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적인 아기의 수면 자세

이상적인 아기의 수면 자세

마지막 업데이트: 03 6월, 2018

부모들은 아기가 빨리 잠들고 바른 자세로 쉴 수 있게 도와주려고 여러 가지 다른 자세들로 바꿔본다. 이상적인 아기의 수면 자세는 어떤 것일까?

핵심 – 안정감과 안전함

다른 동작보다 아기가 선호하는 잠자는 자세들이 있다. 당신도 금방 알아차릴 것이다. 아기가 더 편안함을 느낄 수록, 덜 움직이고, 당신더러 자세를 바꿔달라고 안할 것이다.

아기의 바디랭귀지에 주의를 기울여라. 아기가 꿈틀거리고, 낑낑거리고, 몸부림치거나 울면, 그들은 불편하거나 안전하지 않다고 느끼는 것이다. 이런 일이 일어나면, 차분하게 다른 자세를 시도해보는 것이 좋다. 아기에게 모든 것이 괜찮고, 당신에게 하려는 이야기를 이해한다는 것을 보여줘라.

아이가 잠을 자도록 스스로를 지치게 만들지 않도록 엄마로서 당신이 편안해 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 사람 모두에게 중요한 것은 안정감과 안전함이다. 조금씩,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면서 당신과 아기가 쉽게 적응해나가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아기가 잠들기 위한 이상적인 아기의 수면 자세는 무엇일까?

얼굴을 위로 들어라 – 이상적인 아기의 수면 자세

아기들이 잘 때에 등을 붙이고 눕게 하는 것은 가장 잘 알려진 방법이다.

한동안 부모들 사이에 시들해졌었지만, 요새 소아과 의사들이 가장 추천을 많이 하는 방법이다. 이것이 아기들을 위한 가장 이상적인 수면 자세이다.

오늘날 우리는 이것이 밤새 아기가 토할 때에 가장 안전한 자세라는 것을 알고 있다. 아이가 수평으로 있기 때문에 입이 완전이 막혀있지 않아서 액체를 완전히 배출할 수 있다.

아기가 등을 붙이고 자게 하면 갑작스럽게 유아가 사망하는 돌연사 증후군의 위험을 줄일 수도 있다.

아기가 등을 붙이고 누우면, 시야가 더욱 넓어진다. 이는 그들이 당신을 바라볼 수 있고, 환경의 자극에 반응해 움직이고 다리로 발길질을 할 수 있다는 말이다.

아기는 이 자세가 더 편할 것이다. 자연스럽게 팔을 뻗고 원하는 무엇이든 만질 수 있다. 그래도 한 가지 자세로 너무 오래 있으면 머리가 평평해질 수 있으니 주의하자.

아기를 위한 이상적인 수면 자세

가능한 다른 자세들

옆으로 누워 자기

아기를 재우는 다른 방법은 옆으로 누워 잘 때에 가능하다. 이 자세에서는 아기가 편안함을 느끼고 토를 해도 삼키거나 목에 걸릴 위험도 없다.

또한, 유아들은 일어나면 움직이고 주위를 둘러볼 수도 있다. 게다가 이 자세에서는, 아기들이 더운 날씨에도 답답함을 느끼지 않는다.

어떤 전문가들은 이렇게 자는 것이 태아가 자궁에 있을 때의 자세를 따라 해서, 아기들이 그렇게 편안할 수 있다고 한다.

아기 침대에 재우기

아기들 중에 엄마의 품에서만 잠을 잘 수 있는 애들이 있다. 엄마는 아이들을 팔아 엘로고 얼굴을 들어올리고, 잔잔하게 흔들어 주려고 한다.

이 자세에서, 볼을 그들 머리 위를 바라보면서 그들이 잠들 때까지 속삭여줄 수 있다. 이 자세는 따뜻하고 편안하고 당신과의 유대감을 강화한다. 우려되는 유일한 사항은 아기가 여기에 익숙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아기가 한 가지 자세에 익숙해지지 않게 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것이 당신과 아기 모두에게 더 수월해질 것이다.

우리는 어느 때가 되면 아기들이 스스로 자는 법을 배워야 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매번 아기가 잠들 때 흔들어 주면, 장기적으로 도움이 되질 않는다.

어떤 부모들은 유아 침대, 유모차 심지어 특별한 해먹에서 부드럽게 흔들리며 아기가 눈을 감을 수 있도록 한다. 좋은 기술이지만, 적당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자세들은 특히 엄마와 아기 간의 유대감을 강화시키기 때문에 아기가 잠에 들기에 좋다. 아기는 자궁에서처럼 엄마를 가깝게 느낀다.

아기를 위한 이상적인 수면 자세

다른 자세들

  • 당신의 에서, 위를 바라보도록, 당신이 그들을 안아줄 때, 입을 맞춰주고 잠드는 모습을 바라보기
  • 당신의 가슴 위: 아기는 안정적일 것이고 당신 스스로에게 신경 쓸 수 있을 것이다.
  • 당신에게 기대기: 그들의 머리를 당신의 어깨에 놓은 채로, 그들의 체중을 지탱해주는 것이다. 이는 또 다른 이상적인 아기의 수면 자세이다.
  • 당신의 다리 위에 그들의 등을 대고, 당신의 종아리 위에 그들의 머리를 대기. 아기가 편안할 수 있게 담요나 침대보를 머리 밑에 놓아주는 것이 좋다.

얼굴을 밑으로 대면 어떨까?

요즘은 아기들이 적어도 한살이 되지 못했다면 얼굴을 바닥에 향한 채로 자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그러나, 어떤 부모들은 아무리 그렇게 못하게 노력해도, 아기들이 자꾸 자면서 그런 자세를 취하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어떤 부모들은 심지어 아기가 자기들 무릎 밑으로 얼굴을 넣은 채로 자는 모습을 발견하기도 한다.

얼굴을 아래로 향한 채로 잠드는 것은 급작스럽게 유아가 죽을 수 있는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가장 덜 추천하는 자세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미소아과학회는 아기가 앞으로 잠이 들 때에는 부모가 아이를 보고 있을 것을 권장한다.

얼굴을 밑으로 향한 채 자는 것은 아기의 근육을 강화시켜, 머리를 들 수 있게 하고 좋은 심체 운동 기능을 일찍 가질 수 있게 한다. 하지만 아기가 혼자 자고 있을 때에는 이 자세를 피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