려운 일이 될 수 있다.

7가지 핵심적인 방법으로 훈육하기

버릇을 제대로 가르치고 싶으면, 그 시작으로서 전문가들의 권고 사항을 고려할 수가 있다. 친한 친구의 조언을 고려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다.

이 힘든 훈육을 시작하기 위해서, 도움이 되는 다음의 정보를 살펴보자.

요점 #1 –  공평할 것

존경심은 아이가 자신의 믿음 리스트에 가지고 있는 주요한 교훈 중의 하나이다. 존경심과 평등은 아이에게 불어넣어 주어야 할 두 개의 아주 중요한 가치이다. 아이를 똑같이 취급하는 것은 아이가 더 이바지하고 싶어하게 해준다.

아이가 존경 대신에 복종을 굴종으로 보여주는 것은 권하지 않는다.  너무 권위적이 아닌 행동을 보여줌으로써, 아이는 가끔은 굴복하는 것도 괜찮다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

요점 #2: 조심할 것

조심하면, 많은 악행을 피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과도한 처벌을 하는 일. 아이가 왜 훈육을 들어야 하는지 이유를 잘 이야기 해서, 우리의 조치가 아이를 혼동하게 만들지 않도록 해야한다.

요점 #3: 자유를 줄 것

가족 관계에서는 각 구성원이 똑같은 권리를 갖고, 가족 활동에 완전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려면, 아이가 부모에게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은 필수이다. 이렇게 되면 그룹에 대한 신뢰를 심어주고 아이는 자기 말을 들어주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요점 #4: 공간을 줄 것

훈육의 기초는 개인적인 자유다. 어떤 행동을 할 개인적인 공간이 있다는 것을 알 때, 아이는 규칙과 권위를 수용하는 것이 더 쉬워진다.

요점 #5: 기준을 정할 것

가족의 규칙이 분명하고 잘 알려져 있으면 혼동이나 의견의 불일치가 일어나지 않는다. 가정에서 규칙을 정할 때 구체적으로 명시하는 일은 아이에게 훈육을 가르치는 첫 단계이다.

요점 #6: 미리 말 안하고 보상을 주는 것을 피할 것

습관이나 행동을 가르칠 때, 아이가 처음부터 보상을 받을 기대를 하고 기분 좋아하는 것은 중요하다.

예를 들면, 아이가 어떤 일을 하기를 원하고, 아이가 그것에 대해 보상을 줄려고 한다면, 미리 알려주는 일은 중요하다.

이런 의미에서 아이가 목표를 달성하면, 두 가지 점에서 훈육을 배웠다고 할 것이다. 첫째는 복종했기 때문이고, 둘째는 개인적 목표를 달성했기 때문에 그렇다. 즉 아이는 자신과 부모 둘 다를 만족시킨 것이다.

아이를 훈육하기 위한 7가지 핵심

요점 #7: 아이의 말에 귀를 기울일 것

듣는 행위는 훈육을 가르치는 기초이다. 그것은 존경, 평등, 자유, 그리고 따르는 규칙같은 다른 요점들과 연결 돼있다. 아이가 우리에게 말하고 싶어하는 것에 귀를 기울인다고 무슨 일이 나지 않는다. 아이가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게 해주고, 아이의 행동에 더 잘 대처하게 해준다.

듣는 일은 아이가 우리를 신뢰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해주고, 아이가 스스로를 방어할 기회를 갖게 해주는 유용한 수단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alvete, E., Gámez-Guadix, M., & Orue, I. (2010). El Inventario de Dimensiones de Disciplina (DDI), Versión niños y adolescentes: Estudio de las prácticas de disciplina parental desde una perspectiva de género. Anales de psicología, 26(2).
  • Hart, C.H. y Robinson, C.C. (1994). Comparative study of maternal and paternal disciplinary strategies. Psychological Reports, 74, 495-498.
  • Socolar, R., Savage, E., Devellis, R. F. y Evans, H. (2004). The discipline survey: A new measure of parental discipline. Ambulatory Pediatrics, 4, 166-173.
  • Wells, K.C. (1997). Title: The death of discipline: is the requiem premature? Aggression and Violent Behavior, 2, 337-341.
  • Zervides, S. y Knowles, A. (2007). Generational change in parenting styles and the effect of culture. E-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31, 65-75.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